더 킹 오브 파이터즈 '96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6
The King of Fighters '96
개발사 SNK
배급사 SNK
프로듀서 니시야마 타카시
아티스트 신키로 (모리 토시아키)
작곡가 파파야 (하타야 마사히코)
시리즈 더 킹 오브 파이터즈
플랫폼 아케이드, 네오지오, 네오지오 CD, 세가 새턴,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보이,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버추얼 콘솔 (Wii)
출시일
장르 대전 격투
모드 최대 2인 대전
아케이드 기판 네오지오
사운드 야마하 YM2610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6》(The King of Fighters '96, 약칭 KOF '96)는 SNK가 제작한 아케이드 대전 격투 게임이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네오지오 시스템으로 1996년 7월 30일 발매됐다.

시리즈 최초로 제자리 회피를 대신해 전방 및 후방 구르기를 도입하는 등, 전체적으로 게임플레이 시스템에 큰 변화점을 가져왔다. 이번 작의 이야기는 새 등장인물인 야타 일족의 일원 카구라 치즈루가 '더 킹 오브 파이터즈'를 주최해 인재들을 모아 곧 부활할 악마 오로치에 맞서 대비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아케이드로 발매 후 네오지오 CD, 세가 새턴플레이스테이션로 이식판이 발매됐고, 타카라가 개발을 담당한 게임보이판이 1997년 출시됐다. 2006년 Wii, 플레이스테이션 2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로 발매된 《킹 오브 파이터즈 컬렉션 오로치 사가》에 포함됐고, 2011년에 Wii 버추얼 콘솔로 재발매됐다.

게임플레이[편집]

전체적인 게임플레이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5》와 유사하나, 일부 기술 및 시스템에 큰 변화가 일어나 전체적으로 근거리전 양상으로 바뀌었다. 먼저 A, B 버튼을 동시에 눌러 제자리 회피가 사라지고, 대신 전방/후방 구르기를 도입해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는 동시에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캐릭터가 할 수 있는 점프도 세분화되어, 조이스틱을 위로 길게 올리거나 짧게 끊어치는 것의 차이에 따라 소점프, 잔상소점프, 대점프 등 다양한 종류의 도약을 할 수 있게됐다. 또한 상대방에게 맞고 날아갔을 시, 땅에 떨어지는 순간에 A, B 버튼을 동시에 눌러 낙법을 할 수 있게 되서 피격 후에도 공격에 대비를 할 수 있게끔 시스템이 발달됐다.

그외에 캐릭터간 상성 시스템이 처음으로 시도했는데, 예를 들어 쿠사나기 쿄와 야가미 이오리처럼 이야기상 서로 사이가 안 좋은 사이가 같은 팀에 있을 경우, 같은 편이 피격을 당했을 때 도움을 청해도 응하지 않는 경우가 생겼다.

등장인물[편집]

원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대회를 열던 루갈 번스타인이 《KOF '95》에서 사망함에 따라, 야타 족의 대표이자 사악한 오로치 일족을 막기위해 실력있는 싸움꾼을 찾고자하는 카구라 치즈루가 새로운 보스로 등장한다. 최종보스는 오로치 일족의 일원인 게니츠이다.

원래 출연진에도 큰 변화에 생겼다. 전작에서 참가했던 라이벌 팀이 해체됐고, 그 중 야가미 이오리만 남아 루갈의 비서였떤 매츄어와 바이스와 합류해 야가미 팀을 만들었다. 용호의 권 팀에서 사카자키 타쿠마가 은퇴한 자리에 원래 여성 격투가 팀이었던 유리 사카자키가 채웠고, 여성 격투가 팀엔 《용호의 권 3》의 토도 카스미가 참가했다. 이카리 팀에선 하이데른 대신 새 캐릭터 레오나 하이데른이 등장했다. 그 외에 《아랑전설》과 《용호의 권》 시리즈의 최종보스였떤 기스 하워드, 미스터 빅, 울프강 크라우저가 모인 보스 팀이 참전했다.

각주[편집]

  1. “Title Catalogue - NEOGEO MUSEUM”. SNK. 2016년 1월 2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