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풀라 5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다풀라 5세
Dappula V
지위
Flag of Dutthagamani.png
아누라다푸라라자
재위 940년 ~ 952년
전임 다풀라 4세
후임 우다야 2세
신상정보
국적 아누라다푸라 왕국
출생일 914년
출생지 아누라다푸라 왕국 아누라다푸라
사망일 952년 (38세)
사망지 아누라다푸라 왕국 아누라다푸라
왕조 람바카나 제2왕조
부친 카샤파 5세
배우자 왕비 1명
자녀 2녀
기타 친인척 다풀라 4세(친형)
세나 4세(이복 서제)
마힌다 4세(이복 서제)
우다야 2세(외종사촌 손윗처남)
종교 불교

다풀라 5세(Dappula V, 914년 ~ 952년)는 10세기 시대 아누라다푸라 왕국의 람바카나 제2왕조 제19대 군주였다.

생애[편집]

보위 등극 이전[편집]

929년에, 부왕(父王)인 카샤파 5세 군주가 보위 등극하는 것을 목도하였으며 939년에, 부왕(父王)이 붕어(崩御)한 이듬해 940년에 친형(親兄)인 다풀라 4세 군주가 병고를 통탄하며 음독 자살하자 아누라다푸라 왕국의 구세대 귀족들에게 왕위 추대를 받아 보위 등극하였다.

보위 등극 이후[편집]

943년, 처가친척 외종사촌 손윗처남(겸 친가친척 고종사촌 형)인 우다야 공(公)보위 계승자(寶位 繼承者)로 책립하였다.

최후[편집]

보위 계승자를 책립한지도 어느덧 9년 후 952년, 3명의 경호관(警護官)과 함께 아누라다푸라 저잣거리를 변장 행차(變裝 行次)하던 중 우연치않게도 만난 건달패(乾達牌)들한테 판디아 왕국에서 건너온 도적패(盜賊牌)로 오인을 받아 건달패(乾達牌)들이 휘두른 검(劍)에 맞게 되었고 그의 경호관(警護官)들도 검(劍)을 휘두르며 건달패(乾達牌)들을 모두 암살(暗殺)하였지만 결국 그는 군주 재위 12년차 되던 해에 저잣거리 변장 행차(變裝 行次)를 하던 중 어이도 없이 비명횡사(非命橫死)하게 된다. 결국 처가친척 외종사촌 손윗처남(대행군주 다풀라 5세왕비의 친청 외사촌 오빠)이자 친가친척 고종형(姑從兄)인 우다야 공(公)이 보위를 승계하여 등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