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마케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단계(멀티레벨) 마케팅(영어: multi-level marketing, MLM) 은 "제조업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소비자"와 같은 일반적인 유통경로를 거치지 아니하고, 다단계판매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다단계판매 조직의 판매원이 되어 다른 소비자에게 제품을 권유하고, 이와 같은 권유를 받은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활동하는 과정이 순차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판매조직이 점차 확대되는 판매방식이다.

구조[편집]

다단계 마케팅은 소비자가 곧 판매원이 되는 특수한 형태이다. 합법적인 다단계 판매와는 달리 피라미드 형태의 사기 범죄로 합법적 다단계판매를 사칭하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부정적인 인식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피라미드 구조의 사기 피해는 주로 단기간에 돈을 쉽게 벌 수 있다고 현혹하여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때문인데, 사람을 끌어들이면서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일명 '사람장사' 혹은 사재기나 강매를 유도하는 마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

최상위 기업가가 최종판매자가 되며 여기에 1차 소비자가 최상위 판매자가 된다. 그리고 1차 소비자가 지인이나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광고를 하여 판매를 하게 되는데 이 1차 소비자에게 물품을 구매한 사람은 2차 소비자가 된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3차, 4차 소비자가 발생하며 수익은 상위 소비자일수록 더 많다. 즉, 1명에게 물품을 팔면 자신이 차지하는 이윤과 상위 소비자에게 헌납하는 이윤이 따로 존재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신의 하위 소비자가 그보다 더 하위소비자를 많이 보유할수록 상위 소비자로서는 이득이 된다.

다단계 마케팅의 이윤 구조는 다음과 같다.

  • 기업가 :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4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3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2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1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1차 소비자 :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4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3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2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2차 소비자 :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4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3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3차 소비자 :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4차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4차 소비자 :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 물품의 이윤
  • 최종 소비자 : 이윤 없음.

사례[편집]

합법적 다단계 마케팅을 사칭한 피라미드형 사기는 내구재의 단일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품질 대비 가격이 턱없이 상식이상으로 높게 책정되어 이익을 얻는 형태가 대다수다. 대한민국에서는 방문판매법을 통해 다단계 판매를 합법으로 허용하고 있으나 피라미드 형태의 사업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런 불법적인 업체는 좋은 상품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보다 빠른 시간 내에 더 많은 돈을 버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 피라미드형 사기는 정상적인 합법적 다단계판매 형태를 넘어 네트워크 마케팅을 사칭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다단계업체는 방문판매업체와 다르나 혼동해서 사용되기도 하며, 이들은 공제조합에 등록하게 되어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과 다단계 마케팅과는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다단계 마케팅과 네트워크마케팅의 뚜렷한 차이는 없으며, 단지 용어의 변천에 따른 구분일 뿐이다. 그리고 법적으로 다단계판매이며 네트워크마케팅은 판매원들끼리의 용어일 뿐이다.

다단계업체는 아래와 같은 공제조합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조회가 되지 않는 업체는 불법업체이다.

정상적인 다단계 업체들은 상기에 등록하게 되어 있으며 이 곳에 등록되어 있는 정식업체에서도 대다수 피해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다단계 물품을 구입하거나 회원이 될 때 유의하여야 한다.

거마대학생[편집]

거마대학생은 서울거여동마천동에 거주 하며 다단계에 빠진 대학생들을 일컫는다. 다단계 업체들은 세뇌 시키기 쉬운 20대 초반 대학생들을 주로 상대하며 거여동과 마천동에 주로 합숙을 시켜 다단계에 빠지도록 유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