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내원암 괘불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남양주내원암괘불도
(南楊州內院庵掛佛圖)
대한민국 경기도유형문화재
종목유형문화재 제197호
(2004년 11월 29일 지정)
수량1기
소유내원암
주소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순화궁로909번길 104
정보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남양주 내원암 괘불도(南楊 州內院 庵掛佛圖)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내원암에 있는 불화이다. 2004년 11월 29일 경기도의 유형문화재 제197호로 지정되었다.

개요[편집]

내원암은 별내면 청학리 수락산의 미륵봉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별내면 청학리에 있는 봉선사의 말사이다. 이 곳 전각에 봉안한 불화들은 대개 해방 이후에 제작, 봉안된 것이나 괘불만은 19세기 경기·경상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화사들의 작품으로 19세기 경기지방, 특히 남양주권 불화의 지역성과 19세기 불화의 양식적인 면을 살필 수 있는 새로운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내원암의 괘불은 1885년에 조성된 것으로, 구도는 대담하고 간략하며 크게 마름모꼴을 이루는 특이한 인물 배치를 보이고 있다. 즉, 전법륜인을 한 석가모니불이 상단에 원형 두광과 키형 신광을 지고, 가슴 아래 부분에는 백의관음이 묘사되어 있다. 관음은 원형 두신광을 지고 있는데, 머리에는 보관 중앙에 화불을 모시고 양손은 모아 수병을 감싼 채 가부좌를 하고있다. 이처럼 상하를 가르는 석가모니불과 백의관음 양 옆에는 아난·가섭 두 불제자가 합장을 하고 서 있다.

화사는 만파정탁(萬波定濯), 동호진철(東昊震徹), 학허석운(鶴虛石雲), 석암두열(石庵斗列) 비구 봉안(奉安), 작품(作品), 인형(仁亨), 현조(玄照), 종현(宗現), 묘흡(竗洽), 혜조(慧照), 운제(運齊) 등이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