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반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란색부분이 남반구이다
Southern Hemisphere LamAz.png

남반구(南半球)는 적도 남쪽반구를 말한다. 남반구는 행성(대개 지구)의 남쪽 절반을 말한다. 즉, 적도를 기준으로 그 남쪽 부분이다. 그리고 천문학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구체(球體)인 천구(天球)의 남쪽 반을 말하기도 한다.

아프리카의 일부와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의 대부분, 남극이 남반구에 속한다. 북반구에 비해 인구가 훨씬 적어서 세계 인구의 10%(6억 명) 만이 남반구에 살고 있다.

남반구의 자연 현상[편집]

지구의 남반구는 북반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바다가 많고, 육지가 적다. 육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19.0%이고 전체 육지의 32.6%, 전체 인구의 10%가 남반구에 속한다. 남반구에는 북반구보다 바다의 비율의 높아서, 기후가 북반구보다 좀 더 온화한 편이다. 물은 비열이 커서 땅에 비해 쉽게 온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남극북극보다 더 춥다.

북반구와는 계절이 반대다. 즉, 남반구는 12월부터 2월까지가 여름이고, 6월부터 8월까지가 겨울이다. 따라서 남반구에서는 크리스마스는 여름에 있다. 또한 냉대기후가 존재하지 않는데, 북반구에서 냉대기후에 해당하는 위도대가 남반구에서는 거의가 바다이기 때문이다. 코리올리 힘 때문에 태풍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북반구와 반대이다.

남반구의 천문 현상[편집]

남반구에서도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는 것은 변함이 없는데, 다만 해가 남쪽이 아닌 북쪽을 거쳐서 진다. 물론 달도 마찬가지다. 다시 말해 해나 달이 동 -> 북 -> 서의 순서로 움직인다. 따라서 남반구에서는 해시계의 그림자가 북반구와 반대로 움직인다. 즉, "시계 방향"의 반대로 움직인다.

의 모양도 북반구에서와는 다르게 보인다. 북반구에서는 달의 북쪽 방면을 보게 되고, 남반구에서는 달의 남쪽 방면을 보게 되기 때문. 일반화시키자면 관측자의 위도에 따라 달의 모양이 다르다.

북반구북두칠성이 있다면 남반구에는 남십자성이 있다. 이 별로 남반구에서 하늘의 남극 방향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남극은 우리 은하를 향하기 때문에, 남반구에서 북반구에서보다 더 밝은 별과 더 많은 별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남반구 중 가장 남쪽에 치중한 지역의 경우도 여름일 때마다 백야 현상이 일어난다. 다만, 평소 남반구 지역처럼 동쪽에서 떠서 북쪽을 거쳐 서쪽으로 지다가 태양이 가장 낮은 하늘의 남쪽을 거쳐 동쪽으로 다시 뜰 것이다.

남반구에 있는 대륙[편집]

남반구에 있는 대륙은 다음과 같다.

  • 남극 대륙
  • 오세아니아
  • 아프리카의 남쪽 1/3
  • 아시아의 일부 (몰디브 일부분, 인도네시아의 많은 부분과 동티모르 전체)
  • 아메리카의 50%

남반구에만 영토가 있는 나라는 아프리카남아메리카 대륙에는 꽤 많지만, 아시아에서는 동티모르 하나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