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시 나카모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카모토 사토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토시 나카모토
Satoshi Nakamoto
경력 비트코인 개발
직업 컴퓨터 프로그래머

사토시 나카모토(일본어: 中本哲史 (なかもとさとし), 영어: Satoshi Nakamoto)는 비트코인의 개발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2009년에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개발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은 가명이며, 실제 인물이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다. 2016년 오스트레일리아컴퓨터 프로그래머 겸 기업가인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영어: Craig Steven Wright)가 본인이 비트코인을 개발한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주장했으나, 논란이 있다.

정체[편집]

정체에 대한 가설[편집]

2016년 이전까지만 해도 사토시 나카모토의 정체가 밝혀진 일은 없었다. 이름은 전형적인 일본식 이름이지만, 비트코인의 개발을 발표할 당시에는 사토시의 이름이 영어로만 쓰여있었고, 일본계 이름에 거의 반드시 붙어있는 한자 표기를 밝히지 않았던 관계로, 일본인으로 위장한 사람일 가능성도 제기되었다. 실제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을 본명으로 사용하는 한 일본계 미국인이 잠시 사토시의 정체라고 추정되었으나, 사토시라고 지목된 당사자는 스스로 '비트코인의 개발자 사토시'가 아니며, 동명이인임을 주장하였다. 또한 한때는 일본수학자교토 대학의 교수인 모치즈키 신이치가 사토시라고 지목되기도 했으나, 모치즈키 신이치는 자신은 사토시가 아니라고 했다. 실제로 사토시는 일본어를 쓴 적이 단 한번도 없었고, 비트코인 자체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상에 구현된 전자화폐라서 실제 개발자가 누구인지 알아내기는 매우 힘드므로, 일본인이 아닐 가능성도 제기되었다. 또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 자체가 동북아시아북아메리카 지역의 대표적인 대기업들인 나카미치, 모토로라, 삼성, 도시바의 4개 기업이 공동으로 쓰는 가명이라는 설도 제기된 바 있다.

크레이그 라이트[편집]

그러나 2016년부터 사토시 나카모토의 정체가 오스트레일리아암호학자크레이그 라이트라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결국 같은 해 5월 2일에 크레이그 라이트 본인이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밝혔다.[1] 그러나 일부에서는 몇 가지 의혹을 제기하면서, 본인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크레이그 라이트가 스스로 블로그에 글을 올려, 본인이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주장을 철회했다.

영향[편집]

현재 비트코인의 최소 화폐단위인 사토시는 최초 개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를 기리기 위해 붙인 명칭이다. 또한 2012년에는 비트코인 자체가 내포한 경제학적인 위험성 때문에 미국의 디지털 매체인 와이어드는 사토시 나카모토를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 중 5위로 선정하였다.[2]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