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 (1976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형일 (1976년)

김형일
출생 1976년 12월 15일
대한민국 대한민국 서울시
거주지 대한민국 대한민국
국적 캐나다 캐나다
학력 BCIT/VFS 애니메이션/무역학 학사
직업 아이스하키 해설위원/통역/스카우트
종교 기독교

김형일(영어: Samuel H. Kim, (1976년 12월 15일 ~ )은 대한민국아이스하키 해설가이다.

오랫동안 아이스하키 기자로 활동하였고 현재 SBSSBS ESPN에서 아이스하키 해설위원을 맡고 있으며 과 안양한라 아이스하인 팀의 외트를 맡고 있다. SBS았10 밴쿠버 올림픽 남자부와 여자부 아이스하키, MBC스포츠+에서 2011 아스타나-알마티 동계아시안게임 아이스하키를 해설한 바 있다.

유년시절 및 해외거주[편집]

경남기업 뉴욕 지점장으로 발령된 아버지를 따라 유년시절 대부분을 뉴욕에서 지낸 그는 이후 국내 거주 후 캐나다로 이민갔다. 캐나다 런던 온타리오주에서 약 1년 거주 후, 밴쿠버로 이사했고 이후 약 12년을 거주했다. 학창 시절 그의 첫 아르바이트는 명 대형마트인 세이프웨이(Safeway)였으며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은 밴쿠버 지점 한진해운이었다. 1999년, 그는 캐나다 국적을 취득했다. 그의 증조할아버지는 주한미국 대사관의 초대 영사로 알려져 있다.

기자생활[편집]

2003년 밴쿠버 코리아미디어에 기자로 입사했다. 북미아이스하키리그 아이스하키를 취재하면서 한국 굿데이 및 마이데일리에 기사를 실으면서 경험을 쌓아갔다. 2003년 여름 국내에 들어와 아이스하키 기자로 활동했다.

방송활동[편집]

2006년 여름 SBS SPORTS NHL 북미아이스하키리그 해설 위원으로 발탁되면서 방송활동을 시작했고,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아이스하키를 현지에서 해설하였으며 동계올림픽 종목 중 가장 많은 중계 방송시간(총 27경기)을 소화했다. 현재까지도 SBS ESPN(전 SBS SPORTS)에서 NHL 해설을 맡고 있다. 2010년 9월에는 OBS의 연고대 정기전 아이스하키 경기를 해설하기도 했다.

구단[편집]

2008년 봄, 국내 아이스하키단인 안양 한라에 입사하면서 통역과 함께 외국인 선수 스카우트를 담당하였다. 안양 한라 사상 북미 출신 1호 공격수 브락 라던스키의 영입을 시작으로 수비수 브래드 패스트, 존 아를 구단에 추천했다. 안양 한라는 2008-2009 시즌 구단 사상 첫 정규리그 1위를 차지했다. 라던스키는 이해에 안양 한라 선수는 물론 리그 사상 처음으로 정규시즌 4개의 개인상(4관왕)을 차지하는 선수가 됐다.

이듬해인 2009-2010 시즌 초반 존 아 선수의 부상으로 더스틴 우드를 긴급 영입했고 안양 한라는 정규리그 2연패와 동시에 플레이오프에서 한국팀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에서 포스트 시즌 우승 챔피언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라던스키는 2010 플레이오프 MVP를 석권했다. 2010-2011' 4위로 올라온 한라는 준결승전에서 1위로 올라온 오지 이글스를 시리즈 3-1로 꺾고 챔피언 결승에 올랐지만 일본 대지진으로 결승전이 취소되면서 도호쿠 프리블레이즈와 함께 공동 우승을 따내게 됐다. 한라는 고쿠도(전 세이부)이후 2번째로 2년연속 챔피언을 따내는 팀으로 기록됐다.

2011월 오프시즌, 그는 전 NHL 수비수 릭 잭맨을 추천했고 구단은 7월 17일 잭맨과 3년계약 체결을 맺었다. 2011-2012 시즌 공격수 박우상을 영국 톱 리그인 EIHL의 코번트리 블레이즈 팀과 계약시켰다. 박우상은 국내 토종 선수로는 최초로 유럽리그에 뛰는 선수가 되었다.

이 외에도 구단 사무국의 국제업무 및 공식 홈페이지 한글 기사와 영문 기사를 모두 담당했다. 2011-2012 플레이오프 시작 전, 팀과 결별했다.

꿈을 이룬 행복이[편집]

그는 최근 SBS관계자들과의 인터뷰에서 "과거 세가지의 꿈이 있었다. NHL해설과 구단 사무국에서 외국인 스카우트, 그리고 올림픽 해설을 맡는 것이 개인적인 꿈이었는데 이 세가지를 모두 이룰수 있게 되어서 너무 행복하다. 열심히 한 결과 주위에서 많이 도와주셨다. 더 큰 그릇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앞으로 일과 동시에 대학원에서 스포츠 심리학을 전공하고 싶다고 하며 또한 NHL 프로 스카우트 또는 주니어와 대학리그 선수를 발굴하는 아마추어 스카우트로 일하는 것이 다음 목표라 한다.

경력[편집]

방송[편집]

구단[편집]

기타[편집]

바깥 고리[편집]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