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이바라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타이바라키 시
기타이바라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北茨城市
가나 표기 きたいばらき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이바라키 현
분류코드 08215-5
면적 186.55 km²
인구 47,401명
(2009년 9월 1일)
웹사이트 기타이바라키 시 공식 홈페이지

기타이바라키 시(일본어: 北茨城市)는 일본 간토 지방의 북부, 이바라키 현의 북동단에 있는 시이다.

조반 선, 국도 6호선, 조반 자동차도가 종단하고 남쪽의 미토 시까지는 57km, 히타치 시까지는 25km, 북쪽의 이와키 시까지는 25~38km 떨어져 있다. 이 때문에 현 경계를 넘어 이와키 시와의 관계가 친밀하고 관광면에서도 현내의 다른 시정촌보다 이와키 시와 제휴하는 경향이 많다.

지리[편집]

시역은 북서쪽으로 뻗어있는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고 북쪽이 이와키 시, 남쪽이 다카하기 시, 서쪽의 구석이 사메가와 촌하나와 정과 접한다. 시역의 대부분은 낮은 다가 산지의 산림이다. 동쪽으로 태평양과 접하고 시가지는 해안가의 평지에 있다. 북서부의 하나조노 산에서 하나조노 강이 남동부로 흘러 해안 근처에서 오키타 강과 합류한다. 오키타 강은 서쪽의 다카하기 시로부터 오고 태평양으로 흘러 들어간다. 북부에서는 사토네가 강이 북서에서 남동으로 흐른다.

역사[편집]

이바라키 현의 최북단으로 율령 시대에는 도카이도의 최북단이기도 했다. 20세기 초가 되면서 구하라 후사노스케가 조반 탄전의 운영에 나서 탄광 마을로서 발전했다. 탄광 마을의 시기는 고도 경제성장기까지 계속 되었다.

  • 1956년 3월 31일 : 다가 군의 6개 정촌이 합병해 기타이바라키 시가 성립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