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렌피넌 고가교

글렌피넌 고가교
밑에서 올려다본 고가교

글렌피넌 고가교 (Glenfinnan Viaduct)은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로카버, 글렌피넌에 있는 웨스트 하이랜드 철로상에 철도 고가교이다. 1897년과 1901년 사이에 지어졌다. 스코틀랜드의 서 하이랜드에 있는 쉬엘 호수 상부에 위치한, 그 고가교는 글렌피넌 기념비와 쉬엘 호수의 물을 내려다본다.

건설[편집]

21개 아치의 고가교는 그것이 로버트 맥알판인 경에 의해 세워졌을 때 보강하는 것없이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가장 큰 토목 공사 중 하나였다.[1]

이야기에 따르면, 건설하는 동안 짐마차와 운전자가 그들이 그들의 짐을 쏟는 동안 교각의 하나로 떨어졌을 때 죽임을 당했고 그 콘크리트 속에 묻혔다고 한다. 최근 연구는 그 사고가 아리사익 (Arisaig) 근처에서 더 나아가서 아래 쪽의, 록 남 우암 고가교 (Loch Nam Uamh Viaduct)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을 보여준 상태이며, 기관사는 생존했다.[2][3]. 기념 명판이 최후의 고가교와 글레피넌역 박물관에 있다.

철도 운행[편집]

웨스트 하이랜드 선은 포트 윌리엄말레이그를 연결하며, 일반적으로 지역 어업 산업과 하이랜드 경제를 위한 아주 중요한 혈관이었으며, 1800년대 하이랜드 정돈 (Highland Clearances)후 경제적으로 고통을 겪었다.

승객용 열차가 사용하는 그 선은 글래스고 퀸스트리트와 말레이그 사이를 스코트레일이 대개 디젤 동력분산식 열차로 운행했었다. 추가적으로 여름에 전통의 제이코바이트 증기열차가 그 선을 따라 운행한다. 그 지역에있어 인기있는 관광 이벤트이며, 그 고가교는 그 선의 주요한 매력 중 하나이다.

대중 문화[편집]

글렌피넌 고가교는 샬롯트 그레이, 텔레비전 드라마 계곡의 왕 (Monarch of the Glen), 그 고가교를 가로지르는 호그와츠 익스프레스를 빙 둘러싸고 현실의 경로가 전개되는 가장 유명한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을 포함하는 몇 개의 영화와 텔레비전 연속극에 있어 촬영지로서 이용되고 있다. 두개의 다음 해리 포터 영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해리 포터와 불의 잔에 있어 그곳의 출현은 그 영화 시리즈와 더불어 고가교의 연상을 확고하게 했다.[4][5]

스코틀랜드의 지폐[편집]

글렌피넌 고가교는 스코틀랜드의 지폐에서 특색을 이룬다. 스코틀랜드 은행이 발행한 2007년 지폐 시리즈는 스코틀랜드 공학의 예로서 스코틀랜드에 있는 다른 다리들을 묘사하며 10 £는 글렌피넌 고가교를 그린다.[6]

참조[편집]

  1. Sir Robert McAlpine Project Archive
  2. "Confirming a West Highland Railway viaduct legend" by Professor Roland Paxton MBE”. 2008년 10월 2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7월 17일에 확인함. 
  3. "Fort William to Mallaig," in "Great Railway Journeys of the World" by Max Wade-Matthews
  4. “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 - Glenfinnan”. 《Scotland: the Movie Location Guide》. 2008년 2월 1일. 2008년 10월 15일에 확인함. 
  5. Li, Martin. 〈Introduction: Scotland on Film〉. 《Adventure Guide to Scotland》. Hunter Publishing. 52쪽. ISBN 1588434060. 
  6. “Current Banknotes : Bank of Scotland”. The Committee of Scottish Clearing Bankers. 2008년 10월 2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