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도 반 로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귀도 반 로섬

본명 Guido van Rossum
출생 1956년 1월 31일(1956-01-31) (61세)
네덜란드의 기 네덜란드 노르트홀란트 주 하를럼
학력 암스테르담 대학교 출신
직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배우자 킴 캄앱
자녀 오라진 마이클 냅 반 로섬
웹사이트 https://www.python.org/~guido/

귀도 반 로섬(영어: Guido van Rossum, 1956년 1월 31일 ~)은 네덜란드 출신의 컴퓨터 프로그래머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2005년부터 2012년까지 구글에서 일했으며, 2013년부터 드롭박스에서 일하고 있다.

귀도 반 로섬은 한국어 파이썬 사용자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표기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하위도 판 로쉼이 된다. Guido van Rossum은 그의 홈페이지 에서 'Guido'를 이탈리아어식으로 발음하여도 된다고 언급하고 있으며, 유튜브에 공개된 2006년 7월 21일자 구글 Techtalk 에서는 자신을 귀도 판 로썸으로 소개하고 있다.

생애[편집]

반 로섬은 네덜란드에서 태어나서 자랐으며 1982년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수학과 컴퓨터 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Wiskunde & Informatica (네덜란드 Centrum Wiskunde & Informatica) 미국 국립 표준 기술 연구소 (NIST), 메릴랜드 주 게이 더스 버그, 버지니아 주 레스톤 (Reston)에있는 CNRI (National Research Initiatives)에서 근무하기도 하였다.

가족관계[편집]

귀도 반 로섬은 형식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 인 Just van Rossum의 형제이다. Just van Rossum은 "Python Powered"로고에 사용된 서체를 디자인했다. Guido는 그의 아내 Kim Knapp와 그의 아들 Orlijn과 함께 캘리포니아 주 벨몬트 (Belmont)에 거주한다.

업적[편집]

귀도 반 로섬은 Stichting Mathematisch Centrum (CWI)에서 일하면서 1986년에 BSD Unix에 glob () 루틴을 작성하고 기고했다. 또한 Ransum은 ABC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에 참여했으며, 나중에 a,b,c언어는 또한 파이썬을 제작할 때 쓰였다.

파이썬[편집]

반 로섬은 2008년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파이썬의 기원에 대해 귀도 반 로섬은 1996년에 다음과 같이 썼다.

1989년 12월, 저는 크리스마스 주중에 저의 "취미"가 될만한 프로그램을 찾고있었습니다."

1999년, 반 로섬은 DARPA에게 Computer Programming for Everybody라는 자금 제안서를 제출하여 Python에 대한 자신의 목표를 정의했습니다.

당연히 무료이며 오픈 소스이므로 누구나 개발할 수 있습니다.

평이한 영어로 이해할 수있는 코드, 일상적인 업무에 대한 적합성과 짧은 개발 시간등 장점을 기반으로 파이썬은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되었습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