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륜

경륜(競輪)은 자전거를 타고 벨로드롬에서 경주하는 것이다. 레저스포츠 중에 하나로 경마와 비슷하다. 경륜을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덴마크·일본·이탈리아·미국 등이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1994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사업주체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지방자치단체이고 수익금은 국민체육진흥기금, 청소년육성기금, 자전거공업발전기금 등 기타 공익사업에 쓰이고 있다.

역사[편집]

경륜은 1948년 일본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첫 올림픽 경기는 2000년에 열렸다.

규칙[편집]

경기는 승자전 방식으로 실시한다. 경기방식은 250 m 트랙을 8 바퀴(333 m 트랙은 6 바퀴) 주행하면서,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이 출전한 선수들을 선두에서 유도하는데 여기서, 어느 선수라도 이 오토바이를 앞서게 되면 실격된다. 오토바이을 탄 유도 요원은 처음 시속 30 km 속도로 출발하여 서서히 속력을 높여 시속 50 km 속도까지 속력을 증가시키다가 결승선 약 600 ~ 700 m 지점에서 심판의 지시에 의해 트랙에서 퇴피해야 한다. 이때, 선수들은 계속 경기를 진행하여 결승선에 먼저 도착하는 순서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이다. 선수들은 마지막 질주 동안 상대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선수를 낙차시키려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되고, 결승선까지 자기 주로를 유지하여야 한다.[1]

주석[편집]

  1. 경륜경기. 대한사이클연맹. 2012년 7월 14일에 확인.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