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기로(京畿路)는 송나라에서 설치한 중 하나로 송의 수도인 카이펑 일대를 관할하고 있었다. 하나의 행정 구역인 '개봉부' 하나로 되어있기 때문에 개봉부(開封府)라고 불리기도 했다. 숭녕 연간에는 261,117호, 442,940명의 주민들이 살았으며 총 16개현을 관할했다. 정강의 변으로 송나라가 금나라에게 화북 지방을 상실한 뒤, 송나라에서 경기로는 폐지되었고 금나라는 새로이 설치된 남경로의 일부로 삼았다.[1]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개봉현 開封縣 카이펑 시 송나라의 수도가 있던 곳이다.
상부현 祥符縣 카이펑 시 샹푸 구 동위에서 준의현으로 삼던 곳이다.
위씨현 尉氏縣 카이펑 시 웨이스 현
진류현 陳留縣 카이펑 시 샹푸 구 진류진(陳留鎮)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초기에 폐지되었다.
옹구현 雍丘縣 카이펑 시 치 현
봉구현 封丘縣 신샹 시 펑추 현
중모현 中牟縣 정저우 시 중무 현 1121년(선화 3년), 주왕성(紂王城)을 청양성(靑陽城)으로 바꿨다.
양무현 陽武縣 신샹 시 위안양 현
연진현 延津縣 신샹 시 옌진 현 1117년(정화 7년)에 산조현(酸棗縣)을 지금의 이름으로 고쳤다.
장원현 長垣縣 신샹 시 창위안 현 수나라 광성현(匡城縣)이 있던 곳이다. 학구현(鶴丘縣)이라고 했다가 지금의 이름으로 바꿨다.
동명현 東明縣 카이펑 시 란카오 현 본래 동명진(東明鎭)이던 것을 963년(건덕 원년)에 현으로 격상시켰다.
부구현 扶溝縣 저우커우 시 푸거우 현
언릉현 焉陵縣 쉬창 시 옌링 현
고성현 考城縣 상추 시 민취안 현 1105년 공주(拱州)의 속현으로 뒀다가 1110년(대관 4년)에 개봉부로 옮겼다.
태강현 太康縣 저우커우 시 타이캉 현 본래 개봉부의 속현이었는데, 1120년(선화 2년)에 공주(拱州)의 속현으로 두었다가 4년 뒤에 개봉부로 돌아왔다.
함평현 咸平縣 카이펑 시 퉁쉬 현 본래 진류현에 속했던 통허진(通許鎭)이던 것을 1002년(함평 5년)에 현으로 격상시켰다.

각주[편집]

  1. 《송사》 권85 지리지 1 경기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