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12.153.172.229 (토론)님의 2015년 9월 3일 (목) 23:07 판 (→‎종류)

정의

전문직(專門職)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직종이다. 현대의 한국에서는 거의 모든 직종을 전문직이라고 하지만, 원래의 의미는 어원 자체, 즉 professional이 말하는 바와 같이 professor 즉 대학 교수가 전문직의 표준이다. 그러므로 대학교수에 상응하는 지식및 명예, 수입을 모두 갖춰야 전문직이라고 할수 있다. 대학교수와 비슷한 학력과 수입, 명예를 갖춘 전통적인 의미의 전문직은 대학교수, 의료인(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성직자, 법률가(판사, 검사, 변호사)를 전문직이라하였다. 물론 박사학위를 가져야 취득할 수 있는 직위라면 전문직으로 인정한다. 예를 들어 초, 중등 학교의 교장도 교육 전문직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므로 박사급 학력과 이에 상응하는 수입과 명예가 없는 직업이면서 거으 모든 직종에서 전문직이라고 자칭, 타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직의 원래 의미를 알면 사용할수 없는 말이다. 또 전문직에 준한 기술을 가진 사람은 장인이라고 하였다. 이는 master에 해당하는 말로, 오랜기간 동안 숙련되어야 가능한 기술을 습득한, 전문직에 상응한 경력과 명예를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므로 박사급의 교육이 없이 숙력된 기술을 가진 사람은 장인이라고 할수 있어도 전문직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