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캠페인 에디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타에디트(StarEdit)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와 확장팩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의 공식 레벨 에디터이다.

기능

스타에디트는 크게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 지형 편집 : 지형의 고저차나 못 가는 지형, 나무나 바위 등의 배치가 가능하다.
  • 유닛과 건물의 배치 : 맵에 필요한 적 유닛, 중립 생물 등의 배치가 가능하다.
  • 유닛 편집 : 게임에 등장하는 유닛의 이름이나 능력치를 수정할 수 있다. (생김새를 수정하지는 못한다)
  • 트리거 편집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유닛의 생성, 유닛의 파괴, 특정 대사의 출력, 게임의 승/패 처리 등을 특정 조건에 의해 수행하는 맵 내의 게임 로직을 작성 및 편집할 수 있다. 실제 스타크래프트의 싱글 플레이 미션(줄거리를 따라 게임을 행하는 부분)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들이 그대로 일반 사용자들도 쓸 수 있게끔 해 놓았으므로 트리거 편집으로 인해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이 당시로서는 매우 넓었다. 약간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이 부분은 다른 부분과는 달리 별도의 활용 설명 사이트가 인터넷상에 존재하기도 한다.

게임 방식이 유즈 맵 세팅(Use Map Setting)이 아닌 경우 지형 구조와 자원 및 중립 생물만이 맵에 반영된다. 예를 들어, Top vs Bottom이나 Melee에는 Start Location에 본 기지 1동과 일꾼 유닛 4기만이 배치되어 자원을 캐 가면서 적 건물들을 모두 파괴하여야 한다.

영향

스타에디트로 인해 스타크래프트에서 사용되는 대전용 맵이 무한히 늘어날 수 있게 되었다. 주로 초보자들이 즐기는 속칭 '무한맵' 류의 창작 뿐만 아니라, 기존의 맵을 조금씩 수정하여 변화를 주는 등 게임을 오랫동안 질리지 않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특히 지형 편집 부분은 트리거 편집과는 달리 전문적인 지식이 거의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많은 멀티플레이용 맵들이 등장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가장 인기 있는 8인 멀티플레이용 맵인 The Hunters의 경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처음 선보인 The Hunters외에 수백여 가지의 변종(The Hunters-Gamei, The Hunters-KPGA 등등)이 존재하며, 같은 이름의 The Hunters 라 해도 지형이 조금씩 다른 부분이 많다. 또한 스타에디트 덕분에 스타크래프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에서는 프로리그를 위한 경기용 공식 맵을 필요한 만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EUD

출시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스타에디트의 기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한계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에딧넷에서 처음 밝혀진 것이 '신의 트리거'라고도 알려진 EUD이다. 확장된 유닛 죽음(Extended Unit Deaths)의 약자인 EUD는 유닛의 죽은 수 관련 트리거를 이용해 스타크래프트 메모리 자체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지원되던 트리거의 한계를 넘어 유닛 무기를 변경하거나, 실드가 없는 유닛에게 실드를 주거나, 현재 체력 수치를 감지하는 등의 다양한 추가 조건문과 액션문을 가능하게 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나온 얼마 후 블리자드는 패치를 통해 EUD 트리거를 막았다. 그 뒤 다른 연구로 현재는 조건문만이 사용 가능하며, 액션문은 싱글이거나 특수한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야 사용 가능한 상태이다.

그러나 아쿠아런처라는 핵방지 프로그램은 EUD 트리거를 사용 할 수 있게 해 많은 사람들이 EUD트리거를 즐기게 되었다.

그리고 EUD 트리거를 만드는 EUD Trig라는 프로그램도 나왔다.

비공식 에디터

스타에디트가 스타크래프트의 기본 레벨 에디터이긴 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비공식 맵 에디터가 존재한다. SCM드래프트 2'(ScmDraft 2), 스타포지(StarForge), 스타크래프트 엑스트라 에디터(StarCraft X-tra Editor) 등이 있는데, 이 레벨 에디터들은 기본 에디터가 제공하는 기능 외에 추가적인 인공 지능 스크립트를 사용하거나, 언덕의 입구부분을 확장하거나 일꾼과 기본유님만 출입이 가능한 좁은 입구와 역입구 형태의 특수 입구지형을 맵에 사용하거나, 건물을 놓을 수 없는 자리에 놓을 수 있는 등 다양한 확장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비공식 레벨 에디터로 만든 맵 중에서 빠른무한이라는 맵이 있다. 이 맵은 자원 채취 시설과 미네랄이 완전히 붙어 있어서 미네랄 채취 속도가 대단히 빠르기로 유명한데, 기본 스타에디트로는 만들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에디터가 필요한데, 엑스트라에디터(X-Tra Editor) 혹은 세디터(SSeditor)의 스페셜 모드(Special Mode)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한편, 대한민국의 스타크래프트 맵 제작자들이 더욱 다양한 맵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비공식 에디터를 활용하기도 한다.

SCM드래프트

  •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에디터로, 현재 대부분의 기능을 포괄적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번에 새로 추가될 최종 릴리즈 버전에서는 유일한 단점이었던 유닛코드와 EUD지원의 미비가 갖추어짐에 따라 최상의 에디터로 군림할 가능성이 크게 엿보인다.

스타포지

  • 트리거 제작의 간편함과, 유닛코드 및 EUD의 지원, 자체 프로텍트 기능이 있다. 이 에디터는 현재 쓰이지 않는다.

엑스트라 에디터

  • SCM 드래프트가 생기기 이전에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으며, 현재도 많이 쓰이는 에디터중 하나이다. 기본 에디터에 비해 성능의 차이는 아주 약간 향상된 정도이나, 안정성이 가장 뛰어난 것이 강점이며, 스페셜 모드,P12 모드,얼터너티브 모드,베이스 모드 등 여러 확장기능이 나뉘어 있다.

세디터

  • 한글화된 최초의 에디터이며 기본 베이스는 엑스트라 에디터를 참고한 것이다. 그러나 엑스트라 에디터에 비해 너무나 낮은 안정성과 그에 반해 scm드래프트에는 낮은 성능, 또한 영어에 익숙한 기존의 맵제작자들로 인해 현재는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맵제작자들만 주로 사용하고 있다.

프로텍션과 언프로텍션

스타크래프트 맵 파일은 누구나 수정할 수 있다는 한계점으로 인해 중요한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다. 일부 사용자들이 공식맵을 무단으로 수정하여 공식맵이 수정된 것처럼 배포하기도 했고, Use Map Settings 맵의 경우에도 개조를 통해 자신이 유리하게 하였다.

이로 인해, 프로텍터가 등장하게 된다. 프로텍션(보호)는 맵 파일 형식을 수정함으로써 일반적인 맵 에디터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술이며, 이를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프로텍터라고 통칭한다. 한편, 프로텍터의 등장으로 인해 스타포지를 제작한 Heimdal의 SCU를 필두로 언프로텍터도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추세는 곧 맵 제작자들과 언프로텍터 사용자들 사이의 분쟁을 불러일으켰다.

스타크래프트 맵의 저작권에 대한 다양한 견해 역시 이러한 분쟁의 시발점이다. 일부는 "MPQ 압축 형식의 이용 허가서에 따라 모든 맵의 저작권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가진다."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는 이들은 언프로텍션을 지지한다. 하지만 프로텍션을 지지하는 이들은 주로 "그러한(맵 저작권을 독점하는) 약관은 이미 법적으로 효력이 없다."고 주장한다. 일부 맵 제작자들은 2차적 저작권을 언급하기도 하나, 이는 전혀 상관이 없는 문제이다.

맵 제작자들의 평가와 실제 성능을 고려할 때, 가장 강력한 프로텍터는 CMP Debugger이며, 제작자는 CMP다. 반면, 가장 강력한 언프로텍터는 Unused Unprotector 2로, CPP Test Protector의 제작 경력이 있는 Unused가 제작하였다. Unused Unprotector 2는 CMP Debugger로 보호 적용된 맵의 보호를 쉽게 해제할 수는 있으나 맵이 크래킹되면 크래킹된 맵을 복구하는 것은 어렵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