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리노 해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9월 2일 (화) 09:05 판 (FA/GA 틀 제거. 위키데이터 배지시스템 적용)
나바리노 해전
그리스 독립 전쟁의 일부

나바리노 전투 유화. 가르니 작.
날짜1827년 10월 20일
장소
결과 그리스와 영국-프랑스-러시아 연합 함대의 승리
교전국
영국
프랑스 왕국
러시아 제국
Ottoman flag 오스만 제국
이집트 이집트 주
Ottoman flag 튀니지 주
지휘관
에드워드 커드링턴 (영국 해군) (총 대장)
앙리 드 리그니 (프랑스 왕실 해군)
로데빅 헤이덴 (러시아 제국 해군)
이집트 이브라힘 파샤 (총 대장)
Ottoman flag 아미르 타히르 파샤 (해군 대장)
이집트 모하람 베이
캐피탄 베이
병력
전열함 10척
프리깃함 10척
쌍돛범선 4척
스쿠너선 2척
전열함 3척
프리깃함 17척
코르벳함 30척
쌍돛범선 28척, 스쿠너선 5척, 화공선 6척
피해 규모
181명 사망, 480명 부상
총 사상자: 661명
4,109명 사상

나바리노 해전그리스 독립 전쟁 당시 1827년 10월 20일 그리스 나바리노 만에서 그리스영국-프랑스-러시아 연합함대가 이집트-투르크 연합함대를 무찌른 전투로 그리스 독립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1827년 9월에 영국, 프랑스 그리고 러시아 연합함대가 오토만과 이집트의 동맹함대와 벌인 전투이다.24척 대 68척의 함정이 붙어서 유럽연합군이 압승한 전투다.

전투 과정

그리스 독립 전쟁 당시 영국프랑스, 러시아 제국오스만 제국의 그리스 침략을 반대하며 그리스 독립군을 도와주었는데 에드워드 커드링턴 제독이 이끄는 24척의 영국-프랑스-러시아 연합함대와 아미르 타히르 파샤가 이끄는 68척의 이집트-투르크 연합함대가 그리스 펠로폰니소스 반도 남서쪽 나바리노 만에서 전투를 벌였다.

오스만 제국의 보급을 차단하고 그리스군을 도우려고 파견된 영국-프랑스-러시아 연합함대는 항구 밖에서 합류해 10월 20일 항구로 들어서자 곧 전투가 벌어졌다. 오스만 제국의 함대가 영국-프랑스-러시아의 함대보다 3배 이상 더 많았으나 성능이 떨어진 나무 배였고 이에 비해 영국-프랑스-러시아 함대는 성능 좋은 유럽 대포들을 가지고 있어 그 대포들로 이집트-투르크 연합함대의 배 3/4을 격침시켰고 나머지 배들은 좌초시켰다.

이에 비해 유럽 함대는 단 1척도 침몰하지 않고 대승을 거두었는데 나바리노 해전은 유럽에서 일어난 해전 중에서는, 역사상 마지막으로 나무 배가 동원된 해전이었고 오스만 제국은 이 결정적인 전투의 패배로 10개월 후에 그리스에서 철수하면서, 1832년에 독립 그리스 왕국이 세워졌다.

이 전투는 돛에 의해 움직이는 배의 시대의 마지막 주요 전투이다.이 전투에서 오스만 제국,이집트 동맹함대는 전체전력의 4분의 3을 잃을 만큼 큰 참패를 당했다.반대로 말하면 영국,프랑스,러시아의 함대엔 그만큼 큰 승리였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