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DO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EV-DO(Evolution-Data Optimized 또는 Evolution-Data Only, CDMA 1xEV-DO)는 퀄컴이 개발한 CDMA 기반의 무선 데이터 통신 기술이다.

각 사용자의 데이터 레이트와 전체 시스템 데이터 레이트 모두를 극대화 하기 위해 시간 분할 다중 접속(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은 물론 코드 분할 다중 접속(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를 포함한 다중화 기술을 이용한다. CDMA2000 계열 규격의 일부분으로 3GPP2(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2)에서 표준화하였고, 특히 이전에 CDMA 네트워크를 구축한 세계 여러 곳의 이동전화 서비스 사업자에 의해 채택되었으며, 글로벌스타 위성 전화 네트워크에서도 사용된다.[1] LG유플러스의 주력 통신 기술이다.

CDMA 기술은 IS-95A 방식부터 시작되어 IS-95B, IS-95C(CDMA1x-2000)를 거쳐 현재는 EV-DO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W-CDMA 방식도 현재 서비스되고 있다. 이런 방식의 차이는 통신 속도의 차이로 설명되는데, 무선인터넷 사용시 초기 95A 방식의 경우 최대 64Kbps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EV-DO 방식의 경우 최대 2.4Mbps(=2400Kbps)의 속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와 성격도 많이 변하였는데,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무선인터넷서비스인 네이트, 매직엔, 이지아이같은 서비스가 텍스트 기반에서 이미지와 동영상이 포함된 서비스로 바뀐 것이 바로 속도의 차이로 인한 차이이다.

EV-DO는 높은 데이터 레이트를 지원하고 무선 사업자의 음성 서비스와 함께 활용될 수 있도록 CDMA2000(IS-2000) 표준의 진화 형태로 고안되었다. 하나의 EV-DO 채널은 IS-95 계열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1.25MHz의 주파수 대역폭을 갖는다. 반면, 채널 구조는 매우 다르다. 또한, 완전한 패킷 기반 네트워크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킷 스위치 네트워크에 전형적으로 존재하는 제약을 받지 않는다.

나라별 서비스 업체[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대한민국[편집]

2011년 현재는 EV-DO를 전반적으로 서비스하는 네트워크 사업자는 LG유플러스뿐이며(Rev.A와 Rev.B(=Rev.A eHRPD)를 함께사용한다.), SK텔레콤KTW-CDMA 기반인 HSDPAHSPA+를 전반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SK 텔레콤은 아직까지는 EV-DO의 서비스를 Rev.0으로 유지하고 있다. KT는 최근 서비스 종료를 방송통신위원회로 부터 승인을 받아 2012년 1월 3일 서울로 시작해 3월 19일 그외 기타 전국망 종료를 하였다. 현재 EV-DO서비스를 전반적으로 하고있는 LG유플러스의 경우 Cdma x.1(음성망),Rev.0,Rev.A,Rev.B로 모두 서비스중에 있다.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Globalstar GSP 1700 satphone also loaded with EV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