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이 아이
A.I.
감독스티븐 스필버그
각본스티븐 스필버그
이안 왓슨
제작캐슬린 케네디
스티븐 스필버그
보니 커티스
원작브라이언 올디스 - 《Super Toys Last All Summer Long》
출연헤일리 조엘 오스먼트
주드 로
프랜시스 오코너
브렌던 글리슨
윌리엄 허트
해설벤 킹슬리
촬영야누즈 카민스키
편집마이클 칸
음악존 윌리엄스
제작사앰블린 엔터테인먼트
스탠리 큐브릭 프로덕션
배급사워너브라더스 (북미)
드림웍스 (전 세계)
개봉일미국 2001년 6월 29일
대한민국 2001년 8월 10일
시간146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1억 달러
흥행수익$235,926,552

에이 아이》(영어: A.I.: Artificial Intelligence)는 2001년에 개봉된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한 미국의 공상 과학 영화이다. 각본은 스필버그가 1969년 발표 된 브라이언 올디스의 단편 소설 《Super Toys Last All Summer Long》을 원작으로 이안 왓슨가 함께 썼다. 이 영화는 1983년 스탠리 큐브릭이 구상한 미완의 프로젝트였으며, 큐브릭은 이 영화가 제작되기 직전에 사망했다. 헤일리 조엘 오스먼트, 주드 로, 프랜시스 오코너, 브렌던 글리슨윌리엄 허트가 출연했다. 지구가 물에 잠긴 먼 미래를 배경으로, 감정을 가진 소년 로봇 데이비드가 잃어버린 엄마의 사랑을 되찾기 위해 벌이는 모험을 그린 이 영화는 새턴 영화제에서 최우수 공상 과학 영화상을 수상하였고, 미국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 특수 효과상음악상 부문 후보에 올랐다.

줄거리[편집]

극지방의 빙하가 녹아 도시들이 물에 잠기고 지구상의 모든 천연 자원이 고갈되어 가는 어느 먼 미래에 인류의 과학문명은 천문학적인 속도로 발전하여 인공지능을 지닌 로봇을 개발하기에 이른다. 집안 일, 정원 가꾸기에서부터 오락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까지 로봇이 인간의 편의를 위해 궂은 일을 대신하게 된다. 어느 날, 하비 박사(윌리엄 허트)는 로봇공학 발전의 마지막 관문이자, 논란의 쟁점이 되고 있는 '감정이 있는 로봇'을 만들겠다고 공언한다. 그는 로봇회사인 사이버트로닉스사에서 감정을 지닌 최초의 인공지능 로봇, 데이비드(헤일리 조엘 오스먼트)를 탄생시킨다. 데이비드는 사이버트로닉스사의 직원인 헨리 스윈튼(샘 로바즈)과 모니카(프랜시스 오코너)의 집에 실험 케이스로 입양된다. 스윈튼 부부의 친아들 마틴은 불치병에 걸려 치료약이 개발될 때까지 냉동되어 있는 상태였다. 인간을 사랑하도록 프로그래밍된 데이비드는 모니카를 엄마로 여기며 점차 인간사회에 적응해간다. 하지만 마틴이 기적적으로 되살아나 퇴원하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자 데이비드는 슈퍼토이 테디 베어와 함께 숲 속에 버려진다.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인간으로부터 버림받은 데이비드였지만 그는 모니카로부터 들은 피노키오 동화를 떠올리며 마법의 힘으로 진짜 인간이 되어 잃어버린 엄마의 사랑을 되찾을 수 있다고 믿고 여행을 시작한다. 여행길에서 만난 남창 섹스 로봇 지골로 조(주드 로)[1]는 데이비드의 여정에 동행한다. 거기서 뭐든지 답하는 기계를 통해 푸른 요정이 로봇을 사람으로 바꾼다는 말을 듣는다. 그런데 조는 데이비드에게 푸른 요정이 예수님과 부처님과 같은 볼 수 없는 존재이고 엄마는 데이비드를 진정하게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조는 데이비드 의견에 따르고 결국 수몰된 뉴욕까지 찾아가지만, 조는 끌려가고 데이비드는 자신의 꿈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기능이 정지된다. 그로부터 2천년 후, 재생된 데이비드는 미래의 초월적 로봇[2]들로부터 신체의 일부가 있으면 하루동안 사람을 재생시킬수 있다는 말을 듣지만 엄마의 신체 일부가 없어 절망한다. 곰로봇이 가지고 있던 엄마의 머리카락을 내밀고, 엄마를 재생하여 마침내 오랫동안 소망하던 엄마의 사랑을 찾게 되고 하루가 지나고 데이비드는 엄마와 함께 잠을 자게 된다.

출연진[편집]

한국판 성우진(KBS) (2003년 12월 31일)[편집]

각주[편집]

  1. 여성을 상대로 성매매를 하는 로봇이다.
  2. 외계인이라는 서술이 정발본에도 적혀 있지만 이는 한국 개봉당시 대표적인 오역, 원본 대사에 분명하게 미래의 로봇이라고 밝혀져 있으며 해설에도 로봇이라고 나온다.

수상[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