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9년 미국 대통령 선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주별 최종 투표결과. 숫자는 각 주에 부여된 선거인단 수이고, 녹색은 조지 워싱턴을 지지한 주를 의미한다

1789년 미국 대통령 선거미국에서 최초로 실시된 대통령 선거이다. 이 선거 이전의 미국에는 독립된 연방 행정부와 행정부의 수반, 그리고 국가원수가 없었다. 이 선거에서 각 주로부터 선출된 69명의 선거인단은 각각 2표씩 행사할 수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한 표씩 조지 워싱턴에게 투표하였다. 따라서 조지 워싱턴은 미국 역사상 처음이자 유일하게 만장일치로 미국의 초대 대통령에 선출되었다. 선거인단들의 다른 표는 각각의 후보들에게 갈렸는데, 그 중 가장 많이 득표한 존 애덤스는 두 번째로 많이 득표한 후보가 부통령이 되는 당시의 헌법에 따라 미국의 초대 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조지 워싱턴은 미국 역사상 처음이자 유일하게 무소속으로 대통령에 당선되었으며, 선거인단 투표와 일반 투표 모두로부터 100%의 지지를 석권한 유일한 경우로 남게 되었다. 한편, 존 애덤스는 연방주의자로서 첫 미국 부통령에 선출되었다. 뉴욕 주, 노스캐롤라이나 주, 로드아일랜드 주, 북서 준주 (미네소타 주, 위스콘신 주, 일리노이 주, 미시간 주, 인디애나 주, 오하이오 주)에서는 선거인단을 선출하지 않았다.

후보 목록[편집]

총 12명의 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름 출신 주 직위
존 애덤스 매사추세츠 영국 대사
제임스 암스트롱 조지아 주
조지 클린턴 뉴욕 주 뉴욕주 주지사
로버트 해리슨 메릴랜드 주 판사
존 핸콕 매사추세츠 주 매사추세츠주 주지사
사무엘 헌팅턴 코네티컷 코네티컷주 주지사
벤자민 링컨 매사추세츠 주 매사추세츠주 부(副)주지사
존 밀턴 조지아 주 조지아주 주(州)무장관
존 러틀리지 사우스 캐롤라이나 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주지사
에드워드 텔페어 조지아 주 전 조지아주 주지사
존 제이 뉴욕 주
조지 워싱턴 버지니아 대륙군 총사령관

후보들의 초상화[편집]

이 초상화들은 당시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던 후보들의 목록이다.

선거 과정[편집]

미국 최초의 대통령 조지 워싱턴
미국 최초의 부통령 존 애덤스 (연방주의자)

선거인단 선출[편집]

전당대회나 후보 지명은 없었으며, 선거인단은 각 주에서 개별적으로 선출되었다. 노스 캐롤라이나로드 아일랜드는 아직 연방 헌법을 인정하지 않았고, 뉴욕 주는 주의회에서 선거인단 지명이 교착상태에 빠져있었기 때문에 선거인단을 선출하지 못하였다. 13개의 주 가운데 10개의 주에서 총 69명의 선거인단을 선출하였는데, 사람들은 대부분 조지 워싱턴이 당선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으며, 반대는 거의 없었다.

선거 결과[편집]

선거는 1788년 12월 15일에서 1789년 1월 10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총 3만 8천 818명이 투표권을 행사하였는데, 모두 조지 워싱턴에게 투표하여 조지 워싱턴은 일반 득표율에 있어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였다.[1] 대통령 선거의 당락을 좌우하는 선거인단 선거에서는, 69명 모두 한 표씩 조지 워싱턴에게 투표하였으며, 나머지 중에서는 연방주의자였던 존 애덤스가 36표를 얻어 1위를 차지하였다.[2] 존 애덤스를 제외하고는 10표 이상 받은 후보는 없었다.

순위 이름 정당 일반득표 선거인단 득표
1 조지 워싱턴 무소속 38,818 69
2 존 애덤스 연방주의 0 36
3 존 제이 연방주의 0 7
4 로버트 해리슨 연방주의 0 6
4 존 러틀리지 연방주의 0 6
6 존 핸콕 연방주의 0 4
7 조지 클린턴 반(反)연방주의 0 3
8 사무엘 헌팅턴 연방주의 0 2
9 존 밀턴 연방주의 0 2
10 제임스 암스트롱 연방주의 0 1
10 벤자민 링컨 연방주의 0 1
10 에드워드 텔페어 반연방주의 0 1

다른 선거와의 차이점[편집]

  • 1. 조지 워싱턴이 일반 투표와 선거인단 투표 모두 만장일치로 선출되었다. 이는 현재까지 깨지지 않고 있는 기록이다.
  • 2. 무소속이 대통령에 당선된 미국의 역사상 전무후무한 선거였다.[3]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다른 후보들은 한 표도 받지 못했다.
  2. 이번 선거에서는 선거인단이 각각 2표씩 행사할 수 있었다.
  3. 하지만 당시의 미국에서는 정당 정치가 아직 미성숙하였으며, 대통령을 왕과 동일시하던 당시의 관점으로서는, 정당에 가입하지 않았던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