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난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淮南市
Huáinán
약자: 皖D
화이난 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청사소재지 田家庵区
면적 2,526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2,400,000
950/km²
지역전화 554
우편번호 232001
시차 UTC+8
웹사이트: www.huainan.gov.cn

화이난(한국어: 회남, 중국어: 淮南, 병음: Huáinán)은 중화인민공화국 안후이 성 중북부에 있는 지급시이다. 남쪽으로 허페이, 남서쪽으로 루안, 서쪽으로 푸양, 북서쪽으로 보저우, 북동쪽으로 벙부, 동쪽으로 추저우와 맞닿아 있다.

화이난이라는 이름은 원래 화이허 남쪽, 장강 북쪽, 현재 안후이 성 중앙을 포함하는 전체 지역을 일컫는 말이었다. 역사적으로 화이난의 정치적 중심지는 수춘(현재의 서우 현)이었다.

역사[편집]

화이난이라는 이름은 BC 203년에 유방이 그가 가장 신뢰하던 신하 중 한 명이었던 영포(英布)에게 회남왕이라는 작위를 내리면서 생겨나게 되었다. 회남국의 수도는 현재의 루안에 위치해있었다. 영포는 후에 반란을 일으켰다 패주하던 중 살해되었고 직함은 바뀌었으며 수도는 수춘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BC164년에 왕국은 세 개로 쪼개졌으나 화이난이라는 이름은 계속 간직하고 있었고 행정 중심 역시 여전히 수춘이었다. 이곳은 대 도교학자로 회남자를 편찬한 유안이 다스리게 되었다. 유안은 BC122년에 회남국이 폐지되고 주장 군(BC203년 전의 이름)이 설치될 때 자살하였다.

한나라 말엽에 원술은 군의 이름을 화이난 군으로 바꾸고 자신을 황제라 선언하였다. 화이난 군은 송나라 때인 1071년에 동서로 나뉘기까지 그대로 유지되었다. 이 행정구역은 금나라남송의 평화 협정에 따라 화이허를 따라 남북으로 나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 후 화이허를 따라 남북으로 나뉜 상태로 현재까지 유지되었으며 중국 공산당은 이곳의 풍부한 석탄 자원 때문에 화이난 석탄 특별구를 설치하기도 했다.

경제[편집]

화이난의 주요 산업은 석탄 생산으로 2006년 생산량은 4328만 톤이었다.

화이난시 현급행정구역도

행정 구역[편집]

5개의 시할구와 1개의 현을 관할한다.

시할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