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의 농어촌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합천군의 농어촌버스
관리 주체합천군청 경제과 교통행정담당
차적지경상남도 합천군 전 지역
운행 지역의령군 일부
노선 수17
차량 수22
웹사이트합천군청 - 버스시간표

합천군의 농어촌버스경상남도 합천군 중심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水려한합천버스 경전여객이 유일하다.

요금[편집]

2018년 3월 1일 기준 요금이다.

구분 일반 청소년 어린이
군내 전 구간 기본운임 1000원 500원 500원
시외 구간 기본운임 (산청군, 의령군 내 해당) 1250원[1]
합산 금액의

50%(단,합천-거창군/산청군 이동시 20%)할인적용

합산 금액의
50% 할인적용
추가운임 (km당) 116.14원


운임지불[편집]

  • 2014년 4월 25일부터 교통카드를 이용해 버스를 승차할 수 있다. 기본구간은 군내 전 구간 기준 일반요금기준 100원 기본구간 외 구간은 현금 요금 대비 10% 정률 할인된다. 이에 따라 합천군내 전 구간은 단일요금제이며 그 이외 구간은 거리비례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예들 들어 합천~거창의 경우 현금으로는 4600원이지만 카드는 4140원만 내면 되었지만 현재는 합천~거창 요금이 5300원이다.
  • 선불식은 현재 티머니 계열 교통카드만 사용 가능하며 센스패스 카드의 경우 2016년 5월 13일 부로 카드사의 사정으로 사용 중단 조치되어 현재는 사용할 수 없다. 후불형은 국민, 농협, 신한, 롯데 등을 사용하여 결제가능하다
  • 10Km까지 기본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거리를 초과할 경우 1Km 마다 116.14원씩 추가되고 소수점이하는 절삭한다. 청소년은 20%, 어린이는 50% 할인된다.

합천군 차적의 버스 노선[2][편집]

농어촌버스[편집]

운행 노선 행선지
초계선 명곡, 내천, 갑산, 정곡, 초계, 적교, 유천, 신반, 쌍책, 평촌, 영전, 율지, 하회, 박곡, 성태, 정곡, 여배, 내천, 매실, 익구
안금선 안금, 도리
임북선 임북
무곡선 장지, 무곡, 환원
평학선 평학, 대병, 가회, 죽죽, 고품, 가회, 거창, 유전, 손목
용주선 용주, 대병, 거창, 공암, 팔산, 대산, 대지, 가회, 노리, 공암, 오동골
묘산선 묘산, 거창, 용계, 법정, 신평, 내곡, 보림, 외곡
삼가선 백역, 삼가, 대곡, 대현, 덕만, 가회, 도리, 함지, 쌍백, 유전
영전2구선 영전2구
봉수·신반선 봉수, 신반, 오산, 방계, 상촌
인곡선 인곡, 계산, 거창
노양선 노양, 율진회관
기리선 기리
방곡·우곡선 방곡, 우곡, 계성
본천선 본천
월평선 고품, 월평
해인사선 묘산, 분기, 야로, 가야, 해인사[3]

각주[편집]

  1. 거창군, 의령군, 산청군 지역에서의 승, 하차시는 종전과 같이 거리비례제가 적용된다. 합천시내에서 거창까지 갈때 봉산에서 환승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묘산을 경유하여 전 시간대 거창까지 가는 노선과 달리 예외적으로 평학, 대병 혹은 계산 경유 거창 노선은 일부시간대 거창까지 안 가고 봉산에서 운행을 종료하는 경우도 있기도 하고 단일요금제라는 허점때문에 환승해서 원래운임보다 싸게 가는 수법도 있다. (예를 들어 합천~거창 완주시 4600원이지만 합천에서 봉산까지 단일요금이고 봉산에서 거창까지는 2000원이기에 환승 이동시 1600원 저렴하게 갈수있다는 점) 다만 단일요금제에 무료환승까지가능한 천안과는 달리 이 지역은 농어촌버스특성상 무료환승이 되지 않고 다시 요금을 내야하는 문제가 있다.
  2. 일부노선은 시장날과 학생이 있을 때만 운행하는 노선이 있다.
  3. 2015년 6월 10일 신설 경전여객에서 운행하며 합천 터미널 기점으로 하루 4회 운행한다. 반면 서흥여객의 경우 묘산, 합천 터미널에서는 이 소속 행선지의 차량을 절대로 볼수 없으며 가조, 가야차량이 일부시간대까지 야로로 운행후 회차 또한 해인사까지도 가지 않고 가야정류소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혹은 가조, 거창으로 돌아가므로 유의해야 한다.

운영 업체[편집]

  • 수려한합천버스 (2023년부터 서흥여객과 법인 분리로 수려한합천버스로 명칭이 변경됨)
  • 경전여객 (합천 ~ 해인사 구간만 전담)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