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코피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이사레이아의 프로코피우스(Προκπιο, 생몰년 미상)은, 6세기의 동로마 제국의 역사가. 팔레스티나의 카이사레이아 출신.

유스티니아누스 1세 때에 활약했던 장군 벨리사리우스의 비서관 겸 법률 고문으로서 대(對)사산 조 페르시아 전쟁, 반달 왕국 정복전, 동고트 왕국 정복전에 종군하여 기록을 남겼다. 저작으로 앞에서 열거한 전쟁을 기록한 《전사(戰史)》(전8권), 유스티니아누스 1세에 의한 하기아소피아 대성당 재건 등에서 유스티니아누스가 행한 건축 업적을 찬양한 《건축에 대하여》, 동로마 제국의 은밀한 뒷이야기가 담긴 《비사(秘史)》가 남아있다. 그의 문체는 고대 그리스의 사가 헤로도토스투키디데스의 것을 이어받아, 동로마 제국 초기의 역사서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저작 가운데 《비사》는 그 이름에서 보이듯 처음부터 외부에의 공개를 전제로 한 것이 아니었다(물론 프로코피우스 생전에도 공개되지 않았다). 이 책은 앞서 설명한 유스티니아누스의 고대 로마 제국 부흥이나 건축 활동을 찬미한 두 책과는 달리, 유스티니아누스 부부나 벨리사리우스 부부에 대한 욕이나 추문을 늘어 놓고 있다. 때문에 이전에는 다른 인물의 작품이 아닐까도 생각되었지만, 연구 결과 이것도 마찬가지로 프로코피우스의 저술임이 확인되었다. 《비사》는 시민의 반란을 무력으로 평정하고 전제군주제를 강화했던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치하의 지식인이 처했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덕분에 당시의 제국과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실상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남겨질 수 있었던 것이다.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