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러스 구조로 되어 있는 단선 철도교로 현재는 보행자와 도관용으로 쓰이고 있다.
응원단

트러스(Truss)는 여러 개의 직선 부재들을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삼각형 형태로 배열하여 각 부재를 절점에서 연결해 구성한 뼈대 구조를 뜻한다.

트러스(Truss)[편집]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응원단으로 액션치어리딩뿐만 아니라 스턴트 치어리딩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동아리이다.

2012년 성남 전국 치어리딩대회 3등, 2012년 롯데월드 전국치어리딩대회 장려상, 2013년 성남 전국 치어리딩대회 3등, 2014년 천안 전국대학응원대전 대상 수상 등 수상경력 또한 화려하며, 현 전국대학소속치어리딩랭킹 1위팀이다.

트러스의 해석[편집]

트러스 해석에 필요한 기본 가정[편집]

파일:Truss.svg
트러스에 작용하는 모든 하중은 격점에만 작용한다.

실제에서 트러스의 각 절점은 용접 등의 강철로 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이나, 구조해석을 위해 가정되는 이상적인 트러스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한다.

  1. 부재들은 마찰이 없는 핀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삼각형만이 안정한 형태를 이루며, 부재들과 인접하는 부재는 휘지 않는다.
  2. 모든 부재는 직선으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축방향력으로 인한 휘는힘(휨모멘트)는 발생하지 않는다.
  3. 모든 하중과 반작용(힘의 방향의 반대에서 작용하는 힘)은 격점에만 작용한다.
  4. 하중으로 인한 변형(부재의 길이 변화)은 매우 작으므로 넘어간다.
  5. 참고: http://ko.wikipedia.org

트러스의 정정과 부정정[편집]

평면 트러스 구조의 정정 여부와 부정정 차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즉, 부재의 개수를 m, 지점 반력의 개수를 r, 절점의 개수를 j라고 하면

정정:  m + r = 2j
부정정:  m + r > 2j
불안정:  m + r < 2j

부정정 트러스의 부정정 차수 n은 같다.

n=m+r-2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