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믹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투믹스(TWO-MIX)
기본 정보
국가 일본 일본
장르 J-POP
활동 시기 1995년 ~ 현재
레이블 KING RECORDS (1995년 ~ 1998년)
WARNER MUSIC JAPAN (1998년 ~ 2002년)
Little Station (2003년 ~ 2005년)
J·A·W·S RECORDS (2005년 ~ 2007년)
Shiina Tactix-Music (2008년~현재)
웹사이트 TWO-MIX 공식 홈페이지
ⅡMIX⊿ DELTA(투믹스 델타) 공식 홈페이지
구성원
타카야마 미나미 (보컬,작곡,편곡)
나가노 시이나 (작사,편곡,프로듀스)
*조 리노이에 (ⅡMIX⊿ DELTA 부터 참가)

TWO-MIX(투믹스/일본어: トゥ-ミックス)는 일본의 2인조 음악 그룹이다.

멤버[편집]

TWO-MIX[편집]

ⅡMIX⊿ DELTA(투믹스 델타/トゥ-ミックス·デルタ)[편집]

위에 표기한 TWO-MIX의 멤버에서, 조 리노이에를 합류하고 활동.

ⅡMIX DELTA의 멤버로 2005년부터 참가. 타케후지(武富士)의 CM송으로도 유명한 「SYNCHRONIZED LOVE」의 가수로서, 또한 ROMANTIC MODE의 멤버로서도 활동하였다. 카레이도 스코프(カレイドスコ-プ) 대표이사.

개요[편집]

인기 TV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일본어: 名探偵コナン)》,《신기동전기 건담W(일본어: 新機動戰記ガンダムW)》등의 오프닝 테마를 노래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킹 레코드(일본어: キングレコ-ド/KING RECORDS)시대에는 아티스트부문 소속으로 (킹레코드의 애니메이션부문으로 있는 스타 챠일드는 아니다), 타이업 곡도 드라마로부터 버라이어티까지 활동 범위는 폭넓다.

유니트 이름은 음원을 좌우의 채널에 배분하는 레코딩 용어에서 유래하였다. 초기의 앨범 시리즈의 타이틀로 있는 "BPM"도 1분간의 박자수를 나타내는 Beat Per Minute 에 유래하고 있다. BPM 시리즈의 타이틀 이름의 유래는 이하와 같다.

그러나 실제로는 《BPM143》에 수록되어 있는 〈INNOCENT DANCE〉가 가장 빠른 곡(BPM=153)으로, 타이틀의 의미로서는, 수록곡의 BPM 평균치로서 파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들이 지시하는 대로, TWO-MIX의 악곡에는 전체적으로 업 템포의 악곡이 많다. 그러나, 서양 고전 음악에도 닮은 아름다운 멜로디 라인이나 타카야마가 가진 모성적인 가성이 평가되어 지금도 뿌리 깊은 팬이 있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히트곡을 많이 낸 TWO-MIX이지만, TV출연이 전무에 동일하고(2000년에 한 번 출연한 정도), 또한 프로모션 비디오는 그 대부분 이 CG로 만들어져 본인들이 출연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지도는 낮은 편이다. 또한 보컬리스트가 성우인 타카야마 미나미인 것도, 히트 하고 있었던 당시라도 별로 알려지지 않았었다. 이것들에 대해서는, 데뷔 당초, 당시의 레코드 회사가, 어디까지나 "가상 아티스트"라고 하는 것을 포고 함으로 음반을 팔기 시작해, 소속 멤버의 이름을 판매 포인트로 하는 것을 감히 피했다고 하는 경위가 있다. 그 때문에, 《BPM 150MAX》까지는 작사,곡의 표시가 TWO-MIX로 되어 있다. 싱글로는 〈WHITE REFLECTION〉부터 두 사람의 이름이 작가로서 표기되게 했지만, 앨범에서는 TWO-MIX의 명의, 혹은 두 개의 표기가 혼재한다고 하는 상황이 계속 되고 있었다.

또한 라이브 활동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어 과거에 팬클럽의 이벤트로 행해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내력[편집]

1995년에 〈JUST COMMUNICATION〉(TV애니메이션《신기동전기 건담W》전기 오프닝 주제가) 으로 데뷔. 40만장의 판매를 기록했다. 오리콘 차트에도 앨범《BPM143》으로 5위,《BPM 150MAX》로는 GLAY에 이어서 2위를 기록했다. 그 외의 작품도 일제히 10위 이내를 기록하고 있다.

1995년도 일본 골든 디스크 대상 신인상을 수상(같은년도 수상은 그 밖에도 오카모토 마요(일본어: 岡本眞夜),PAMELAH 등). 그때 나가노 시이나가 수상식에 출연하여 수상소감을 말했다. TV출연이 얼마 안되는 것으로의 귀중한 출연이다.

1997년, TWO-MIX는 《명탐정 코난》의 작품 중에서 〈LIVING DAYLIGHTS〉의 데모테이프를 둘러싼 사건에 말려 들어가는 이야기에 등장.또한, 현실 세계에서는 우선 행해지지 않고 있는 무도관 라이브를 감행하고 있다. 그 후 애니메이션 판에서, 성우로서의 타카야마는, 에도가와 코난과 본인의 2역을 연기했고, 나가노 시이나도 본인역할을 연기했다. 또한, 〈LIVING DAYLIGHTS〉는 싱글판과 데모테이프판에서 가사와 편곡이 다르다.

1998년, 3년간 소속했었던 킹 레코드(일본어: キングレコ-ド)를 떠나 워너뮤직·재팬으로 이적. 동시에 소속사무소였던 IZM 아티스트와의 계약을 해약하고, 스스로 리틀 스테이션을 설립하였다. 그 배경에는 앨범 《Dream Tactix》를 무리한 스케줄로 일방적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신곡이 1곡밖에 없고, 그 만큼의 과거 악곡의 셀프커버로 부풀리고 있다는 것부터도, 당시의 상황을 물어 알 수 있다)이나, 레코드회사 이적이나 베스트앨범 발매에 있어서 (그 때, 킹 레코드와 워너뮤직의 이중계약태도였다), 사무소로부터의 설명이 일절 되지 않았다고 하는, IZM과의 확집이 있었던 것이 들 수 있어, 당시의 나가노 시이나의 발언으로부터도 신빙성이 높다. 이러한 일도 있어서, 그 때부터 TWO-MIX의 인기에 그늘이 보이기 시작했다.

1999년 5월 12일, 타카야마의 사촌동생인 타카야마 미루(일본어: 高山美瑠)를 TWO-MIX 프로듀스로 데뷔시켰다. 그러나, "타카야마 미루의 색이 나오지 않는다","하고 있는 일이 TWO-MIX와 무엇도 다르지 않다"라는 팬들로부터 비판적인 의견도 많았다. 같은년에 발매한 앨범 《RHYTHM FORMULA》에는 2CD,총22곡이라는 호화로움을 구가해 두면서, 신곡은 실질적으로 3곡밖에 제작되지 못하고, 1장의 디스크에 같은 곡의 다른편곡을 2곡을 수록하든지, 다른 아티스트의 커버 등으로 부풀리는 등, 전작과 같은 잘못을 반복해 버리게 되어, 새로운 인기 저하, 팬들의 이탈을 일으켜 버렸다. 타카야마 미나미와 타카야마 미루의 유니트 "M★TWO"(정식으로는 M★TWO-MinaMiru-) 등도 있어, 타카야마 미루 팬클럽이 개설되었지만, 본인이 미국으로 유학가 버렸기 때문에, 흐지부지 되었다.

2000년, TWO-MIX사운드를 보다 댄스 플로어 전용으로 한 TWO∞MIX(투믹스 인피니티) 프로젝트를 개시. CD싱글을 시작으로, 과거의 자신들의 악곡을 리믹스한 CD앨범이나 당시 유행했었던 파라파라를 더한 비디오를 발매하였다. 이 프로젝트와 2001년에 발매된 트랜스 리믹스 앨범 《BPM "DANCE∞"Ⅱ》는, TWO-MIX사운드가 댄스 플로어에 통용될 수 있는 실력을 알리게 하는 등, TWO-MIX의 새로운 일면을 틈새로 보였지만, 중요한 댄스 플로어에 어필하기까지는 도달하지 않았다.

2003년, 소속사무소의 레벨로부터 인디즈 싱글〈BEFORE THE IGNITION〉을 발매했다. 그 배경에는 자신들의 음악 방향성을 이해 받을 수 없었다고 하는 워너뮤직(당겨서는 메이저의 레코드 회사)에 대한 불신감이 있었던 것,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방향성의 곡을 만들게 해서 받을 수 없는 불만이 있었다고 하는 이야기가 팬클럽내의 호외로 발표되었다. 또한, 판매 형태가 우편입금(통신판매)에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사무소에서의 온라인 판매 등이 일절 없다), 팬클럽에 입회하지 않았던 팬들의 사이에서는 그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적지 않았다. 이 작품의 발매한 지 약 6개월 후에, 타카야마가 하야시바라 메구미(일본어: 林原めぐみ)의 라디오프로그램에 프로모션 겸으로 게스트로 출연하였다.

2005년, 데뷔 10주년을 기념하여 조 리노이에와 코러보레이션이 기획되었지만, 이것이 발전한 형태로 새로운 프로젝트 ⅡMIX DELTA(투믹스 델타)를 2년간의 기간 한정으로 활동하는 일이 되어, 2005년 7월 27일에 그 첫 번째 미니앨범《DELTA ONE》, 2006년 6월 21일에《DELTA TWO-UNIVERSE-》가 각각 발매되었다.

2007년, ⅡMIX DELTA로서 TV애니메이션 《키스덤-ENGAGE planet-》의 주제가 〈시간을 넘어서/일본어: 時空(とき)を超えて〉와 BGM을 담당하였다. 주제가 〈時空(とき)を超えて〉는, TWO-MIX로서는 2000년의 〈NAKED DANCE〉이래 오랜만의 타이업이 되었다. 오리콘 최고순위 39위를 획득. 또한, 애니메이션 BGM을 담당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다만 TWO-MIX의 팬클럽 회보 내에서, 나가노 시이나는 주제가,BGM 모두 거의 손을 대지 않았다는 것을 본인이 말하고 있다). 게다가 9월 14일에는, 후기주제가로서 〈A Runner at Daybreak〉가 발매되었다.

2008년에는 나가노 시이나가 프로듀서로 나선 Shiina Tactix라는 이름의 디지털 사운드 프로젝트 발발, 재능있는 아티스트들을 피쳐하여 음악작품을 제작해낸다. 그 첫 번째 앨범으로는 [BPM 151 Tactix - Sana.K]가 있다. 보컬은 성우로 활동 중인 코바야시 사나에가 맡았다. 그러나 앨범인 BPM 151 Tactix는 STM(Shiina Tactix Music)홈페이지 내에서만 통신판매하는 형식을 취했고 2009년 8월말까지만 판매하였고 이후에는 남은 재고품을 판매하는 것을 끝으로 완전히 판매를 중단하였다.

2009년, ⅡMIX DELTA의 갑작스러운 활동정지(나가노 시이나는 작사만 담당했기에 활동정지 이유에 대해선 일절 모른다고 언급했다)이후, TWO-MIX라는 이름으로는 6년 만에 내는 싱글인 [LIGHTNING EVOLUTION/I'M YOURS]가 발매된다. 전작인 BEFORE THE IGNITION을 리틀 스테이션에서 통신판매했던 것처럼, 이 역시 STM에서 통신판매했다. TWO-MIX음악으론 처음으로 나가노 시이나가 작곡과 작사를 모두 맡았다. 아주 한정적인 기간 동안만 활동(20날 음반 발매하여 24일까지만 한정판매하는 형식)을 하였는데, 6년 만의 활동 탓인지 판매종료 이후 팬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자사 홈페이지가 아닌 타 통신판매에서 남은 재고품(BEFORE THE IGNITION, BPM 151 Tactix의 재고품도 이때 재판매) 재판매, 판매율 10위 안에 오르는 쾌거를 이룬다. 기간한정활동이 어느 정도 성공했으나 타카야마 미나미의 스케줄과 나가노 시이나의 건강상 문제로, 부정기 활동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디스코그라피[편집]

싱글[편집]

킹 레코드(KING RECORDS) 발매

테레비 아사히계 애니메이션 《신기동전기 건담W》의 전기 오프닝 주제가이다.
테레비 아사히계 애니메이션 《신기동전기 건담W》의 후기 오프닝 주제가이다.
도쿄 방송계 《슈퍼 축구》의 엔딩 테마송이다.
테레비 아사히계 주말 드라마 《KIRARA》의 테마곡이다.
테레비 도쿄계 프로그램 《고질라 왕국》의 오프닝 테마송이다.
※OVA 《신기동전기 건담W Endless Waltz》의 주제가이다.
테레비 아사히계 드라마 《X파일 Ⅲ》의 이미지송이다.
《도쿄 텔레 메시지》의 CM 이미지송이다.
테레비 아사히계 프로그램 《NBA FAST BREAK》의 엔딩 테마송이다.
도쿄 방송계 프로그램《임금님의 브런치》의 엔딩 테마송이다.
테레비 아사히계 프로그램 《웃짱난짱의 화염의 챌린저 이것을 할 수 있으면 100만엔!!》의 엔딩 테마송이다.
※《타케다 스포츠》TV-CM 테마송이다.
※극장판《신기동전기 건담W Endless Waltz 특별편》의 주제가이다.

워너뮤직 재팬(WARNER MUSIC JAPAN) 발매

요미우리 TV 방송,니혼테레비계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오프닝 주제가이다.
도쿄 방송계 《슈퍼 축구》의 테마송이다.
※《스키돔 SSAWS》의 여름 캠페인송이다.
※LOVE FORMULA는 TBS계 프로그램《랭크 왕국》의 오프닝 테마송이다.
※LAST TEARS는 테레비 도쿄계 애니메이션《자폭군》의 엔딩 테마송이다.
※TBS계 프로그램《랭크 왕국》의 오프닝 테마송이다.

리틀 스테이션(LITTLE STATION) 발매

시이나 택틱스 뮤직 (Shiina Tactix Music, STM) 발매

ⅡMIX⊿ DELTA의 싱글

테레비 도쿄계 애니메이션《키스덤-ENGAGE planet-》의 전기 오프닝 테마송이다.
테레비 도쿄계 애니메이션《키스덤-ENGAGE planet-》의 후기 오프닝 테마송이다.

앨범[편집]

킹 레코드(KING RECORDS) 발매

워너뮤직 재팬(WARNER MUSIC JAPAN) 발매

미니앨범,리믹스앨범[편집]

킹 레코드(KING RECORDS) 발매

워너뮤직 재팬(WARNER MUSIC JAPAN) 발매

ⅡMIX⊿ DELTA의 미니앨범

베스트앨범[편집]

킹 레코드(KING RECORDS) 발매

※킹 레코드가 발매한 4CD 구성의 베스트 앨범 이다. 그러나, 사실상 TWO-MIX는 자신들의 베스트 앨범으로서 인정을 안하고 있다.

워너뮤직 재팬(WARNER MUSIC JAPAN) 발매

※클래식 오케스트라 구성의 베스트 앨범 이다.
※데뷔 7주년 기념 베스트 앨범 이다.
※4CD로 구성된 베스트 앨범 이다.

영상작품[편집]

워너뮤직 재팬(WARNER MUSIC JAPAN) 발매

※비디오(VHS)+CD 형태로 발매된 스페셜 패키지 앨범으로, CD에는 미발매 싱글인 〈IN YOUR EYES〉를 수록하였다.
※《VISION FORMULA》의 DVD발매판 이다.

킹 레코드(KING RECORDS) 발매

아날로그[편집]

  • BPM"DANCE∞"(Limited Edition) (1997년 3월 26일,KIJS-2,KMW/KING)
  • BPM CUBE (2000년 8월,LJS-6,wea/WARNER MUSIC)
SIDE A-01.True Navigation/02.Just Communication/03.Rhythm Emotion/04.Dance September Love ~power mix~
SIDE B-01.CAN'T STOP LOVE♥♥/02.TRUTH ~A Great Detective of Love~/03.INNOCENT DANCE/※04.キュ-ティ-ハニ- (FROM 「アニパラ」)(※보너스 트랙)

참가작품,앨범[편집]

참가작품이 수록된 싱글,앨범[편집]

ⅡMIX⊿ DELTA가 참가한 앨범

  • KISSDUM -ENGAGE planet- オリジナルサウンドトラック (2007년 7월 25일,GNCA-7051,J·A·W·S,COPYRIGHTS BANK/Geneon)

프로듀스[편집]

타카야마 미루(일본어: 高山美瑠)

  • JUSTICE
  • LITTLE SKY WALKER
  • Kiss
  • Kiss -another possibility-
  • RHYTHMIC YOUTH
  • RHYTHMIC YOUTH -another possibility-
  • BECAUSE I LOVE YOU

M★TWO-MinaMiru-

  • 37℃~微熱戰記~
  • 37℃-0.5℃
  • 37℃+1.5℃
  • JUSTICE -MinaMiru-
  • KISS -MinaMiru-
  • RHYTHMIC YOUTH -MinaMiru-
  • MEDLEY

악곡제공,커버곡[편집]

  • TECHNOPOLIS NEW GENESIS (Original:YMO)
  • TWO-MIX MEETS LUPIN THE Ⅲ NEXT GENERATION
  • STANCE OF RESISTANCE
  • ラブ·スコ-ル(∞Ver.)

출연방송[편집]

라디오[편집]

수상[편집]

  • 1995년도 일본 골든 디스크 대상 신인상(BEST 5 NEW ARTIST상)을 수상하였다.

특이 사항[편집]

  • 만화 명탐정 코난에서 TWO-MIX가 캐릭터로 출현한 적이 있다. 이는 TWO-MIX의 보컬인 타카야마 미나미가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인 에도가와 코난의 성우이기 때문에 생긴 일로 보인다. 작중에서는 TWO-MIX의 노래가 나올때 아이들이 코난의 목소리와 비슷하다고 놀라는 대목이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