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모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컴퓨터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클라이언트 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은 서비스 요청자인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자원의 제공자인 서버 간에 작업을 분리해주는 분산 애플리케이션 구조이자[1]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나타낸다. 웹 시스템도 확장된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으로 분류되나, 일반적으로는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이라고 하면 웹 시스템이 나오기 이전의, 사용자 PC에는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 화면을 처리하고 서버에서는 자료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클라이언트-서버 구조[편집]

클라이언트(영어: client 고객[*])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혹은 사용자의 단말기를 가리키는 말이다.

서버(Server)란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이며,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매우 큰 용량과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웹 2.0에서는 클라이언트이자 동시에 서버인 환경이 많아지면서 변화가 일고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특정 시스템이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각자의 역할에 맞게 구성됨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월드 와이드 웹이 있다. 웹사이트에서는 웹 서버(IIS, Apache)가 서버 역할을 하고, 사용자가 쓰는 웹 브라우저(파이어폭스 또는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된다. 그러나, 근래는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들의 기능이 고도화되어 클라이언트이면서 동시에 서버이거나, 그 역인 예도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X 윈도 시스템도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한 예이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동일한 컴퓨터에 존재할 수도 있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와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원격지에서도 X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불러올 수 있다.

클라이언트 서버 컴퓨팅[편집]

클라이언트인 데스크톱 컴퓨터노트북 컴퓨터는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다양한 서비스 및 기능을 제공하는 서버와 연결된다. 이처럼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터 간 컴퓨터의 처리 작업은 서로 분리되었다. 클라이언트가 사용자 입력에 초점을 맞춘 반면, 서버는 공유 데이터의 처리 및 저장, 웹 페이지 지원, 또는 네트워크 활동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2]

각주[편집]

  1. “Distributed Application Architecture” (PDF). Sun Microsystem. 2011년 4월 6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6월 16일에 확인함. 
  2. Laudon, Kenneth C, Jane P.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2/E: Managing the Digital Firm, CHAPTER 5, 445P》. Pearson Education Asia. ISBN-10 : 027375453X / ISBN-13 : 9780273754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