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컴퓨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트북의 열린 모습
노트북의 닫힌 모습
열린 모습 2
닫힌 모습 2

노트북 컴퓨터(notebook computer, notebook PC, 문화어: 노트형컴퓨터, 무릎형컴퓨터, 랩탑컴퓨터, 간단히 노트북)은 개인용 컴퓨터를 휴대할 수 있도록 작은 크기로 제작한 컴퓨터이며, 랩탑 컴퓨터(laptop computer, 간단히 랩탑)라고도 한다. 현재로서는 15인치 이상의 노트북 컴퓨터도 출시된다. 본래 노트북은 노트북 컴퓨터를 두루 일컫는 용어가 아니라, 한때 모델 이름 중 하나였으며, 영어권 국가에서는 노트북보다는 랩탑(laptop)으로 부르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한국어로 노트북 PC로 부르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기능 및 특징[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는 펼쳐서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수납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외관상 특징은 경첩이 달려 접을 수 있는 것으로, 경첩 윗부분에는 TFT LCD, 아랫쪽에는 주기판과 ODD(CD드라이브), 하드 디스크와 키보드, 포인팅 장치(터치 패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 출시되는 모델은 LED LCD 기능을 탑재하기도 한다. 그러나 CD/DVD 드라이브와 터치스크린, LED, LCD 모니터와 충전 가능한 USB 포트(PowerUSB)는 모델에 따라 지원이 되는 모델이 있고 지원이 있다. 일반 ODD TKFKD는 USB 장치를 연결하는 포트이지만 충전 가능한 USB 포트는 USB 케이블로 충전 가능한 제품들을 충전할 수 있는 포트로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도 충전할 수 있다. 노트북용 AC 어댑터는 노트북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노트북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노트북 배터리는 소모품이고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가격은 싸다.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사용은 가능하나 수명이 짧다. 현대의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어댑터를 사용하든 배터리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사용자 설정에 따라 최대 5시간까지 유지하거나 디스플레이를 조정할 수 있다. 노트북 화면은 모델에 따라 100인치(27×22cm, 13" 디스플레이)에서 105인치(39×28cm, 17" 디스플레이)까지 치수가 다양하다. 옛날의 노트북들은 대부분 무거웠다. 그러나 현대의 노트북은 예전보다 종류가 다양해지고 무게도 가벼워졌다. 그 무게는 화면 치수에 따라 1.5kg에서 5.4kg까지 다양하다. 화면 치수와 화면 비율에 따라 크기도 다르다. 16:9, 16:10, 4:3 등 다양하다. 대부분 노트북 컴퓨터들은 액정 보호 필름과 키보드 키스킨이 있다. 그러나 모델에 따라 다르므로 구입을 원할 때에는 모델 이름을 알아야 한다. CRT 흑백 브라운관으로 시작된 초기의 노트북은 크고, 무겁고, 가격이 업용으로 많이 이용되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예전보다 아주 싸고, 작고, 품질이 좋아져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노트북은 CRT를 사용하던 1990년 대 LCD가 보급되기 이전에도 사용되었다. 그래서 많이 쌌다.

종류[편집]

  • 올인원 노트북: 크기가 작아지는 휴대성을 포기하면서 모든 기능을 되도록 살린 방식의 휴대용 컴퓨터이다. 적어도 11인치의 화면과 키보드가 탑재된 모델이다.
  • 서브 노트북: 크기를 최대한 작게 만들어 웬만한 보조 기억장치를 달지 않은 노트북 컴퓨터이다.
  • 넷북: 넷북이라고 하여 유·무선 인터넷이나 일반 사무 등에 특화된 기종도 존재한다. 이들은 일반 노트북 컴퓨터에 비해 성능 면에서는 뒤떨어지고 기능도 한정적이지만, 가격이 싸고 휴대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대개 넷북은 일반 노트북에 비해 크기는 보통 10인치에서 11인치이고 무게도 가볍다.
  • 울트라 씬 노트북: 넷북 출시 이후 소비자들은 넷북의 성능이 최근 나오는 노트북에 비해 성능이 좋지 않는 것에 불만이 많아 넷북처럼 가볍고 얇으면서 또한 성능도 넷북보다 향상된 제품이라 볼수 있다. 그래서 넷북 출시 이후에 넷북보다 향상된 성능, 넷북과 비슷한 배터리 시간으로 최근 인기가 높다.
  • 태블릿 PC: 터치 스크린을 주 입력 장치로 사용하는 노트북이다. 어떤 제품은 단순히 키보드없이 터치 스크린만 지원하는 모델도 있고, 키보드와 터치 스크린을 결합한 제품도 있다.

서브 노트북[편집]

넷북[편집]

장단점[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장점[편집]

  • 휴대가 편리하다. 몸체가 작고 배터리가 있으므로 올려놓을 장소가 있다면 장소에 연연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언제나 인터넷과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수업이나 회의, 외근 등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 공간을 덜 차지한다. 하나의 몸체에 모니터와 본체를 모두 수납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을 덜 차지한다. 필요로 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치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에 덧붙여서 최근의 기업 환경에서는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데스크톱 컴퓨터 대신에 노트북 컴퓨터를 업무용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 전원을 적게 소모한다. 일반적으로 300W 이상 소모하는 데스크톱 PC와 달리 40W~90W 정도의 적은 전력을 소모하는 것이 보통이다.
  • 옛날 65nm에서 최근 45nm(코어듀어 시대) 그리고 요즘 들어 32nm(Intel core i시리즈)까지 많이 작아져 전력 소모가 훨씬 낮아졌다. 약 20~30W 정도이다.

단점[편집]

  • 비슷한 사양의 데스크톱 컴퓨터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다. 또한 데스크톱에서 성숙된 기술이 일반적으로 노트북에 추후에 적용 되므로 비교적 신기술의 도입이 늦은 편이다.
  • 저전력화, 경량화, 소형화를 위하여 저전력 버전의 CPU를 사용하고 독자적인 GPU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고성능의 연산능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나, 그래픽 작업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사실상 사용자가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여지가 없으며 업그레이드가 제한되어 있다. 고장났을 때 수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값이 비싸다.
    • 다만, 일부 노트북은 사용자가 하드 디스크나 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 요즘에는 독자적 GPU도 갖추고 있어 데스크탑과 유사한 가격에 이동성이라는 장점도 있다. 또한 데스크탑과 동일한 가격에 동일한 성능에 대비한 노트북이 대부분이다. (2008~2010년 이후로)

구조 및 부품[편집]

노트북 컴퓨터의 구조는 데스크톱 컴퓨터와 거의 차이는 없다. 하지만 노트북은 들고 다니는 휴대용 컴퓨터로 핫 키(Fn 버튼), 터치패드 등이 있다.

노트북 내부 구조[편집]

번호 명칭 이미지 설명 비고
1 메인보드
소니 바이오 노트북의 메인보드
마더보드, 주기판으로도 불린다. 메인보드는 컴퓨터가 작동되기 위한 주요 부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인쇄회로기판(PCB)이다. 컴퓨터가 작동하기 위해 필수적인 주요 부품 간의 연결을 해 주는 회로에 수많은 반도체 부품들로 구성되어 주요 부품과 주변기기 등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인 모체가 되기에 주기판이라는 용어로 사용했다 노트북용 메인보드는 데스크톱용과는 달리 간단하게 통합된 구조를 갖고 있다.
2 RAM
A SODIMM 메모리 모듈.
컴퓨터에서 랜덤 액세스 메모리(Random Access Memory), 즉 램(RAM)은 읽고 쓰기가 가능한 주기억 장치이다. 반도체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3 CPU
세라믹 PGA의 인텔 80486DX2 마이크로프로세서
중앙 처리 장치(CPU)는 소프트웨어 명령의 실행이 이루어지는 컴퓨터의 부분, 혹은 그 기능을 내장한 칩을 말한다. 외부에서 정보를 입력 받고, 기억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연산하고,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4 PC 카드
2개의 PC 카드 장치. 위의 것이 타입 3이고 아래 것이 타입 2이다.
PC 카드 (PCMCIA 카드)는 노트북 컴퓨터를 위해 설계된 주변 기기 인터페이스의 폼 팩터이다.일반적으로 무선랜 카드(인텔 코어), SD 카드, 사운드 카드, 그래픽 카드(엔비디아) 등을 포함한다.
5 전원 공급 장치
데스크톱 컴퓨터의 전원 공급 장치
전원 공급 장치(power supply)는 컴퓨터 같은 전자 기기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 주는 장치로 입력 전력으로부터 필요한 출력 전력을 생성하는 전력 회로이다.
6 USB 포트
USB Connector.jpg
USB(범용 직렬 버스)는 컴퓨터와 주변 기기를 연결하는 데 쓰이는 입출력 표준 가운데 하나이다. 대표적인 버전으로는 USB 1.0, 1.1, 2.0, 3.0 등이 있다.
7 VGA 단자 SVGA port.jpg 이 단자는 TV나 데스크톱 디스플레이와 연결시키기 위한 단자로, "VGA 단자"와 연결된 케이블은 아날로그 장치에 RGBHV(빨강 - 녹색 - 파랑 - 수평 동기 - 수직 동기) 영상 신호와 디스플레이 데이터 채널(DDC2)의 디지털 클럭과 데이터 전송에 거의 대부분 사용되었다.
8 HDMI 단자
HDMI.socket.png
비압축 방식의 디지털 오디오/비디오(A/V) 인터페이스 규격의 하나이다. HDMI는 HDMI를 지원하는 셋탑박스, DVD 재생기 등의 멀티미디어 소스에서 AV기기, 모니터, 디지털 텔레비전 등의 장치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9 디스플레이
19인치 LG 평판 데스크톱 컴퓨터용 LCD 모니터.
컴퓨터 디스플레이 장치는 보통 브라운관 또는 액정 평판 패널이 쓰인다 . 모니터는 디스플레이 장치 , 컴퓨터가 보내는 전기적 신호에서 그림을 만들어내는 회로,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10 노트북 키보드 QWERTY keyboard.jpg 노트북 키보드는 컴퓨터 키보드와는 달리 모델에 따라, 국가에 따라 키의 수가 다르고(참고로 대한민국은 한글 두벌식 자판을 사용함), Fn키가 있어 디스플레이, 소리를 끄거나 조정할 수 있고 배터리 잔량 및 바이러스 감염 여부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무선랜을 끌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절전모드로의 전환도 가능하다.
11 이더넷 포트
Rj-45 on motherboard.jpg
이더넷(Ethernet)은 랜을 위해 개발된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로, 이더넷 포트는 그것을 연결하기 위한 포트이다.
12 ODD CD-ROM Drive (Dell).jpg CD/DVD 및 블루레이 등의 매체를 읽는 드라이브로, 지원이 되는 모델도 있고 지원이 안되는 모델도 있다.
13 터치패드
Touchpad.jpg
터치패드는 마우스 대용으로 사용되며 평판 모양의 센서를 손가락으로 대는 것으로, 마우스 포인터의 조작을 하는 포인팅 장치의 하나이다.
14 그 외
MacBook white.png
그 외에 웹캠(모니터 상단에 있는 검은 점), 이어폰 잭과 마이클 잭(왼쪽 아래에 있는 두 점), 모뎀 포트, 블루투스, Wi-Fi등이 있다.

노트북 외부 용품[편집]

노트북 외부용품으로는 노트북 배터리, AC어댑터, 마우스, 키보드, 외장형 하드디스크, 프린터, 스캐너, USB TV 수신카드, USB 케이블 및 USB 핫 플러그가 있다.

노트북 제조업체[편집]

IBM PC 기반[편집]

매킨토시 기반[편집]

구글크롬 기반[편집]

  • 미국구글 -
  • 대한민국삼성 – Series5 크롬북이라는 명칭으로 출시하였다. 관련 휴대전화는 이미 출시한 바있다.(2011년 10월 기준)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Toshiba Satellite low cost/high performance (A300-1EZ even cheaper at 699€)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