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네다기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쿠네다기우스(라틴어: Cunedagius, 웨일스어: Cunedda 쿠네다[1])는 몬머스의 제프리의 저작에 나오는 켈트족 브리튼인의 전설적인 왕이다. 콘월 공작 헤느이누스레이르 왕의 2녀 레간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다.

쿠네다기우스는 레이르의 외손자로서 이모 코르델리아의 왕위계승에 불복하여 사촌 마르가누스와 함께 반란을 일으켰다. 코르델리아가 자살한 뒤 쿠네다기우스는 훔버 이남의 브리튼 섬 절반을 다스렸고 북쪽 절반은 마르가누스에게 넘어갔다.[2]

분할통치를 시작한 지 2년째 되었을 때 마르가누스가 콘월을 공격하여 초토화시켰다. 쿠네다기우스는 반격하여 마르가누스를 패퇴시켰다. 마르가누스는 계속 쫓기며 도망치다가 웨일스의 구석에 갇혀 포위되었다. 쿠네다기우스는 마르가누스를 죽이고 브리튼 섬 전체의 왕이 되어 이후 33년을 다스렸다. 그가 죽고 왕위는 아들 리발로가 계승했다.[2]

제프리는 쿠네다기우스의 치세가 구약성경이사야 시기, 로물루스와 레무스로마를 건국한 시기와 동시기(기원전 8세기)라고 비정했다.

가계도[편집]

코리네우스브루투스
구엔돌로에나로크리누스알바나크투스캄베르
마단
멤프리키우스말린
에브라우쿠스
브루투스 비리데스쿠툼19남30녀
레일
루드 후드 후디브라스
블라두드
레이르
고노릴라레간코르델리아
마르가누스쿠네다기우스
리발로
구르구스티우스불명
시실리우스 1세야고
키마르쿠스
고르보두크유돈
페르렉스포르렉스 1세

각주[편집]

  1. Henry Lewis (ed.), Brut Dingestow (University of Wales Press, 1942), p. 31.
  2. Geoffrey of Monmouth: The History of the Kings of Britain : an Edition and Translation of De Gestis Britonum (Historia Regum Britanniae), Boydell & Brewer, 1 Jan 2007, p.44.
전임
헤느이누스
제4대 콘월 공작
기원전 715년경
후임
리발로
전임
코르델리아

마르가누스 (북브리튼)

제13대 브리튼인의 왕
기원전 8세기 (33년 재위)
후임
리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