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물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코끼리물범
Mirounga leonina big male.jpg
하렘을 차지한 남방코끼리물범 수컷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필요(LC: least concern)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아목: 개아목
상과: 기각상과
과: 물범과
속: 코끼리물범속 (Mirounga)

코끼리물범(elephant seal) 또는 코끼리바다표범은 코끼리물범속에 속하는 2종을 가리킨다. 남방종북방종보다 더 크다. 번식기에는 수컷 한 마리가 암컷 20~60마리의 하렘(harem)을 거느린다.

특징[편집]

코끼리 물범이라는 명칭은 몸이 클 뿐만 아니라 큰 코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같은 포유류인 코끼리에서 유래한 것이다. 물범의 코는 특히 번식기에 매우 큰 소리를 내는 데에 사용한다. 강치아목 중에서는 가장 몸의 크기가 큰 종류이며, 알려진 것 중에서 가장 큰 개체는 수컷 코끼리 물범으로 몸길이 6.7m, 체중 3,400kg에 달한다.

코끼리 물범은 바다에 있는 시간이 매우 긴데, 일생의 80%를 해상 또는 바닷 속에서 보낸다. 잠수 가능 시간은 최장 80분인데, 포유류 중에서는 가장 길게 잠수가 가능한 것이다. 또한, 1,500m 심해까지 잠수할 수 있다. 잠수의 평균깊이는 300m~500m이며, 먹이로 오징어, 낙지, 뱀장어, 작은 상어 등을 작아 먹는다.

암컷 코끼리 물범의 평균수명은 14년이며, 3세에서 4세 때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수컷 코끼리 물범의 수명은 20년이며, 5세 때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그러나 자신의 하렘을 형성하여 실제로 생식 활동을 할 수 있는 때는 빨라야 8세 정도이다. 수컷의 생식활동은 주로 9세부터 12세 사이에 이루어진다.

수컷은 암컷에 대해 매우 독점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컷끼리 암컷을 둘러싼 싸움은 어느 쪽이 죽을 때까지 계속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범의 경우, 암컷 단체가 아니라 암컷 무리를 둘러싸고 싸움을 벌인다. 승리한 수컷은 그 암컷 무리에 속한 모든 암컷과 교미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암컷 쟁탈과는 달리 말 그대로 평생을 거는 싸움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훨씬 강하며, 무게는 보통 10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