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Das Cabinet des Dr. Caligari
CABINETOFDRCALIGARI-poster.jpg
장르 공포
감독 로베르트 비네
제작 에릭 폼머
각본 칼 마예어
한스 야노비츠
주연 베르너 크라우스
콘러드 베이트
프리드리히 페르
릴 다고버
조연 한스 하인리히 폰 트바르도프스
루돌프 레팅거
촬영 빌리 하마이스터
음악 티모시 브록
피터 쉐어만
미술 허르만 웜
발터 레이만
발터 로리그
의상 발터 레이만
개봉일 1920년
시간 71년
등급 NR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독일어: Das Cabinet des Dr. Caligari)은 1920년 제작된 독일표현주의 영화이다.

줄거리

북독일의 시골에서 온 칼리가리 박사는 체저레라고 하는 남자에게 최면술을 걸어 예언자라고 하여, 동네를 돌게 한다. 그는 몽유병자인 케사르를 넣고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죽음을 예언하고, 그 예언을 적중시키기 위해 살인을 저지른다. 결국 그의 정신병자적인 면모가 밝혀진다.

주인공인 프란시스가 정신병자 같은 칼리가리박사에 대해 증언을 하며 영화가 시작된다. 프란시스의 증언에 따르면 북독일의 시골에서 온 칼리가리 박사는 몽유병자 체잘레라는 사람에게 최면술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죽음을 예언하고, 그 예언을 적중시키기 위해 살인을 저지르는 인물이다. 그는 칼리가리가 18세기에 있었던 대리 살인을 재현하고자 하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정신병원 원장임을 밝힌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에 이르면 지금까지 증언한 프란시스가 정신병 환자이며, 칼리가리는 그를 담당한 의사였음이 드러난다.

영화는 주인공이 칼리가리라는 연쇄 살인범을 회상하면서 얘기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에 따르면, 칼리가리는 몽유병자에게 최면을 걸어 자신의 친구를 죽이고 여자 친구를 유괴한다. 그의 추적으로 칼리가리는 18세기에 있었던 대리 살인을 재현하고자 하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정신병원의 원장임이 밝혀진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에 이르면 지금까지 이 이야기를 해준 주인공이 사실은 정신병원의 환자이며, 칼리가리는 그를 담당한 의사라는 것이 드러난다. 주인공은 병실로 끌려가며 소리치고, 의사 칼리가리는 그제야 그의 병증을 이해했다고 말한다.

영화촬영기법&특징

-히틀러의 광기
-전체주의 등장
-자연광 포기,인공광
-광기,권위,폭력을 빛과 어둠을 통해서 표현
-이야기의 구조 2개 공간 2개
-세계와 자연의 부조화가 드러남
-일그러진 풍경
-주제가 애매하고 모호하다
-공포영화와 심리영화(스릴러)에 많이 활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