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한민국 옥천에서 동호인들이 족구 경기를 진행하는 모습.

족구(足球)는 배구공 또는 축구공을 사용하되, 네트를 사이에 두고 각팀 4명씩이 발과 머리만으로 하는 배구축구의 혼합형 스포츠이다. 비슷한 스포츠로 중앙 유럽에서 1920년대에 생겨난 풋볼테니스(football tennis)와 말레이시아에서 유래한 세팍타크로(sepaktakraw)가 있다.

역사[편집]

족구는 1960년대대한민국 제11전투비행단에서 처음 실시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배구 경기의 규칙과 거의 같은 족구 규칙이 만들어졌으며, 각 비행단에서 실시되다가 다른 부대로 배속받는 장병들에 의해 차츰 널리 보급되었다.[1] 지금은 대한민국의 학교 체육으로도 실시되는가 하면 사회 체육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군대 체육 대회에는 거의 족구가 들어가며 군대 내에서 하는 족구는 PX내기 (주로 단팥빵 내기, 아이스크림 내기, 과자 내기) 등으로 다양하게 하고 있다.

참고 문헌[편집]

  • 2008년. 이진천, 《너희가 진정 족구를 아느냐?》(도서출판 건기원)
  • 2012년. 이진천, 《족구 도전하기(족구의 기본 기술 및 전술)》, (주)디씨에스

바깥 고리[편집]

참고[편집]

  1. 족구의 개요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