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수생 생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류 (식물)에서 넘어옴)

생물 분류 읽는 법위키백과:생물 분류 읽는 법
생물 분류 읽는 법
조류
하와이의 해양 홍조류 Laurencia
하와이의 해양 홍조류 Laurencia
생물 분류
도메인: 진핵생물, 세균
포함된 그룹
제외된 그룹

조류(藻類) 또는 말무리는 주로 수중에서 생활하며 동화 색소를 가지고 독립 영양 생활을 하는 생물의 총칭이다.

일반적으로 조류는 해수나 담수에서 생육하는 것을 가리키나 기수·습지·빙설·온천 속 등에서 생육하는 것도 포함된다. 거의가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독립 영양 생활을 하여, 과거에는 식물로 분류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광합성 색소가 결여된 것일지라도 시스템이 유사하면 조류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분류[편집]

과거에는 식물로 분류되었고, 식물학적 관점에서 조류는 외형적·기능적으로 뿌리·줄기· 등이 구별되지 않으며(엽상식물), 포자에 의해 번식하고 이나 열매를 맺지 않는(은화식물) 특성으로 정리된다.

조류는 광합성을 하는 등 식물과 많이 닮았지만, 다른 유배식물에서 볼 수 있는 기관이 없는 등 많은 점이 다르다.

생육 장소에 따라서 담수조류·해조류 등으로 나눈다.

조류 대번성[편집]

호수나 저수지에 조류가 많이 번성하면 녹조 현상이 일어난다. 녹조 현상의 응급처치는 CuSO4를 쓴다.[1] 바다의 조류 대번성의 예로는 적조 현상이 있다. 수중에 , 질소가 많아지면 일어난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노재식; 한웅규; 정용욱 (2016). 《토목기사 대비 상하수도 공학》. 한솔아카데미. 64쪽. ISBN 9791156562344. 
  2. 노재식; 한웅규; 정용욱 (2016). 《토목기사 대비 상하수도 공학》. 한솔아카데미. 65쪽. ISBN 9791156562344.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