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분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식물분류학(植物分類學)은 식물계를 구성하는 모든 식물들을 명명하고 기재하며 무리로 나누어 계통체계를 세우고, 계통간의 관계를 밝히는 학문이다.

식물 분류학에는 알파분류학, 베타분류학, 감마분류학이 있다.

알파분류학의 경우 이름을 붙이고 그 종에 대한 설명에 기반한 방법이다. 생물종마다 독특한 외형이나 생화학적 특징에 기반하여 분류한다.

베타분류학은 계층을 만들어 구분하는 것인데 종속과목강문계의 계층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영어로는 Individuals(식물 개개인), Populations(한 곳에 사는 같은 종의 식물), Species(종,種), Genus(속,屬), Family(과,科), Order(목,目), Class(강,鋼), Phylum(문,門), Kingdom(계,系)등의 분류를 말한다.

감마분류학은 같은 종(Species)내의 생물들의 변화나 그 진화과정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동정(identification)과 분류(classfication)[편집]

식물 분류학의 두 가지 목적은 식물의 동정(identification)과 분류(classfication)이다. 이 두 가지 목적의 구분은 중요하며 종종 간과된다.

식물의 동정은, 기존에 수집된 표본이나 분류 도감과 비교하여 알려지지 않은 식물의 정체를 결정하는 것이다. 동정의 과정은 식물 표본을 기존 식물 분류군과 연결시킨다. 한번 식물 표본이 동정되면, 그 이름과 속성은 알려진 것으로 된다.

식물의 분류는 알려진 식물을 어떤 관계를 알 수 있도록 특정 그룹에 위치시키는 것이다. 생물의 분류는 결과를 표준화시키는 규칙을 따라 이루어 지며, 다수의 생물 범주(categoroy)를 하나의 계통으로 묶는다.

식물 분류 체계[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