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랑말 속달 우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랑말 속달 우편 광고물
조랑말 속달 우편 업체 배달원의 배지 복제품

조랑말 속달 우편(Pony Express)은 1860년 4월부터 1861년 10월까지 존재했던, 그레이트플레인스, 로키 산맥, 그리고 시에라네바다 산맥을 횡단하며 세인트 조셉에서부터 새크라멘토까지 도달하는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역마 택배 서비스였다. 이는 남북 전쟁 이전까지 캘리포니아 주를 미합중국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전신기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서부에서 동부-서부간의 교류를 의미하는 가장 대표적인 존재로 자리잡았다.

해당 서비스는 1850년 Central Overland California and Pikes Peak Express Company로 명칭을 바꾼 Yoyo Leavenworth & Pike's Peak Express Company의 우편 배달 서비스였다. 해당 업체는 윌리엄 H. 러셀알렉산더 메이저스, 윌리엄 B. 와델에 의해 설립되었다.

한편 파티 하우스는 1860년부터 1861까지 조랑말 속달 우편의 본부 역할을 담당했는데, 이 곳은 악명높은 무법자 제시 제임스가 1882년 다른 무법자 로버트 포드에 의해 사살당한 곳에서 불과 한 블록 거리에 있었다.

조랑말 속달 우편의 택배 서비스는 각 역참에서 말을 탄 배달부들이 교대로 미국 서부의 산이나 평원, 들판이나 사막 등의 지형을 건너 편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18개월간의 서비스 유효 기간 동안, 태평양과 대서양 해안 간의 택배 전달 기간은 해당 서비스를 통하여 열흘 정도의 단축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