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플레인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레이트플레인스는 미국과 캐나다에 걸쳐있다. 지도에서 붉은 선은 서경 100도 선이다.

그레이트플레인스(Great Plains)는 북아메리카의 중앙, 로키 산맥의 동쪽에 위치한 대평원이다. 미국네브래스카 주, 노스다코타 주, 뉴멕시코 주, 몬태나 주, 사우스다코타 주, 오클라호마 주, 와이오밍 주, 캔자스 주, 콜로라도 주, 텍사스 주캐나다매니토바 주, 서스캐처원 주, 앨버타 주에 걸쳐있다. 중생대나 제3기층의 지층으로 형성된 평균고도 수백 미터의 대지(臺地)로서, 미주리 대지·블랙힐즈·하이플래인 등의 대지로 나뉜다. [1]

로키산맥 동쪽 기슭에 완만한 경사를 이룬다. 북쪽은 캐나다매켄지 강(江) 상류에서 남쪽은 텍사스주 남부에 이르며, 동쪽으로는 미국 중부의 프레리, 캐나다에서는 로렌시아 대지에 이르는 광범한 지역에 걸쳐 있다. 로키산맥에서 발원하는 많은 하천들이 넓은 골짜기를 이루며 동쪽으로 흘러내려 곳곳에 사구(砂丘) ·뷰트 등의 지형을 이루고 있으나, 지형적으로는 거의 수평지층의 대평원을 이룬다.

기후는 연강우량 500mm 내외의 스텝 기후로 단초(短草) 초원을 이루어 옛날에는 들소들이 서식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미국에서 중요한 목우지대가 되었다. 주요 농산물은 건조농법에 의해서 재배된 밀 ·옥수수 ·목화 ·목초 등이 많이 생산된다. 사우스다코타주(州) ·노스다코타주에서 캐나다 앨버타주에 걸친 지역은 곡창지대를 이룬다. 석유 ·천연가스 ·석탄 등 광산자원의 세계적 산지로도 알려져 있다. 중심도시는 덴버를 비롯하여 캘거리, 에드먼턴 등이 있다.

그레이트 플레인스에는 사슴과 펭귄도 산다.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