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로이거미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제프로이거미원숭이[1]
Panama spider monkey, Costa Rica.JPG
남부 코스타리카A. g. ornatus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EN.png
위기(EN), IUCN 3.1[2]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소목: 광비원소목
과: 거미원숭이과
아과: 거미원숭이아과
속: 거미원숭이속
종: 제프로이거미원숭이
(A. geoffroyi)
Kuhl, 1820
학명
Ateles geoffroyi
Ateles geoffroyi range-cropped.png
A. geoffroyi(청색)과 A. fusciceps(적색)의 분포
이명
A. frontatus (Gray, 1842)

A. melanochir (Desmarest, 1820)
A. trianguligera (Weinland, 1862)

제프로이거미원숭이(Ateles geoffroyi) 또는 검은손거미원숭이[3]신세계원숭이에 속하는 거미원숭이의 일종이다. 중앙아메리카멕시코 일부와 콜롬비아의 아주 작은 지역에서 산다. 적어도 5종의 아종이 있다. 일부 영장류 동물학자들은 파나마와 콜롬비아 그리고 에콰도르에서 발견되는 검은머리거미원숭이(A. fusciceps)를 제프로이거미원숭이와 같은 종으로 분류한다.

가장 큰 신세계원숭이들 중의 하나이며, 몸무게는 9 kg에 이르기도 한다. 팔은 다리보다 현저하게 길며, 자신의 몸무게를 전부 지탱할 수 있을 정도의 쥐는 힘을 지닌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부가적인 다리로써 사용된다. 손에는 일종의 퇴화된 엄지손가락이지만, 길고 강한 갈고리 형태의 손가락이 있다. 이는 나무 가지들 밑을 팔을 흔들며, 건너 뛰어 이동하기 위해 적응한 결과이다.

제프로이거미원숭이는 20 마리에서 42 마리까지 수용하는 분열-융합 사회 내에서 생활한다. 먹이는 주로 익은 과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생존을 위해 넓은 숲 지대를 필요로 한다. 서식지 파괴와 사냥 그리고 애완동물 밀거래를 위한 포획때문에, 세계자연보전연맹 (IUCN)에 의해 멸종 위험에 처한 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150–151쪽. ISBN 0-801-88221-4
  2. Cuarón, A.D., Morales, A., Shedden, A., Rodriguez-Luna, E. & de Grammont, P.C. (2008). Ateles geoffroyi.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8. 2008년 10월 7일 내려받음.
  3. Rowe, N.. 《The Pictorial Guide to the Living Primates》. Pogonias Press, 114쪽. ISBN 0-9648825-0-7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