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고함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검은고함원숭이[1]
Alouatta-caraya ppia-m01b.jpg
클리블랜드 도시공원 동물원의 수컷
Black Howler Monkey.jpg
헨리 둘리 동물원의 암컷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2]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소목: 광비원소목
과: 거미원숭이과
아과: 고함원숭이아과
속: 고함원숭이속
종: 검은고함원숭이
(A. caraya)
학명
Alouatta caraya
(Humboldt, 1812)

검은고함원숭이(Alouatta caraya)는 고함원숭이의 일종으로, 아르헨티나볼리비아, 브라질 그리고 파라과이에 사는 큰 몸집의 신세계원숭이이다. 고함원숭이속(Alouatta) 원숭이들 중에서는 남아메리카의 가장 남쪽에 산다. 단지 수컷만이 검고, 암컷은 연한 담황색을 띤다.

3마리에서 19마리(보통 7마리에서 9마리)까지 모여 군집 생활을 한다. 집단 안에는 보통 7~9마리의 암컷마다 1~3마리의 수컷들이 있다. 짝짓기를 할 때, 수컷들과 암컷들은 집단 내에서 짝을 지어 떠난다.

이름은 이들이 지르는 소리때문에 지어졌으며, 대부분은 해가 뜰 때 종종 들을 수 있다. 이 "여명의 합창"은 고함치며 으르렁거리는 것처럼 들리며, 다른 집단들과 싸움을 피하려는 목적으로 고함원숭이의 위치를 알리는 역할을 한다. 이 소리는 5 km 떨어진 곳에서도 들을 수 있다.

아펜휼 동물원에서의 암컷

이들 원숭이들은 흔히 하루의 80%를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데 보내며, 적어도 신세계원숭이 중에서는 활동적인 원숭이에 속한다. 이들의 서식지는 숲이다. 검은고함원숭이는 초식 생활을 하며, 주로 잎을 먹고[3], 종종 무화과와 같은 과일을 먹는다. 일반적으로 뛰거나 도약하기보다는 걷거나 기어오르는 것을 좋아한다. 물건을 잡을 수 있는 꼬리를 지니고 있으며, 이 꼬리는 매우 강해, 일종의 다섯번째 다리의 역할을 한다.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148쪽. ISBN 0-801-88221-4
  2. Fernandez-Duque, E., Wallace, R. B. & Rylands, A. B. (2008). Alouatta caraya.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8. 2009년 1월 3일 내려받음.
  3. National Geographic

참고 문헌[편집]

  • Louise Emmons and Francois Feer. (1997). 신열대구 우림 포유류.

사진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