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도 (통계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많은 과학 분야에서 시스템의 자유도는 독립적으로 달라질 수 있는 매개 변수의 개수이다. 예를 들어 평면의 한 점은 평행이동에 대해 2의 자유도를 가진다. 이는 점이 가진 두 개의 좌표를 말한다. 또한, 무한소(無限小)가 아닌 평면 위의 대상은 방향과 관련된 자유도를 추가로 가질 수 있다.

통계학에서 자유도(自由度, degrees of freedom,df)는 통계적 추정을 할 때 표본자료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주는 독립적인 자료의 수를 말한다.

크기가 인 표본의 관측값()의 자유도는 이다.[1] 여기서 구한 표본 (모집단 평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분산 에 대해, 인 관계식(여기서 는 모집단의 평균 μ의 추정치이다)이 있기 때문에 자유도는 1 적은 n-1이 된다.

예시[편집]

어떤 실험에서 피험자들을 각 30명씩 4개 집단에 무선배치했을 때, 전체 자유도 ,집단내 자유도 ,집단간 자유도 는 다음과 같다.

전체 자유도
집단내 자유도
집단간 자유도

벡터확률[편집]

가정의 n변수 알레아토와르(aléatoires) 들의 같은 법과 독립적인 것이다. X1,...\,Xn이다.

벡터 확률 X 춤출 때마다 코디네(coordonnée)가 변수로 설정하는 공간이다. n크기\,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 값이 된다.n2도 자유이다.

우리는 기록 를 중간 치수이다. 이 벡터이다.

첫번째 매개체가 완전하게 결정된다. ,그는 한도의 자유이다. 두번째 매개체는 다음 식을 만족할 것이다. . 그래서에 정통한n-1a의 매개체는\, 우리가 추리하다.ne:이 매개체가n-1도의 자유이다.

매튜메티크먼트 (Mathématiquement), 이 분해 하여 번역된 것을 정사영의 벡터 확률에 부분 공간이 설정한 벡터에서 지속적인 1사는 것과 차원 1\, 그래서 그의 컴펠멘데이(complémentaire)의 차원이다. n-1.

에서는 검사할 수 있고 관심을 더 이상 승차를 2차의 특징 중의 매개체다.

이 경우 그들이다.Xi따른정규 분포 분산시그마로 위로하고 있다.법 카이 제곱 분포에게n-1도의 자유도\, 비슷한 방법으로\, 통계의 테스트이다.

n-1도의 자유가 평균이다. μ0이 빤하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이재기; 최석근; 박경식; 정성혁 (2013). 《측량학1》 2판. 형설출판사. 7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