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크슈바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크슈바쿠
इक्ष्वाकु
인도 신화》의 등장인물
정보
성별남성
국적코살라
출생지아요디아
사망지아요디아
지위코살라 국왕
가문 및 씨족수리야밤사
종교브라만교

이크슈바쿠(산스크리트어: इक्ष्वाकु)는 십육대국 국가 중 하나인 코살라 왕국의 전설적인 시조로, 인도 신화의 전설적인 왕조인 이크슈바쿠 왕조의 개창자이다. 팔리어로는 오카카(Okkāka)라고 하며, 한자로 번역된 불교 경전에서는 감자왕(甘蔗王)이라 부르고 있다.

전승[편집]

이크슈바쿠의 이크슈(ikṣu)는 감자(甘蔗) 즉 사탕수수를 뜻한다.

중세 푸라나 문헌에서는 이크슈바쿠 왕조의 왕통을 기재하고 있는데 거기에 따르면 이크슈바쿠는 오늘날의 마누인 비바스바타의 장남으로 비바스바타는 인도의 태양신 수리야의 아들이다.[1] 나아가 태양신은 아디트야 신군(神群)에 속하기 때문에 카샤파와 아디티의 아들인 카샤파는 프라자파티[2]의 하나인 마리치의 아들이고, 프라자바티는 브라흐마가 창조한 브라흐마의 자식에 해당하며, 브라흐마로부터의 계도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브라흐마 - 마리치 - 카샤파 - 수리야 - 비바스바타 - 이크슈바쿠

이크슈바쿠는 아요디아를 수도로 하는 코살라의 왕조인 이크슈바쿠 왕조를 창시하였다. 이크슈바쿠의 자손에 대해서 푸라나 문헌에는 두 가지의 설이 있는데 첫 번째 설은 이크슈바쿠에게는 위쿠쿠시(샤샤다라고도 한다), 니미(네미라고도 한다), 단다(단다카라고도 한다) 등 100명의 아들이 있었고 장남 위쿠쿠시가 아요디아의 왕가를 이었고 나머지 50명은 북인도를, 48명은 남인도를 다스렸다. 또한 니미는 동쪽으로 가서 비데하 왕국을 세웠다. 두 번째 설도 위쿠쿠시가 장남이라는 점은 같은데 위쿠쿠시의 아들 가운데 15명이 메르 산의 북쪽, 114명이 남쪽을 다스렸다고 되어 있다.[3]

이크슈바쿠의 이름은 『리그 베다』 10.60.4와 『아타르바베다』 19.39.9에 보이고 있다. 후자에서는 마누에 관계된 인물로 되어 있다.[4]

라마야나』의 주인공인 라마찬드라이크슈바쿠 왕조에 속하며, 이크슈바쿠의 먼 후예이다. 『라마야나』에는 브라흐마으로부터 라마로 이어지는 일종 종족의 계도를 두 곳에 싣고 있다(1.70, 2.110)[5][6]

석가모니 부처의 종족인 샤카족도 이크슈바쿠의 자손이라고 전하고 있다. 팔리어 경전에서 이크슈바쿠는 오카카로 불리고 있다.[7]불본행집경》(仏本行集経)의 전설에는 대모초왕(大茅草王)이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였는데, 그의 제자들은 이리저리 탁발을 나가면서 좋고 부드러운 풀을 뜯어 대바구니에 깔고 대모초왕을 담아서 나뭇가지 위에 걸어두어 벌레나 짐승이 그를 범하지 못하게 해 두었는데, 제자들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어느 사냥꾼이 왕선을 보고 백로인 줄 착각하고 활을 쏘아 그를 죽이고 말았다. 대모초왕은 두 덩이 피를 흘리고 땅에 떨어져 곧 절명하였는데, 이때 왕이 땅에 흘린 피로부터 동자와 동녀가 태어났고, 사람들은 동자를 왕위에 앉혔는데 이것이 감자왕이었다는 것이다.[8]

『칼파수트라』에 따르면 자이나교의 24명의 티르탕카라는 모두 이크슈바쿠의 일족 출신이었다고 하며[9] 최초의 티르탕카라였던 리샤바에게는 사탕수수와 관련한 전설이 있다. 리샤바는 최초로 출가한 인물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어떻게 대해야 좋을지 알 수 없었는데, 마지막에 슈레얀샤 왕자가 사탕수수의 즙을 공양으로 주었다. 인도에서 바이샤카 달 백분(白分) 3일에 행하는 아크샤야 트리티야라는 종교행사가 이를 기념하는 것이라고 한다.[10]

각주[편집]

  1. Pargiter (1922) p.84,253
  2. 브라흐마가 세상을 만들 때 만들었다는 11명의 인간으로 지상 최초의 인류로 전해지고 있다.
  3. Pargiter (1922) pp.257-258
  4. Bloomfield (1897) pp.6,679-680
  5. Pargiter (1922) p.90
  6. Griffith (1895) pp.80-81,219-220
  7. 中村(1984) p.314
  8. 불본행집경[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권5, 사나굴다(闍那崛多)역. 『법원주림』(法苑珠林) 권8에도 비슷한 일화가 등장한다.
  9. Jacobi (1884) p.281
  10. Jaini (1979) p.218

참고 문헌[편집]

  • Bloomfield, Maurice (1897). Hymns of Atharva-Veda. Sacred Books of the East. 42. Oxford: Clarendon Press.
  • Griffith, Ralph T. H. (1895). Rámáyan of Válmíki. Benares: E. J. Lazarus and co.
  • Jacobi, Hermann (1884). Gaina Sûtras: Part I. The Sacred Books of the East. XXII. Oxford: Clarendon Press.
  • Jaini, Padmanabh S (1979). The Jaina Path of Purific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Pargiter, F.E. (1922). Ancient Indian Historical Tra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 나카무라 하지메(中村元) 저 『붓다의 말씀』(ブッダのことば) 이와나미 문고(岩波文庫), 198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