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애플 아이팟의 이어폰

이어폰(earphone)은 귀에 꽂아 개인적으로 음악 등의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전자제품이다. 원래 소니의 마케팅 상표였으나 대중화되었다. 워크맨등 개인적인 음악청취기기와 함께 일반화되었다. 주로 검은색에 동그란 모양으로 대중화되었으나 아이팟의 영향으로 흰색 그리고 귀에 걸수있는 형태의 다양한 모양의 이어폰이 개발되어 존재한다. 유의어로 헤드폰(headphone)이 있으며 이는 두 귀를 덮는 소형 스피커를 가리킨다.

역사[편집]

옛 전화의 수화기

오른쪽 그림과 같이, 20세기에 들어서 전화의 수화기가 흔하게 쓰이게 되었다. 앰프가 발명되기까지 민감한 헤드폰은 소리 신호를 경청하는 유일한 길이었다.

모양에 따른 이어폰의 종류[편집]

오픈형 이어폰[편집]

귀에 동그란 부분을 걸치듯이 착용하는 이어폰으로, 사람마다 귀 모양이 달라 공간이 생겨 차음성이 부족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동급의 커널형 이어폰보다 공간감이 좋은 편이다.

오픈형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인이어 이어폰)[편집]

귀에 삽입하는 이어폰으로, 여러가지 크기의 팁을 교체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오픈형보다 착용감이 더 낫다. 차음성이 좋아서 시끄러운 곳에서 듣기에 적합하지만, 길거리에서 끼고 다닐 경우 외부 소리가 잘 안 들려서 사고의 위험이 있다. 커널형 이어폰이 귀에 맞지 않는 사람도 종종 있다. 다른 이름으로는 무통증 이어폰이라고도 이야기한다. 상술이다 라고 생각할 수있지만 실제로 귀에 부담이 없어 좋다.

커널형 이어폰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