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니체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Battle of Vienna.SultanMurads with janissaries.jpg

예니체리(오스만 터키어: يڭيچرى, yeniçeri)는 오스만 제국의 유명한 보병 군단의 이름이다. 술탄의 직속경호대, 친위대역할을 하는 정예 상비군단으로 전투에 임하면 용맹성으로 유명했다. 14세기에 처음 조직되어 1826년에 술탄 마무드 2세에 의해 해산될때까지 존재하였다. 예니체리는 투르크어 예니센 에서 유래한 말로 "새로운 병사"라는 뜻이다.

역사[편집]

1364년 신생 오스만 제국의 술탄 무라드 1세가 예니체리 군단을 처음 세웠다. 초기에 예니체리는 전쟁포로들이나 비이슬람교도, 특히 발칸지방의 기독교 소년들로 강제 징집한 병사들로 구성되었다. 일단 징집을 당하면 이슬람과 투르크의 전통을 익힌후 이슬람으로 개종해야했고 엄격한 신체훈련과 각종무기를 다루는 기술을 익힌후에 예니체리 부대로 편성되었다.

예니체리는 일종의 술탄의 개인경호대로서 알라와 술탄 이외에는 그 어느누구에게도 복종하지 않았다. 평상시에는 술탄이 머무는 수도의 경비를 맡아 일종의 경찰관이나 소방관 같은 역할을 하다가 전쟁이 나면 술탄의 최정예부대로서 술탄과 함께 참전하여 무용을 떨쳤다.

그들은 특별한 군복을 지급받았고 상비군으로서 급여를 지급받았으며 다른 이슬람교도와는 달리 콧수염 외에 수염을 기르지 않았다. 초기에 예니체리들은 결혼 및 병영밖에서 사는 것이 금지되었을 정도로 엄격한 규율하에 생활했는데 16세기에 금혼규정을 비롯한 일부 규정이 완화되었다.

고대 제정 로마시대의 근위대가 본래의 목적보다는 황제 권력의 최대위협이 된 것처럼 예니체리도 영향력이 막강해지자 점차 탐욕스러워지고 권력집단화 되어 오스만 정치에 관여하면서 타락했다. 18세기에 이르면서 예니체리는 막강한 특권과 영향력으로 정부를 장악하고 군대 구조의 현대화를 위한 시도들을 방해하고 자기들의 입맛에 맞는 정책들을 강요하면서 빈번히 반란을 일으켰고 심지어 술탄조차 갈아 치울 수 있을 정도였다. 1622년에는 예니체리를 해제하여 군대를 재조직하려고 시도한 술탄 오스만 2세를 암살했다.

1807년 예니체리는 반란을 일으켜 군대를 유럽식으로 현대화 하려던 술탄 셀림 3세를 끌어내리고 이어 마무드 2세가 권좌에 올랐다. 처음에 예니체리는 마무드 2세도 반대했으나 결국 타협했고 술탄으로서 10년 이상을 권력보강에 힘썼다.

권력남용, 군사적 비효율성, 개혁에의 반대, 135,000명에 대한 봉급지급에 따른 재정압박등으로 인내심에 한계에 다다르자 마침내 마무드 2세는 예니체리를 뿌리뽑기로 결정했다.

1826년 술탄이 새로운 군대를 조직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예니체리는 또다시 반란을 일으켰다. 1826년 6월 14일과 15일 이스탄불에서 예니체리 반란군은 결국 술탄의 군대에 밀려 그들의 막사로 후퇴당했고 술탄은 포병에게 막사에 대해 일제히 발포하라고 명하고 15문의 대포로 일제사격을 감행하여 반란군의 대부분을 학살했다. 살아남은 자들도 대부분 유배되거나 처형당했다. 2년 후 마무드 2세는 마지막으로 남은 예니체리 부대를 압수 해산하면서 예니체리는 전부 해체되었다.

징집과 교육[편집]

예니체리 보충을 위한 징집이 실행된 후, 징집된 아이들은 이스탄불로 보내진다. 이곳에서 재능있는 재원들은 궁정일을 하는 부서로 보내어져 궁정일을 배운다. 나머지 재원들은 예니체리 군단으로 보내어진다. 예니체리 재원들은 군사일과 순종 및 복종을 배우게 된다.

처음에 어린 예니체리 재원들은 터키의 가정으로 보내지게 된다. 그 곳에서 그들은 터키어와 이슬람에 관한 것들 및 군사일의 기초를 배운다. 그 후 그들은 '예니체리 훈련부대'로 보내지며, 그 곳에서 그들은 환관들의 감독아래 6년 이상 훈련을 받게 된다. 그들은 수많은 무기들에 관한 교육을 전문적으로 받았다.

징집에 대한 체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가 있었다. 1568년에는 소수의 퇴역 예니체리 아들들만이 부대에 들어 갈 수 있었다. 그러나 1594년 부터 모든 무슬림인들은 예니체리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역할[편집]

  • 원정 시 최정예 부대
  • 술탄의 경호
  • 도시의 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