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토코리야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토코리야마 시
야마토코리야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大和郡山市
가나 표기 やまとこおりやま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나라 현
분류코드 29203-6
면적 42.68 km²
인구 89,118명
(2009년 10월 1일)

야마토코리야마 시(일본어: 大和郡山市)는 나라 현 북부에 위치하는 시이다. 1954년 1월 1일에 옛 고리야마 정이 시로 승격했을 때 한자가 같은 후쿠시마 현고리야마 시와 구별하기 위해서 "야마토코리야마 시"라고 정해졌다. 현재 인구는 약간 감소 경향에 있다.

지리[편집]

나라 분지 북부에 위치해 사호 강과 도미오 강이 남쪽으로 흐르고 있다. 시역은 대체로 평탄하지만 도미오 강 서쪽에는 야다 구릉이 펼쳐져 있어 기복이 커지고 있다. 또 시내에는 연못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이것은 저수지나 금붕어의 양식 연못으로서 이용되고 있던 것이다.

예부터 시가지는 긴테쓰 고리야마 역이나 JR 고리야마 역 주변에 펼쳐져 있고 현재에도 좁은 골목이 뒤얽혀 있다. 사호 강 동쪽의 히에다 취락은 중세적인 환호 집락의 모습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편집]

야마토코리야마 시가지

고대의 야마토 국 소에지모 군, 소에가미 군, 헤구리 군의 땅이다.

도시의 형태가 형성된 것은 센고쿠 시대 말기에 쓰쓰이 준케이고리야마 성에 들어와 그 조카마치가 발달하고 나서이다. 준케이 사후 1585년에 도요토미 히데나가가 고리야마 성에 들어와 고리야마는 이 시기 야마토 국의 중심 도시로서 번창했다.

판적봉환, 폐번치현을 거쳐 1887년에 나라 현이 재치 되었다. 1889년의 정촌제 실시로 고리야마 정을 포함한 8개의 정촌이 탄생하였다. 1896년에 소에지모 군과 헤구리 군이 합병해 이코마 군이 성립하였고 현재의 야마토코리야마 시청에 이코마 군청이 놓였다.

경제[편집]

많은 제조 공장들이 남쪽 쇼와 지역에 1960년대 무렵에 들어섰고 유명한 산업 단지가 되었다. 또한 이곳은 잉어 양식 문화로 유명하고 에도 시대에 사무라이들은 부업으로 금붕어를 기르기 시작했다. 야마토코리야마의 잉어 산업 부문은 일본에서 가장 큰 것이었다. 야마토코리야마의 잉어 산업은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으나 최근에 젊은이들의 관심 부족으로 쇠퇴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