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나시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나시 시
야마나시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山梨市
가나 표기 やまなし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야마나시 현
분류코드 19205-8
면적 289.87 km²
인구 35,735명
(2013년 11월 1일)
웹사이트 야마나시 시 공식 홈페이지

야마나시 시(일본어: 山梨市, やまなしし)는 야마나시 현의 동부에 위치하며, 고슈(甲州) 와인의 산지로서 알려진 시이다. 무소 소세키가 건립한 청백사(국보), 다케다 신겐의 현 내 최고의 온천인 이사와 온천 등이 있다.

지리[편집]

마키오카 정, 미토미 촌과 합병하기 이전의 옛 야마나시 시역은 현 중앙부, 고후 분지의 북동쪽의 분지 위에 위치하였다. 북서쪽과 남서쪽은 산지 지형을 이루며, 남부는 평지, 시내 남부를 후에후키 천이나 시게카와, 닛카와 등의 지류가 남북으로 관통하여 흐르며, 복합 선상지를 형성하고 있다. 기후는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심하다.

역사[편집]

현내 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후기 구석기 시대 유적이 분포하고 있으며, 시역에는 1961년(쇼와 36년)에 아니카와 강 바닥에서 나우만조우의 화석이 출토되었다. 이것은 3 만년에서 10만년 전으로 추정되는 어금니 등의 화석으로, 인류사와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후 분지 아랫 부분의 선상지는 하천의 범람원에 속하기 때문에 조몬 시대의 유적은 적지만, 시 남쪽을 흐르는 후에후키 강이나 지류 유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지형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조몬 시대의 유적이 넓게 분포하고 있다. 후기 구석기 시대에서 조몬 시대 초기에는 야쓰카타케 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유적이 분포하고 있다.

1954년 7월 1일 히가시야마나시 군 구사카베 정, 가노이와 정, 야마나시 촌, 야와타 촌, 이와테 촌, 우시로야시키 촌, 닛카와 촌이 합병하여 야마나시 시가 되었다.

2005년 3월 22일 구 야마나시 시, 히가시야마나시 군 마키오카 정, 미토미 촌이 합병하여 현재의 야마나시 시가 탄생되었다.

교통[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