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암호명 (暗號名, Code Name)은 밝히고 싶지 않은 특정 이름이나 단어를 대체하여 은밀하게 지칭하는 이름이나 단어이다. 암호명은 군사적인 목적으로 자주 이용되어 왔으며, 기업에서 비밀 프로젝트를 경쟁 업체에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제2차 세계 대전[편집]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암호명은 동맹군끼리 국가, 도시, 지형적 요소, 군사 단위, 군사 작전, 외교 회의, 장소 그리고 개별적인 인물을 지칭하는데 널리 사용되었다. 첩보 활동을 하는 데에도 유용했다. 전쟁 전부터 각 정부 별로 작명 절차에 따라서 사용되었는데, 영국의 경우 암호명은 전쟁 사무국의 ISSB(The Inter-Services Security Board)에서 관장하였는데 GC&CS(나중에는 GCHQ)에 의해서 무작위로 생성한 단어 목록을 사용했다. 이런 절차는 미국이 참전하면서 미국과도 조율되었다. 무작위 암호명 목록은 사용자에게 10개의 단어로 이뤄진 알파벳 블록으로 제공되었으며 필요에 따라 선택되었다. 암호 단어들은 6개월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었으며 사용하지 않은 블록은 필요에 따라 임의로 다시 지정할 수 있었다.

컴퓨터 산업[편집]

암호명은 컴퓨터에 관련된 프로젝트 중에서 아직 정식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 이 프로젝트를 부르는 말로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윈도의 수많은 제품은 저마다 암호명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테면 윈도 95는 "시카고"(Chicago), 윈도 98은 "멤피스"(Memphis)", 윈도 XP는 "휘슬러(Whistle)", 윈도 비스타는 "롱혼"(Longhorn)이라는 암호명을 가지고 있으며, 윈도 7의 경우엔 "블랙콤"(Blackcomb), "비엔나"(Vienna)가 있다. 2009년 8월 28일 발표된 맥 OS X v10.6는 "스노우 레오파드"(Snow Leopard)라는 암호명으로 불리며, 맥 OS X의 경우엔 버전명(10.6)을 따로 부르지 않고 암호명으로 OS를 지칭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