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문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세계 4대 문명(世界 四大 文明)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문명을 발달시킨 4개 지역을 이르는 말이다. 이 지역들에는 모두 이 있는데 크게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을 말한다.

문명의 발생지[편집]

세계 4대 문명에는 B.C. 4000~B.C. 3000년경 큰 강 유역에서 발달한 최초의 인류 문명 발생지들이 있는데 인류의 발생지로 여겨지는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나열해서 고대 문명의 발상지로는 나일 강변의 이집트 문명, 티그리스 ·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도의 인더스 강 유역의 인더스 문명, 중국 황허 유역의 황허 문명을 들 수가 있다. 이들 지역은 큰 강의 유역으로, 교통이 편리하고, 관개 농업에 유리한 물이 풍부하며, 공통적으로 청동기, 문자, 도시 국가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정치와 종교를 결합한 신권 정치(파라오=신의 아들일 정도로 왕권 강력), 사후세계(미라,사자의 서), 태양력, 측량술, 기하학, 의학 등 실용학문발달, 파피루스기록, 피라미드, 스핑크스 등.

수메르인이 지구라트(거대신전), 태음력, 60진법, 함무라비 법전, 쐐기문자등 국가기반마련. 바빌로니아왕국 등.

아리아인,하라파,모헨조다로, 도시 문명, 도로망, 공중목욕장, 철기, 카스트제도, 그림문자 등 사용. 농경 및 목축을 하면서 "바닷길"로 메소포타미아와 무역 등.

조, 수수재배, 가축, 토기, 갑골문자, 은나라 은허 유적, 신정 정치 등.

요하 문명의 새로운 등장[편집]

세계 4대 문명으로 이집트·메소포타미아·인더스·황허문명이 인류의 4대 문명이라고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발굴되기 시작한 요하문명으로 인해 세계사를 다시 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원전 6000년, 만주 요하지역에서 황허문명보다 2천 년이나 앞선 찬란한 고대문명이 꽃피기 시작했다.

특히 기원전 3500년 경까지 화려하게 꽃핀 홍산문화에서는 대규모 적석총·제단·신전이 발굴되었는데, 이것은 이 지역에 이미 초기국가 단계의 정치체제가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도 진행 중인 발굴 내용을 분석해 볼 때 요하문명은 중국 중원과는 확연히 구별되고 있는데 주변의 민족의 문화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홍산문명은 문명사의 기록으로 남아 있는 황하 문명(BC 2,000~ 1,500년)보다 2,000년 이상 앞선 것으로, 중원의 문명과는 분명하게 구별되고 있다. 즉, 홍산문명 유적에서는 중원 지역에서 발견되지 않는 빗살무늬 토기가 곳곳에서 발견되었는데 특히 요하문명의 시원을 열었던 사해·싱룽와 문화, 랴오닝성뉘우허량(牛河梁) 유적에서 빗살무늬토기와 옥귀고리가 다량 출토되었다. 이러한 옥귀고리와 같은 모양의 옥귀고리는 당시 같은 문명권으로 인식되는 현재 대한민국 강원도 고성군 문암리에서도 출토되었다.

분류의 변화[편집]

중국에서는 이것을 근거로 하여 예전에는 세계4대 문명으로 분류되었지만, 1980년 이후에는 장강 문명, 훙산 문화 등 다양한 문명이 중국 각 지역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4대 문명에 황하 문명만을 채택하지는 않으며, '황하 및 장강 문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1][2][3]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중국, 발해 유적지 2곳 '고고유적공원' 지정 연합뉴스( 2013.12.30) 기사 참조
  2. 요하문명에서 중국의 요하문명에서 중국의 치밀한 역사 전쟁을 보다 브레인미디어(2014.07.31) 기사 참조
  3. 中 광산.건설업자들, 중화문명 발상 유적지 무단훼손 연합뉴스(2008.02.13) 기사 참조

참고 자료[편집]

  • 「시안 답사기」, 중국의 인문환경, 고려대학교 지리교육과 답사단 저, 푸른길(2011년, 29~31p)
  • 「중국」,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백범흠 저, 늘품플러스(2010년, 52~6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