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피 조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상피 조직은 관상 구조의 내면이나 체표 등을 덮고 있는 세포군이다. 이 조직의 가장 큰 특징은 조직끼리 서로 결합하려는 성질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상피 조직을 각자 분리시킨 뒤 그냥 놓아두면 세포는 다시 원래대로 결합한다. 이와 같은 성질은 다른 조직 세포에서는 전혀 볼 수 없는 현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조직 세포가 마치 상피 조직처럼 서로 결합되어 있을 경우에는 유(類)상피라고 하며, 결합하는 성질을 어떤 이유로 2차적으로 획득한 경우에는 상피화했다 또는 상피 양변성을 일으켰다고 한다. 또 선(腺)·털·손(발)톱·치아(에나멜질) 등은 상피 조직이 변한 것이다.

상피 조직의 분류[편집]

상피 조직 가운데 외겹으로 된 세포가 평면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는 단층 상피라 하며, 두 겹 이상인 경우는 중층 상피라고 총칭된다. 이들은 세포의 형태·부속물·나열 방법 등으로 조합되어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단층 편평 상피[편집]

편평한 세포가 평면적으로 연결되어 엷은 막을 형성하고 있는 것. 확산에 유리한 구조로 물질교환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 조직이다. 심막·흉막·복막, 혈관의 내면을 덮는 내피, 폐포 상피 등이 있다.

입방 상피[편집]

주사위와 같은 모양을 가지는 세포들로 되어 있는데, 분비를 위해 특수화된 경우가 많다. 세뇨관, 갑상샘, 침샘 등 많은 샘들의 상피조직에서 관찰된다.

단층 원주 상피[편집]

원주 모양 세포로 되어 있는데, 단면은 다각형이다. 분비나 능동적 흡수가 일어나는 곳에서 주로 관찰된다. 영양소의 흡수와 소화액의 분비가 주된 기능인 장의 상피에서 관찰된다.

거짓다층섬모원주상피[편집]

섬모상피라고도 한다. 다양한 높이를 가지는 한 층의 세포들로 구성된 상피. 세포 표면에 섬모가 있다. 기관·기관지 점막에 존재하여 섬모의 운동에 의해 담(痰)이 배출된다. 난관(卵管)에서는 섬모 운동으로 수정란이 자궁으로 운반된다. 정관(精管)의 상피 섬모는 아교상 물질로 고정되어 있어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부동모라고 한다.

중층 편평 상피[편집]

편평한 상피가 여러 층으로 겹쳐 있는 것. 직접 외부의 힘이 가해지는 곳에서 내부를 보호한다. 마모되기 쉬운 곳에 존재하여 빠르게 분열, 재생한다. 대표적인 것은 피부이다. 여기서는 표면에 가까울수록 세포는 각화(角化)하며, 점차 핵을 잃어버리고, 결국에는 벗겨져 떨어진다. 중층 편평 상피는 식도나 질(膣)에서도 볼 수 있다.

다열 상피[편집]

원주 상피의 아랫부분에 끼어들듯이 키가 작은 세포가 늘어서 있는데, 이 세포의 윗부분은 표면에 도달해 있지 않다. 위(僞)중층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관(耳管), 음경을 관통하는 요관(尿管) 등에서 볼 수 있다.

이행 상피[편집]

요관과 방광에서만 볼 수 있는 특수한 상피로, 수축했을 때와 강하게 이완했을 때 세포 배열이 현저하게 변하는 데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편집]

상피세포가 특수한 물질을 생산하는 기능을 갖게 된 선세포로 구성된 기관이다. 선은 세포가 생산한 물질을 배출하는 방법에 따라서 내분비선외분비선으로 구별된다. 내분비선에서는 선세포의 분비물이 인접하는 모세혈관에 직접 옮겨져 혈관에 의해 목적 장소로 운송되는 데 비해 외분비선에서는 분비물은 도관에 의해 소정의 장소로 이끌려 배출된다. 선세포가 그 세포막을 파괴하지 않고 분비를 할 때는 누출 분비(Eccrine), 세포막이 파괴되고 세포질의 일부가 분비물과 함께 배출될 때는 이출 분비(apocrine), 세포 전부가 배출되어 버릴 때는 전분비(Holocrine)라고 한다.

상피 조직의 변형물[편집]

치아의 구조 A)치관 B)치근
1)법랑질 2)상아질 3)치수 4)치육 5)세멘트질 6)뼈 7)혈관 8)신경

털은 피부 표피가 움푹 들어가 그 각층이 변형되어 생긴 것이다. 인간 체표의 대부분의 피부에 존재하지만 손바닥, 발바닥, 입술, 유두 등에는 없다. 손·발톱은 피부 표피가 변형하여 각화된 것이다.

치아는 치육(齒肉) 바깥에 보이는 흰색의 에나멜질이 상피 세포의 작용으로 만들어진 부분이다. 그러나 그 상피 세포는 치아가 남과 동시에 없어지기 때문에 에나멜질은 마모되면 재생하지 않는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