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PArangSae/초보 사용자를 위한 도움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새로운 사용자를 돕기 위한 도움말입니다. 여기서 나온 문법 연습은 백:연습장이나 사용자:PArangSae/연습장 등에서 가능합니다.

모바일 사용자라면?[편집]

설정에 들어가신 뒤, 고급 모드 활성화 후, 편집 취소를 활성화해 반달을 막아봅시다. 아. 반달이란? 「문서 훼손」이라 보시면 됩니다. 참고 자료: 백:반달, 백:되돌리기


차단을 당하고 싶지 않으시다면[편집]

토론 회피 하지마세요.

토론엔 답변이 없는데, 그 시간 뒤에 기여가 확인되면 차단 당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백:차단 정책, 틀:차단 신청 알림


문서훼손을 하지 마세요.

당연하겠죠?

참고 자료: 백:문서 훼손, 틀:되돌림


다중 계정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다중계정 을 사용하면서, 누구의 다중이라고 말을 하지 않으면, 차단 당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할 때만 미리 공지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백:다중 계정, , 백:다중 계정 검사 요청


백:삭제 토론에서[편집]

삭제 토론 문서에서는 {{찬성}}과 {{반대}}를 이용해 자신의 의견을 알릴 수 있습니다. 근거에는 알맞는 근거가 있어야 그 근거가 인정받을 자격이 됩니다. 참고 자료: 백: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백:삭제 토론, 틀:삭제 토론 알림


백:사관, 백:다검에서[편집]

사용자 관리 요청에서는 찬성반대 틀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참고 자료: 백:사관, 틀:찬성


다검 요청에서 요청이 오리 실험이면 {{오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백:다검에서는 찬성 틀과 반대 틀을 사용 가능합니다. {{낚시}}, {{수정구슬}}도 사용가능합니다.

참고 자료: 틀:찬성, 백:다검


문서를 편집 할때[편집]

문서를 편집할 때에는 편집할 문서의 이름공간을 알아봐야 합니다. 이름공간은 일반, 토론, 위키백과, 위키백과토론, 사용자, 사용자토론, 틀, 틀토론, 포털, 포털토론, 위키프로젝트, 위키프로젝트토론, 특수, 파일, 파일토론, 미디어, 책, 책토론 등이 있습니다. 파일토론부터 책토론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일 이름공간이 사용자이거나 특수라면, 특정 권한이 있어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름공간은 이름공간:문서이름의 식으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홍길동처럼 말이죠. 참고 자료: 백:이름공간, 틀:BASEPAGENAME


자신이 문서를 만들 때에는 먼저 초안 이름공간에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섣불리 일반 이름공간에 만들었을 때에는 삭제 신청이 붙을 수 있거든요.

초안 문서가 일반 문서로 옮겨져도 문서 등재 기준에 맞다는 것을 자신이 알고 있다면, 일반 문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위키백과:문서 이동 요청을 사용하거나 특수:이동/옮길 문서 이름으로 문서를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일반 문서를 둘러보다가 문서 등재 기준에 맞지 않는 문서를 발견했다면, {{삭제 신청|이유|신청자=자기 계정명}}을 문서에 붙여 올바르지 않은 문서에 삭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백:문서 등재 기준, 백:문서 관리 요청, 틀:삭제 신청, 틀:삭제 신청 알림, 백:문서 이동 요청


토론을 할 때[편집]

핑을 달아주세요.

핑을 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답장|홍길동}}

참고 자료: 틀:답장, 틀:핑 방지


들여쓰기를 해 주세요.

들여쓰기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세요?--홍길동 2020년 9월 14일 (월) 19:23 (KST)
:안녕하세요.--홍길서 2020년 9월 14일 (월) 19:23 (KST)

출력:

안녕하세요?--홍길동 2020년 9월 14일 (월) 19:23 (KST)

안녕하세요.--홍길서 2020년 9월 14일 (월) 19:23 (KST)
참고 자료: 백:들여쓰기, 백:위키문법


서명을 해 주세요.

서명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홍길동 2020년 9월 14일 (월) 19:24 (KST)
--~~~~ 처럼 물결을 4개 달아주세요.

물결을 3개 칠 시 홍길동 이렇게 서명만 뜨게 됩니다. 물결을 5개 칠 시 2020년 9월 14일 (월) 19:24 (KST) 이렇게 시간만 뜨게 됩니다.

참고 자료: 백:서명, 틀:서명, 틀:서명 달기 알림, 도움말:서명, 사용자:초록바지/서명의 정석


시각 편집기를 사용할 때[편집]

시각 편집기는 문서를 편리하게 편집할 수 있는 편집 도구입니다. 편집창에서 화면 위의 연필 버튼을 누르고 시각 편집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참고 자료)

글꼴을 사용할 때는

위의 A 를 누르시면 글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이상의 설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백:위키문법


이번엔 외부를 링크해봅시다. 링크는 클립 두 개가 엇갈린 모양을 눌러 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요. 텍스트에 넣을 문구를 넣고 링크에 링크할 문서를 넣으면? 요렇게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백:링크, 백:인용, 백:위키문법


이번엔 틀을 추가해봅시다. 컴퓨터에선 퍼즐 조각 버튼을, 모바일에선 {{를 누릅시다. 틀 추가가 뜰 겁니다. 거기서 추가할 틀 이름을 입력하고 변수를 입력하면? 틀:홍길동 같은 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백:틀, 틀: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