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Korguard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용자:Korguard에 대한 사항[편집]

사용자:Korguard의 신상[편집]

사용자:Korguard의 이름, 출생연도, 성별, 국적[편집]

사용자:Korguard의 이름[편집]

하형민이라고 합니다.

사용자:Korguard의 출생연도[편집]

1995년에 출생하였습니다.

사용자:Korguard의 국적[편집]

대한민국에 해당합니다.

사용자:Korguard의 학벌[편집]

사용자:Korguard의 특기[편집]

합기도 3단, 검도(대한검도) 2단, 유도 2단, 태권도 2단으로 종합무술 9단으로 경호를 잘할수 있습니다. 각 종류별 무술유단자여서 경호상황에 맞게 해당 무술을 활용할수 있습니다.

*태권도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시작하여 초등학교 6학년 여름에 2단을 취득하였습니다. 가까이 있는 습격자를 발차기와 주먹치기로서 효과적으로 제압할수 있습니다.

*합기도

중학교 입학과 함께 시작하여 고등학교 2학년때 3단을 취득하였습니다. 종합무술이어서 여러 경호상황에 따라 습격자를 효과적으로 제압할수 있습니다. 가까이 있는 습격자는 발차기와 꺽기로서 제압할수 있습니다. 또한 검이나 봉 등 무기를 든 습격자는 호신술로서 제압할수 있습니다.

*검도(대한검도)와 유도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서 경호학과진학을 목표로 시작하여 군입대직전(대학교 1학년 말) 각각 2단을 취득하였습니다. 검도는 약간 멀리있는 습격자를 경호봉 등으로 효과적으로 제압할수 있습니다. 유도는 가까이 있는 습격자를 메치기로서 효과적으로 제압할수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의 대학재학[편집]

경기도에 위치한 모 대학교 2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사용자:Korguard의 병역[편집]

사용자:Korguard의 출신병과 및 복무기간[편집]

2015년 3월 ~ 2016년 12월까지 모 육군 사단에서 특수임무헌병 (321102)으로 복무하였습니다. 당시 맡아하던 직무는 해당 사단의 사단장님 경호였습니다. 덕분에 군복무시절 전공을 잘 살려서 복무할수 있었습니다.

사용자:Korguard의 전역후 원래 계획[편집]

모두들 아시다시피 요즘 워낙 불황이어서 구직자들은 취업이 잘 안되고, 근로자들은 언제 실직할지 모르고, 사업주들은 언제 파산할지 모릅니다. 이런 가운데 구직자들 사이에 공무원, 교사와 같이 정년보장이 잘되는 직업들이 인기직업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최고 비인기직업이던 부사관도 정년보장을 유일한 이유로 인기직업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Korguard가 군복무할때도 부사관이 되고 싶어하는 병사들이 많았습니다. 사용자:Korguard도 헌병부사관으로 말뚝박을까 하다가 어차피 전역후 경호학공부를 열심히 하면 경호원이 될수 있으므로 말았습니다.

사용자:Korguard의 전역후 혜택[편집]

박근혜 탄핵 촛불집회는 2016년 10월 31일 ~ 2017년 4월 29일까지 반년동안 전개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사용자:Korguard는 떨어지는 낙엽(마침 계절적으로 그 시기였습니다)도 조심해야 하는 말년병장일때여서 초반에는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전역한 직후인 2016년 12월 10일부터 참석이 가능하였는 데 마침 박근혜 前 대통령이 탄핵된 날이었습니다. 매번 그 집회에 참석하던 가장 큰 이유는 경호감각을 익히기 위해서였습니다. 청와대에서 불과 100m떨어진 곳까지 우르르 시위대가 몰려가는 것을 보면서 어떻게 경호할지를 번득이던 것입니다. 만약 당시 사용자:Korguard가 대통령 경호원이었으면 어떻게 경호할지를 생각하던 것입니다. 다행히 해당 집회가 막을 내리기 전에 전역하는 혜택을 누리던 것입니다.

사용자:Korguard이 타고난 시대[편집]

사용자:Korguard의 아버지[편집]

사용자:Korguard의 아버지는 1966년생으로서 386세대이십니다.

*학번

서울소재 모대학교 행정학과 1985학번이십니다.

*병역

대학졸업후 1989년 4월에 육군이등병 입대하여 1991년 7월에 육군병장으로 전역하셨습니다.

*前 직업

전역후 1991년 8월에 모 대기업에 2000년 4월까지 재직하셨습니다. 2000년 4월 당시 재직하시던 대기업의 파산으로 실직하시게 되었습니다.

*現 직업

실직후 공무원시험관련 사업을 하셔서 현재 공무원시험학원원장님이십니다. 사용자:Korguard의 아버지는 1966년생으로 한국역사상 가장 꿀빤 세대인 386세대이십니다. 따라서 대학생시절이던 1980년대 후반 당시 한강의 기적이라는 호황이어서 대학생시절 공부 및 취업준비 안하고 놀다가 졸업하여 군대갔다오신후 대기업에 취업하셨습니다. IMF사태 직후 실직하신후에는 공무원학원을 차리셨는 데 대학생시절 전공을 살리신 것입니다. 행정학은 인류가 활동하는 모든 부문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직 법으로 규정되지 않은 스튜어디스를 법으로 규정하면 해당 법이 행정으로 집행됩니다. 스튜어디스를 항공법 등 법으로 스튜어디스의 복지를 규정하면 해당 복지가 행정으로 집행되는 식입니다. 저의 아버지는 이러한 행정학이 좋아서 행정학과에 진학하셨으나 당시 대학생시절 놀고도 취업이 잘되어서 다른 386세대들처럼 공부는 많이 안하셨습니다. 하지만 대학생시절 전공서적을 조금이라도 읽으시며 행정학에 대하여 익히셨는 데 그 결과 IMF사태이후 실직하고서 대기업 재직시절 모은 재산과 실직하면서 받으신 퇴직금으로 공무원학원을 차리셨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어서 IMF사태이후 인기직업이 된 공무원이 되기 위한 공시족들의 해당 시험준비를 시키느라 성업이 연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공무원시험학원을 창업하실 당시 정년보장되는 공무원이 인기직업화하는 것을 아시고 실직후 전공을 살려서 계속 성업될 사업을 찾으신 것입니다. 따라서 저의 집은 부유한 편이어서 비싼 대학등록금부담이 사실상 없습니다. 다 이게 이렇게 유능한 아버지 덕분입니다.

사용자:Korguard의 직업관[편집]

철저히 중립을 지켜야 하는 사용자:Korguard[편집]

경호원은 경호대상자에 대하여 만천하가 얼마나 지지하는 지에 무관하게 그분을 경호해 드려야 합니다. 박근혜 前 대통령은 우리나라 최악의 대통령으로 낙인찍혔습니다. 하지만 당시 그분의 경호원들은 그 사실을 인지 하지 않고 그분을 경호해 드려야 했습니다. 이때 그분은 경호원들의 경호대상자였습니다. 현재 구치소에 수감된 그분은 해당 구치소에 재직하는 교도관들의 경호대상자입니다. 이들은 대다수 국민들이 싫어하는 그분을 잘 경호해 드려야 합니다.

사용자:Korguard이 바로 보는 성공한 직업관[편집]

팀 매카시는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의 경호원이었습니다. 1981년에 레이건암살미수 때 힝클리로부터 총격받는 레이건 대통령을 향해 몸을 날려서 그와 함께 총상을 당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목숨건 경호로 두사람 모두 총상을 회복하고 각각 대통령과 경호원으로 복귀합니다. 팀 매카시가 자신도 죽을지 모르는 데도 경호원으로서의 책임과 사명을 다하여 레이건이 암살되는 것을 모면하던 것입니다. 따라서 레이건암살미수는 대표적인 경호성공입니다.

사용자:Korguard이 바로 보는 실패한 직업관[편집]

소녀시대의 태연은 2017년 8월 18일에 인도네시아에 공연하러 자카르타국제공항을 통하여 입국하려다가 극성팬들에 의하여 엉덩이와 가슴이 만지는 성추행을 당하는 불상사가 있었습니다. 당시 현지 경호원이 주축을 이루었고 소속 연예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에서는 경호원 없이 매니저 1명만 동행였습니다. 소녀시대의 태연이 세계적인 스타급 연예인이고 현지 경호원들을 믿을 수 없으므로 보다 많은 내국인 경호원들과 함께 갔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국제공항에서의 태연 성추행 사건은 대표적인 경호실패입니다.

사용자:Korguard의 직업관련 복장에 대한 의견[편집]

경호원들이 경호할때 양복과 넥타이를 착용하는 일이 많은 데 이것은 정말 불편합니다. *양복은 비활동적입니다. 여자의 상징인 치마보다는 덜하지만 양복은 착용하면 비활동적입니다. 경호는 위급상황시 경호원이 몸으로 하여 격투 등을 하는 데 이때 양복을 착용하면 비활동적입니다.

*양복은 경호시 더럽혀지는 일이 많습니다.

양복의 단점은 더렵혀지면 세탁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경호원이 경호하다가 위급상황시 격투를 하면 양복이 더렵혀지는 데 추후 그 양복을 세탁하지가 어렵습니다.

*양복착용시 매는 넥타이는 효율적인 경호를 방해합니다.

양복착용시 노타이를 하기도 하지만 경호원들은 넥타이착용을 하고 경호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경호원이 경호를 하는 데 위급상황시 격투를 할때 공격자에게 넥타이를 잡히면 불리해집니다. 따라서 경호복을 상의는 티셔츠와 점퍼, 하의는 청바지로 바꾸어서 경호하기 편하면 합니다.

사용자:Korguard의 직업과 관련된 남녀불평등[편집]

이에 비하여 여자경호원들은 경호할 때 활동하기 불편하다고 치마는 일체 착용하지 않고 바지만 착용합니다. 조선시대에 다모들은 왕비, 공주 등 여성들을 경호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여자들이 바지 아닌 치마만 착용할때인데 다모들이 경호할때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도 경호를 잘해내었는 데 요즘 여자들은 너무 바지만 착용합니다. 남자들은 치마보다는 덜하지만 그 불편한 양복을 착용하고 경호해야 하는 데 여자들은 치마 아닌 바지만 착용하고 경호하는 것은 남녀불평등입니다. 비밀경호원 탕은 1980년대 후반에 연재되던 만화인데 당시에는 여자들이 바지보다 치마착용을 많이 할때입니다. 따라서 청소복, 작업복, 환자복, 죄수복을 제외한 모든 여성제복은 치마였고 여자들은 연령에 무관하게 바지보다 치마를 많이 착용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간호복과 경찰복(여자)만 해도 치마만 존재하였습니다. 그런데 비밀경호원 탕에서 남자경호원들은 모두 넥타이차림의 양복을 착용하고 경호하는 데 여자경호원(샤넬)은 바지착용하고 경호하였습니다. 여자들이 바지보다 치마를 많이 착용하던 당시에도 경호원들에게서는 이러한 남녀불평등이 존재하던 것입니다.

사용자:Korguard의 세계관[편집]

경호학은 종합과학으로서 특히 경호대상자들이 많은 정치, 체육, 연예 등 여러 부문을 다룹니다. 하지만 이 부문 종사자로서 경호원들의 경호대상자들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대다수는 중산층이하의 삶을 살아갑니다.

  • 정치 : 원외정당의 정당인, 정당의 사무원 등은 중산층이하의 삶을 살아갑니다.

후자의 경우 상당수가 최저임금이 수입인체 살아갑니다.

  • 체육 : 대다수 무명운동선수들은 중산층이하의 삶을 살아가는 데 핸드볼, 필드 하키 등 비인기종목의 운동선수들은 물론 축구, 야구 등 인기종목의 운동선수들도 대동소이합니다.

이들은 약간의 체육연금 내지 연봉(프로선수들)이 수입인체 살아갑니다.

  • 연예 : 무명연예인들로서 배우, 가수, 모델을 가리지 않습니다.

무명배우들은 주로 재연배우로서 약간의 출연료가 수입인체 살아갑니다. 무명가수들은 주로 인기가수의 노래에 립싱크를 하거나 함께 춤을 추어서 약간의 공연료가 수입인체 살아갑니다. 무명모델들은 주로 누드모델을 하면서 자신의 나체를 드러내며 약간의 출연료가 수입인체 살아갑니다. 이들은 경호원의 경호대상자가 아닙니다.

경호원도 마찬가지여서 이연걸의 보디가드 및 이연걸의 탈출에서의 이연걸, 모래시계에서의 이정재와 같이 영화 및 드라마 속의 멋진 모습의 경호원은 극소수입니다. 대부분의 경호원들은 경호회사 및 보안회사에 소속되어 일반 근로자와 비슷한 급여를 받으면서 살아갑니다. 사용자:Korguard는 1류 경호원이 되어 대통령 경호원을 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위에 열거한 무명이 정치, 체육, 연예 처럼 3류 경호원으로 시들지 않기를 원합니다.

사용자:Korguard가 해온 경호[편집]

사용자:Korguard가 해온 경호에 대한 개관[편집]

정치, 체육, 연예는 만인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특히 정치는 선거, 체육은 국제경기대회때가 되면 만인의 최대 관심사인 반면 연예는 늘 만인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사용자:Korguard의 전공은 경호학인만큼 여기에 관련된 분들을 경호하여 드려야 합니다. 따라서 경호학과진학이후 이분들의 경호를 하는 경호아르바이트를 하며 경호경력을 쌓고, 돈도 벌고, 대학등록금을 충당하는 일석삼조를 누렸습니다. 요즘 세계 각국은 대부분 불황이어서 일자리가 적습니다. 확실한 전공과 진로를 선택한 사용자:Korguard는 고액의 대학등록금과 취업에 대한 걱정이 적은 데 다른 분들은 얼마나 그런지 궁금합니다.

사용자:Korguard가 해온 정치인경호[편집]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에 출마한 모 대통령후보님의 근접경호를 하였습니다. 또래의 다른 세대들이 그렇듯 사용자:Korguard도 정치에 무간심합니다. 정치인에 대한 경호의뢰가 들어오면 그 정치인이 얼마나 국민의 지지를 받는 가에 무관하게 그분들을 경호해드려야 하는 게 사용자:Korguard의 경호원으로서 의무입니다.

사용자:Korguard가 해온 운동선수경호[편집]

2017년 동계 아시안 게임 당시 귀국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의 옆에서 근접경호를 하였습니다. 사용자:Korguard는 국가대표운동선수들에 대한 경호를 하게 될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이때 우리나라 국가대표운동선수이든 외국 국가대표운동선수이든 무관하게 경호의뢰가 들어오면 그분들을 경호해드려야 하는 게 사용자:Korguard의 경호원으로서 의무입니다.

사용자:Korguard가 해온 연예인경호[편집]

걸그룹 들이 공연할때마다 그 걸그룹 멤버들의 옆에서 근접경호하는 일이 많습니다 사용자:Korguard도 20대 초반 연령이어서 연예인 특히 여가수들을 무지 좋아하는 데 그녀들을 경호한 적도 있으나 경호하는 데만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앞으로도 연예인에 대한 경호의뢰가 들어오면 사적으로 팬인지 아닌지 무관하게 그분들을 경호해드려야 하는 게 사용자:Korguard의 경호원으로서 의무입니다.

사용자:Korguard의 정치, 체육, 연예 등에 대한 지식 및 의견[편집]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지식[편집]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지식에 대한 개관[편집]

경호학은 정치, 체육, 연예 등 여러 부문을 다루는 종합과학인데 이 부문의 종사자들을 경호하는 일이 많아서 입니다. 따라서 경호학을 공부하면서 정치, 체육, 연예 부문에 대하여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흔히 정치, 체육, 연예하면 출세하고 돈많이 버신 분들을 연상하지만 그런 분들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그분들의 선택에 따라 출세여부가 결정되어 경호원의 경호를 받는 지가 결정됩니다.

*제과제빵사

제과제빵사에서 청와대제과제빵사나 특급호텔제과제빵사는 전체 제과제빵사들중 극소수이고 대다수의 제과제빵사들은 영세업체(제과점) 등 에서 박봉을 받으며 경제적으로 어렵게 생활합니다. 그나마 상당수 제과점은 상시 근로자 5명이 안되어 모든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못해서 근로기준법상 모든 보호(부당해고 구제 등)를 받지 못하고 일부 보호(임금체불 구제 등)만 받고 있습니다. 애시당초 제과제빵사들이 특급호텔에 취업해야 출세하여 돈많이 벌수 있는 제과제빵사가 되는 것입니다.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은 당시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여 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이때 안중근 혼자 한게 아니라 조도선, 유동하, 우덕순 등 네분의 의사들이 함께 하여 각각 여러 기차역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던 것입니다. 그런데 안중근 의사가 대기하던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내려서 그를 저격한 안중근의사가 널리 알려진 것입니다. 이에 대한 경호학도 이자 미래의 경호원인 사용자:Korguard의 의견을 잠시 알려드리면 이것은 일본역사상 최대의 경호실패입니다. 당시 일본 수상이던 이토 히로부미는 천황과 맞먹는 지위인데 경호를 잘해서 안중근에게 암살당하지 않던 게 맞는 일이었습니다. 거사를 하지 못한 조도선, 유동하, 우덕순 등 네분의 의사들은 이 세상이 잘 알지도 못하는 데 그분들이 대기하던 기차역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나타나서 저격하였다면 해당 의사가 안중근의사를 대신해서 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만약 조도선 의사가 대기하던 기차역에 이토 히로부미가 나타나서 저격하였다면 안중근 의사 대신 조도선 의사가 널리 알려 졌습니다. 역사에서는 중요한 분량만 차지하여 중요성이 높은 인물 위주로 기록되기 때문입니다. 영화, 드라마에서 주연배우 내지 조연배우까지는 널리 알려지고 기록되어도 단역배우는 소홀하게 기록되고 임시역은 아예 기록되지도 않는 것과 같습니다. 백과사전에 안중근, 조도선, 유동하, 우덕순은 모두 기록되어 있지만 안중근 의사만 비중있게 기록됩니다. 이외에도 백과사전에 도로가 항목으로 등재되면 경부고속도로, 세종로 등 대로만 기록되고 골목은 등재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경호원들의 경호대상자는 반드시 유명인에만 한정되지 않고 무명인도 경호의뢰를 하시면 될수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정치관련지식[편집]

정당은 해당 정당의 국회의석수여부에 따라 원내정당과 원외정당으로 구분됩니다.

*원내정당

국회의원을 보유한 정당. 2017년 10월 현재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 당, 바른정당, 정의당, 새민중정당, 대한애국당이 있습니다.

*원외정당

국회의원을 보유하지 않은 정당. 2017년 10월 현재 노동당, 민중연합당, 늘푸른한국당 이외에도 여러 정당들이 있습니다. 정당하면 흔히 원내정당을 연상하는 데 원외정당도 있습니다. 하지만 원내정당을 국회의원을 두고 있어서 입법권이 있는 반면 원외정당은 국회의원을 두고 있지 않아서 입법권이 없습니다. 따라서 원외정당은 실제로는 정당보다 시민단체이며 권력이 원내정당은 있는 반면 원외정당은 없습니다. 정치인들이 국회의원이 되려는 것만도 사실상 원내정당에 그것도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등 국회의원의 수가 많은 거대정당에 입당해야 확률이 높습니다. 애시당초 국회의원이 되어 권력을 가지려면 원내정당에 입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정치인에서 경호원들의 경호대상자는 원내정당의 정당인 그것도 총재, 부총재, 당무위원과 국회의원 등 수뇌부에 한정됩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체육관련지식[편집]

축구 및 야구는 인기종목, 핸드볼 및 필드하키는 비인기종목에 해당합니다. 프로스포츠구단이 있는 데 전자는 있는 데 후자는 없습니다. 상업성은 해당 종목의 인기에 따라 좌우되어 전자는 인기가 높아서 상업성이 있는 반면 후자는 인기가 낮아서 상업성이 없어서입니다. 따라서 운동선수가 많은 돈과 명예를 얻으려면 후자가 아닌 전자를 선택해서 해야 가능합니다. 이 4가지의 종목들은 모두 국가대표운동선수들이 있습니다. 올림픽 등 국제경기대회에 출전하여 많은 돈과 명예를 모두 얻을 기회가 전자는 많은 반면 후자는 그 기간에 반짝으로 나타나는 데 불과합니다. 후자를 선택하여 하면 국가대표운동선수가 되어도 많은 돈과 명예를 모두 얻은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자를 선택하여 하여도 국가대표운동선수가 되는 수준이 아니면 역시 불가능합니다. 체육인에서 경호원들의 경호대상자는 프로스포츠선수(그것도 인기선수에 한정됩니다) 및 국가대표운동선수에 한정됩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연예관련지식[편집]

연예인의 양대산맥인 배우와 가수를 예로 드는 데 전자는 무명연예인, 후자는 인기연예인을 예로 듭니다. *배우

스턴트맨은 영화,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의 대역으로 위험한 장면을 연기하는 배우입니다. 인기배우가 영화나 드라마에 출연하여 고공낙하하는 장면을 연기할때 대역으로 고공낙하를 하는 식입니다. 이 스턴트맨은 대역이므로 아무리 연기를 잘해도 절대로 인기배우가 될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배우들의 인기여부는 그 배우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가수

흔히 가수하면 대중가요를 부르는 대중가수를 연상하지만 대부분의 가수들은 밤무대에서 노래하거나 교가, 사가, 당가 등 다른 종류의 노래를 부릅니다. 대중에게 잘 알려지고 대중 앞에서 공연하는 대중가수들만이 인기연예인이 될 기회를 얻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기가수가 되려면 대중가수가 되어야 하고 다른 종류의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되면 절대로 인기가수가 될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가수들의 인기여부는 그 가수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연예인에서 경호원들의 경호대상자는 인기연예인에 한정됩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지식과 관련된 의견[편집]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지식과 관련된 의견에 대한 개관[편집]

사용자:Korguard은 경호학을 공부하면서 경호대상자들이 많은 정치, 체육, 연예 부문의 지식들이 많습니다. 위키백과에 경호경호, 경호원 등 2개의 항목들만 등재되어서 항목 및 지식의 양이 빈약하였습니다. 따라서 위키백과에 등재되는 항목 및 지식의 양이 많은 정치, 체육, 연예 부문들에 대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정치(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 : 위키백과를 통하여 잘 정리해서 미개척분야의 개척을 할수 있습니다.

  • 체육(올림픽) : 해당 항목을 참고하여 위키백과를 상업화할수 있습니다.
  • 연예(공연) : 위키백과를 통하여 해당 세부 항목들을 만들어서 지식의 축적을 대거 할수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정치관련지식에 대한 의견[편집]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은 정치에서 다루고 있는 데 위키백과의 항목으로는 등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다음에서 제공되는 백과사전의 항목으로는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의 매력은 바로 백과사전에서 다루지 않는 이러한 항목들을 비중있게 다루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이 있던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독립운동 : 40년(1905 ~ 1945년)
  • 민주화운동 : 49년(1948 ~ 1997년)

우리나라에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이 공존한 적은 없고 모두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다른 나라에서는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을 모두 하고 있는 나라 : 중국(티베트와 위구르에서 독립운동)
  • 독립운동만 하고 민주화운동은 안하는 나라 : 프랑스(브리타니아와 바스크에서 독립운동)
  • 과거에는 독립운동을 하였으나 현재는 안하고 민주화운동만 하는 나라 : 미얀마
  • 독립운동을 한적이 없고 과거에는 민주화운동을 하였으나 현재는 안하는 나라: 일본
  • 과거에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을 모두 하였으나 현재는 모두 안하는 나라 : 미국

참고로 우리나라는 미국과 같습니다. 이러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이 있는 나라들을 위키백과에서 정리하면 정치학 연구 등이 활발해져서 미개척분야를 개척할수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체육관련지식에 대한 의견[편집]

원래 올림픽에서는 프로선수의 참가가 금지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특히 20세기 초에 상당수 프로선수들이 해당 경력을 숨기고 올림픽에 출전하여 메달획득하였다가 메달박탈당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1912년 하계 올림픽 당시 육상에 출전하여 금메달을 획득한 미국인 짐 토페가 이전에 프로야구선수로 활동한 사실이 발각되어 금메달박탈 당한 게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이 되어 TV의 확산으로 프로스포츠가 활성화합니다. 따라서 이 프로스포츠의 팬들이 올림픽기간에 올림픽경기 대신 해당 프로스포츠경기를 관람하는 일이 많아 집니다. 결국 IOC는 이에 굴복하여 1980년대 이후 농구, 축구, 야구, 아이스하키 등 아마추어와 프로 모두 경기 방식이 비슷하면서 인기가 높은 종목에서는 프로선수의 올림픽출전을 허용합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어서 올림픽기간에 해당 프로선수들이 출전하는 경기의 TV시청률이 급등하여 IOC의 수익이 급증합니다. 돈앞에서는 누구도 굴복할수 없다는 진리를 IOC의 프로선수 참가허용에서 아실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위키백과도 각 언어별로 세계적으로 접속률이 매우 높은 사이트이므로 위키백과에 광고를 개설해서 하면 고수익을 올릴수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세계관과 관련해서 덤으로 얻은 연예관련지식에 대한 의견[편집]

공연은 다음과 같이 여러 종류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상업성여부에 따른 공연의 종류

  • 상업공연 : 상업적목적으로 하는 공연.
  • 예술공연 : 예술적목적으로 하는 공연.

공연료의 징수여부에 따른 공연의 종류

  • 유료공연 : 관람자로부터 공연료를 받고 하는 공연.
  • 무료공연 : 관람자로부터 공연료를 받지 않고 하는 공연.

장소에 따른 공연의 종류

  • 실내공연 : 실내에서 하는 공연.
  • 실외공연 : 실외에서 하는 공연.

목적에 따른 공연의 종류

  • 일반공연 : 일반적으로 하는 공연.
  • 특별공연 :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하는 공연.

이외에도 자선공연, 위문공연, 추모공연 등이 있습니다.

  • 자선공연 : 자선사업비를 조달하기 위하여 하는 공연.
  • 위문공연 : 위문을 목적으로 하는 공연.
  • 추모공연 : 추모를 목적으로 하는 공연.

이 자선공연, 위문공연, 추모공연은 특별공연의 일부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공연의 종류들이 백과사전의 항목 및 국어사전 등 각 언어사전의 단어로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물론 위키백과의 항목으로도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연의 종류를 세분화하여 위키백과의 항목으로 등재하면 보다 많은 공연관련 지식들이 축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영화, 드라마, 만화[편집]

사용자:Korguard가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영화, 드라마, 만화에 대한 개관[편집]

사용자:Korguard는 경호학도이자 미래의 경호원입니다. 따라서 경호 감각을 익히기 위하여 경호관련 영화, 드라마, 만화를 보았습니다.

  • 영화 : 이연걸의 보디가드, 이연걸의 탈출
  • 드라마 : 모래시계
  • 만화 : 비밀경호원 탕

경호와 관련된 이영화, 드라마, 만화들을 보고 사용자:Korguard도 영화속에서의 해당 인물과 같은 최고의 경호원이 되기로 하였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영화[편집]

이연걸의 보디가드와 이연걸의 탈출이 사용자:Korguard이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영화들입니다. 이연걸은 홍콩의 배우로서 이연걸의 보디가드와 이연걸의 탈출에서 주연배우(경호원 배역)로서 연기하였습니다. 당시 이연걸은 최고의 경호원 연기를 하였는 데 사용자:Korguard도 극중 이연걸(경호원 배역)을 본받아 최고의 경호원이 되고 싶습니다.

*이연걸의 보디가드

허정양(이연걸 배역)은 양청아(종려시 배역)의 경호를 합니다. 이때 비상상황이 발생하여 양청아(종려시 배역)가 옷을 모두 벗고 샤워하는 데도 무관심하게 경호임무만 성실히 수행하였습니다. 허정양(이연걸 배역)이 양청아(종려시 배역)를 경호하던 중 침입자가 던진 칼에 찔리고도 몸에서 뽑지 않다가 막판에 침입자에게 해당 칼을 뽑아서 던져서 양청아(종려시 배역)를 지켜냅니다.

*이연걸의 탈출

이걸(이연걸 분)은 장학우의 경호를 합니다. 이때 한 여기자(구숙정)가 몰래 장학우의 사생활을 촬영하자 해당 필름을 압수하려고 합니다. 그 여기자(구숙정)가 자신의 가슴속에 해당 필름을 넣자 해당 여기자(구숙정)를 거꾸러 들어서 해당 필름이 떨어지게 하여 압수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극중에서 이걸(이연걸 분)이 장학우의 대역으로서 스턴트맨 연기를 하기도 합니다. 사용자:Korguard도 극중 이연걸(경호원 배역)처럼 경호를 잘 해내고 싶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드라마[편집]

모래시계가 사용자:Korguard이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모래시계에서 재벌 자제 윤혜린(고현정 배역)를 경호원 재희(이정재 배역)이 경호합니다. 제22회에서 윤혜린(고현정 배역)은 조직폭력배 종도(정성모 배역)의 습격을 받습니다. 이때 재희(이정재 배역)는 수적열세속에서 윤혜린(고현정 배역)을 경호하다가 맞아 죽습니다. 다행히 경찰이 와서 윤혜린(고현정 배역)은 무사하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이던 당시에나 지금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총기소유가 금지되어 극중에서 종도(정성모 배역)일당도 총기류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경호원이 안전하게만 보일지 몰라도 이와 같이 위험해서 경호하다가 생명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도 극중 이정재처럼 죽음을 무릅쓰고 경호대상자를 경호하는 경호원이 되고 싶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만화[편집]

비밀경호원 탕이 사용자:Korguard이 전공과 관련해서 감명있게 본 만화입니다. 비밀경호원 탕은 1988년 1월 ~ 1990년 3월까지 2년 3개월동안 소년중앙에서 연재된 만화입니다. 주인공 탕이 수행되는 역할에 따라 총 3화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제1화 쥬디를 위하여 주인공 탕이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후보 쥬디를 경호하는 내용이다. 1988년 1월 ~ 1989년 2월까지 1년 2개월 동안 소년중앙에서 연재되었습니다. *제2화 풍운의 사파이어 주인공 탕이 대통령 쥬디를 경호하는 내용입니다. 1989년 3월 ~ 10월까지 8개월 동안 소년중앙에서 연재되었습니다. *제3화 사라진 밀사 주인공 탕이 첩보원을 하는 내용입니다. 1989년 11월 ~ 1990년 3월까지 5개월 동안 소년중앙에서 연재되었습니다. 사용자:Korguard도 극중 비밀경호원 탕처럼 1류 경호원이 되고 싶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영화, 드라마, 만화[편집]

사용자:Korguard가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영화, 드라마, 만화에 대한 개관[편집]

사용자:Korguard은 경호학도로서 미래의 경호원입니다. 그런데 경호와 가장 가까운 영역은 경찰입니다. 따라서 이 경찰과 관련 영화 및 드라마를 시청해 보았습니다. 해당 영화 및 드라마가 방영될 당시에는 우리나라경제가 워낙 호황이어서 경찰관은 비인기직업이었습니다. 당시 너무 경제가 좋아 노숙자가 드물었다는 순경은 그 노숙자들을 시켜줘도 안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IMF사태이후 경제가 어려워 일자리가 급감하면서 정년보장이 되는 경찰관은 최고 인기직업이 됩니다. 이때 경찰관도 예외가 아니어서 정년보장을 유일한 이유로 최고의 인기직업이 됩니다. 또한 이 무렵 여자경찰관들이 치마경찰복 아닌 바지경찰복을 착용하고 근무하게 됩니다. IMF사태 이전 호황일 때 경찰관이 되기 매우 쉽던 것과 당시 여자경찰관들은 바지경찰복 아닌 치마경찰복착용하고 근무하던 것을 생각하니까 마음이 울컥 합니다. 사용자:Korguard이 시청하고 마음이 울컥한 의료드라마들은 경찰과는 무관하지만 치마는 유관합니다. 역시 사용자:Korguard이 읽고 마음이 울컥한 만화는 경찰과는 무관하지만 호황 및 치마는 유관합니다. 사용자:Korguard가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영화, 드라마, 만화들입니다. 모두 호황 및 치마(호황 = 치마), 불황 및 바지(불황 = 바지)와 연관이 있습니다. 단 종합병원, 종합병원 2는 치마 및 바지와만 연관이 있습니다.

  • 영화 : 경찰관, 투캅스, 투캅스 2, 투캅스 3
  • 드라마 : 폴리스, 종합병원, 종합병원 2
  • 만화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
사용자:Korguard가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영화[편집]

사용자:Korguard이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영화들입니다.

*경찰관 (영화)

영화 경찰관은 1979년 10월 5일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당시 경찰관이 비인기직업이던 사실과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은 치마간호복착용하고 간호한다는 사실을 나타내었습니다.

  • 최문오 순경이 대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후 경찰관을 하자 친지들이 색안경끼고 봅니다.
  • 최문오 순경이 경찰관을 하자 애인인 영주와 갈등을 겪습니다.
  • 병원에서 간호원 및 간호보조원들이 치마간호복착용하고 간호한다.

참고로 이 영화에서 여자경찰관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당시 호황이어서 경찰관이 되기 매우 쉬웠다는 사실과 간호원 및 간호보조원들이 바지간호복 아닌 치마간호복착용하고 간호하던 데서 매우 울컥합니다.

*투캅스

영화 투캅스는 1993년 12월 18일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당시 호황이어서 일자리가 많은 가운 데 경찰관은 비인기직업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었습니다. 조형사(안성기 배역)는 비리 형사이다가 결국 돈많은 직업을 찾아 경찰관을 그만 둡니다. 그게 실제 상황이라면 불과 4년후 IMF사태가 와서 경찰관이 인기직업으로 급부상할 때 조형사(안성기 배역)는 경찰관그만 둔 것을 후회할지가 의문입니다.

*투캅스 2

영화 투캅스 2는 1996년 5월 4일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역시 당시 호황이어서 일자리가 많은 가운 데 경찰관은 비인기직업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었습니다. 강형사(박중한 배역)도 조형사(안성기 배역)처럼 비리 형사이다가 역시 돈많은 직업을 찾아 경찰관을 그만 둡니다. 이 당시 정복여자경찰관들은 치마경찰복착용하고 근무하였습니다. 그게 실제 상황이라면 불과 1년후 IMF사태가 와서 경찰관이 인기직업으로 급부상할 때 강형사(박중한 배역)는 경찰관그만 둔 것을 후회할지가 의문입니다. 또한 여자경찰관(정복경찰)들이 치마경찰복착용하고 그 이쁜 다리를 드러낸 것을 보니까 너무 눈이 즐거웠습니다.

*투캅스 3

영화 투캅스 3는 1998년 4월 11일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마침 이 시기에는 IMF사태가 온지 얼마나 안되어 경제가 매우 어려울 시기였습니다. 이 무렵 정년보장이 되는 경찰관은 최고의 인기직업이 되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상황에서 조직폭력배들은 미국이 총기자유화여서 총기산업이 발전해서 경제대국이 되었다.우리나라도 IMF사태를 맞이해서 총기자유화해서 총기산업발전시켜 경제회복해야 한다는 헛소리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당시에도 정복여자경찰관들은 치마경찰복착용하고 근무하였습니다. 역시 여자경찰관(정복경찰)들이 치마경찰복착용하고 그 이쁜 다리를 드러낸 것을 보니까 너무 눈이 즐거웠습니다.

사용자:Korguard이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드라마[편집]

사용자:Korguard이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드라마들입니다.

*폴리스

드라마 폴리스는 1994년 1월 26일 ~ 1994년 3월 24일까지 KBS 2에서 방영된 드라마입니다. 당시 경찰관이 비인기직업이던 사실과 여자경찰관들은 치마경찰복 및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은 치마간호복착용 하고 근무하는 사실을 나타내었습니다.

  • 오혜성 경감이 경찰대학 진학 및 사법시험 합격후에도 경찰관을 하자 친지들이 색안경끼고 봅니다.
  • 오혜성 경감이 애인인 송채연과 연애결혼하려하자 송채연의 아버지는 경찰관 사위를 받아들일수 없다며 결혼을 결사반대합니다.
  • 백두산 경사가 경찰관생활을 오래했어도 박봉인 경찰관월급으로는 넓은 집을 살수없어서 작은 집에서 삽니다.
  • 백두산 경사의 아내는 남편이 경찰관재직 20년을 넘게 하여 공무원연금수령이 확보되자 경찰관 퇴직후 노점상을 하자고 제안합니다.
  • 파출소에서 여자경찰관들이 치마경찰복착용하고 근무합니다.
  • 병원에서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이 치마간호복착용하고 간호합니다.

당시 호황이어서 경찰관이 되기 매우 쉬웠다는 사실과 여자경찰관들 및 간호사들이 바지 아닌 치마착용하고 근무하던 데서 매우 울컥합니다.

*종합병원

드라마 종합병원은 1994년 4월 17일 ~ 1996년 3월 3일까지 MBC에서 방영된 드라마입니다. 당시에는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이 치마간호복만 착용하고 간호할때입니다. 따라서 드라마 종합병원에 등장하는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은 전원 치마간호복착용하고 간호하였습니다. 당시 간호사 및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이 치마간호복착용하고 그 이쁜 다리를 드러낸 것을 보니까 너무 눈이 즐거웠습니다.

*종합병원 2

드라마 종합병원 2는 2008년 11월 19일 - 2009년 1월 15일까지 MBC에서 방영된 드라마입니다. 1994년 4월 17일 ~ 1996년 3월 3일까지 MBC에서 방영된 드라마 종합병원의 후속작입니다. 이 시기에는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이 바지간호복만 착용하고 간호할때입니다. 따라서 드라마 종합병원 2에 등장하는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은 전원 바지간호복착용하고 간호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김소이(마상미 간호사 배역) 등 드라마 종합병원에서는 치마간호복착용하고 연기하던 여배우들도 드라마 종합병원 2에서는 바지간호복착용하고 연기하였습니다.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들이 바지간호복착용한 촌스러원 모습을 보니까 눈버렸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만화[편집]

사용자:Korguard이 시청하여 마음이 울컥한 만화입니다.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는 1990년 당시 동아출판사에서 출판된 사회과학만화로서 이원복·송병락 공저입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 경제가 호황임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에서 과소비와 외제품소비가 많았음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에서 비싼 옷을 사입는 일이 많음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의 대기업에서 근로자들이 양복을 입는 일이 많음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국에서 여자들이 연령에 무관하게 바지보다 치마를 입는 일이 많음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의 물가가 현재보다 훨씬 낮았음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경제적으로 자본주의가 공산주의보다 우월하다는 사실을 나타내었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대한민국이 구소련과 수교하였습니다.
  • 만화로 보는 자본주의. 공산주의가 출판될 당시 저자들이 여행부적기에 구소련에 여행다녀왔습니다.

당시 호황이어서 살기 좋던 사실 및 여자들이 연령에 무관하게 바지보다 치마를 입는 일이 많던 데서 매우 울컥합니다.

사용자:Korguard의 백과사전과 위키백과에 대한 의견[편집]

사용자:Korguard의 백과사전에 대한 불만[편집]

사용자:Korguard의 백과사전에 대한 불만에 대한 개관[편집]

사용자:Korguard이 경호학을 공부하면서 얻은 정치, 체육, 연예 관련 지식등을 통하여 백과사전의 해당 항목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백과사전인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을 예로 듭니다. 다음에서 제공되는 한국브리태니커백과사전 및 네이버와 다음에서 함께 제공되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도 함께 살펴보았는 데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과 대동소이합니다. 사용자:Korguard의 전공인 경호는 아예 백과사전의 해당 백과사전의 항목들로 등재되지도 않았습니다. 따라서 백과사전에 항목으로 등재된 정치, 체육 부문 및 이와 유사하면서 항목으로 등재되지 않은 연예 부문을 예로 든 것입니다.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은 위키백과보다 항목의 양이 적고 지식의 양이 빈약하여 백과사전으로서의 제 구실을 못하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이 집필하는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의 이점을 살려서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과 같은 세계대백과사전이 편찬되면 보다 유익한 백과사전이 나오게 됩니다.

백과사전에 오를만한 항목 및 지식들이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편집]

샤이니트와이스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악단입니다. 샤이니 == 보이밴드, 트와이스 = 걸그룹이라는 데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에는 [[샤이니와 트와이스 뿐 아니라 다른 악단은 물론 연예인들도 항목으로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지식들이 등재되는 백과사전에서 이러한 연예계 항목들이 등재되지 않는 것은 백과사전으로서의 제역할을 못하는 것입니다. 특히 연예계는 국가기밀, 사생활침해 등 불법성 지식이 아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만인의 최대 관심사인 부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예계 항목은 백과사전의 항목으로 등재되어야 하는 데 그러지 않아서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으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샤이니트와이스는 연예계 여서 위키백과의 해당 항목에 꽤 많은 양의 지식들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샤이니트와이스 등 연예인들은 만인의 최대 관심사이므로 백과사전의 항목으로 등재되어 백과사전을 통하여 해당 지식을 얻을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백과사전에 등재된 항목의 지식들이 빈약합니다[편집]

김영삼은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이었습니다. 다른 대한민국 전현직 대통령들과 마찬가지로 이분도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에 항목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에서의김영삼 항목은 항목의 양이 빈약합니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김영삼[金泳三]

요약 한국의 정치가. 9선의원이었으며, 1985년 김대중과 함께 민주화추진협의회 공동의장직을 맡았고,1987년 통일민주당을 창당하여 총재가 되었다. 1990년 민주자유당을 창당, 대표최고위원이 되었다. 1992년 14대 대통령선거에 당선되어 문민정부를 출범시켰다.


출생-사망 1927.12.20 ~ 2015.11.22

본관 김녕(金寧)

호 거산(巨山)

국적 한국

활동분야 정치

출생지 경남 거제(巨濟)


주요수상 비폭력평화상(1994)

경남 거제(巨中)과 함께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 공동의장직을 맡았고, 신민당 창당을 주도하여 신한당을 와해시켰다.

1987년 통일민주당을 창당, 총재가 되고 그해 12월 13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1989년 6월 북방정책의 일환으로 한국 정치지도자로는 처음으로 소련을 방문하였다. 1990년 민주정의당 총재 노태우(盧泰愚), 신민주공화당 총재 김종필(文民)정부를 출범시켰다. 1994년 마틴루터킹센터가 수여하는 세계적인 인권운동 평화상인 비폭력평화상을 받았으며 1995년 뉴욕에서 열린 국제연합 50주년 기념총회에서 연설하였다.

참조항목

김대중, 노태우, 대한민국, 민주자유당, 민주화추진협의회, 부마민주항쟁, 신한민주당, 제4공화국, 청와대, 통일민주당, 6·29민주화선언, 김영삼 정부, 신경제 5개년계획, 세계지도자상

역참조항목

장택상, 신민당, 민주당, 전두환노태우사면, 러시아의 대한관계, 대한민국의 통일정책, 영국의 대한관계

이에 비하여 위키백과에서의 김영삼 항목은 세세한 내용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김영삼이 국회의원이던 것을 예로 들어봅니다.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에서의김영삼 항목에는 9선의원이라고만 국회의원경력이 간단하게 등재되어서 자세한 내역을 알수가 없습니다. 위키백과에서의 김영삼#역대 선거 결과에는 당선과 낙선내역을 비롯한 선거내역이 세세하게 등재되어 있습니다. 김영삼 등 정치인들이 선거에 출마한 적이 있는 데 해당 정치인이 백과사전의 항목으로 등재되면 선거출마내역을 세세하게 등재하는 게 백과사전으로서의 역할을 완벽하게 하는 것입니다.

백과사전 항목의 등재기준이 불분명합니다[편집]

손기정황영조는 하계올림픽 남자마라톤 금메달리스트들입니다. 이 분들은 2016년 하계 올림픽때까지 한국에서 2명(손기정은 출전 당시 일본국적)뿐이자 아시아에서 2명 뿐인 하계올림픽 남자마라톤 금메달리스트들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에 항목으로 손기정은 등재되어 있는 반면 황영조는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보시다시피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에서의 손기정 항목은 항목의 양이 빈약합니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손기정[孫基禎] 요약 제11회 베를린 올림픽대회 마라톤에 참가하여 우승한 한국의 체육인으로 대한육상경기연맹 부회장, 서울특별시 육상경기연맹 이사장, 서울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출생-사망 1912 ~ 2002.11.15

활동분야 육상


출생지 평북 신의주


주요수상 베를린올림픽대회 마라톤 금메달(1936)

평안북도 신의주(新義州)에서 태어났다. 16세 때 중국 단둥[丹東]의 회사에 취직하여 신의주∼압록강 철교∼단둥에 이르는 20여리 길을 매일 달려서 출퇴근한 일화가 있다. 1932년 신의주 대표로 제2회 동아마라톤대회에 참가하여 2위를 차지하였다. 1937년 양정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40년 일본 메이지대학[明治大學]을 졸업했다. 1935년 조선체육회에서 주최한 풀코스마라톤대회에서 우승하였으며, 전일본 마라톤선수권대회에서도 우승하였다. 1936년 제11회 베를린올림픽대회에 참가하여 2시간 29분 19초의 세계최고기록을 세우면서 우승하였다. 그후 대한육상경기연맹 부회장, 서울특별시 육상경기연맹 이사장, 서울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2002년 11월 15일 향년 9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며, 이후 대한체육회에 의하여 2011년 스포츠영웅으로 김성집 대한체육회 고문과 함께 선정되었다.


참조항목 그리스고대청동투구, 마라톤, 육상경기, 일장기말소사건, 손기정월계관기념수


역참조항목 동아마라톤대회, 대한민국의 스포츠, 한국의 육상경기, 남승룡, 손기정공원, 만리동, 손기정전시관

이에 비하여 위키백과에서의 손기정 항목은 세세한 내용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백과사전에 등재되는 항목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것입니다. 같은 한국 및 아시아에서 2명뿐인 하계올림픽 남자마라톤 금메달리스트들인 손기정황영조가 네이버 백과사전(두피디아백과사전)의 항목으로 전자는 등재되고 후자는 등재되지 않는 이유가 명확해야 합니다.

사용자:Korguard가 위키백과를 통하여 하려는 사항[편집]

사용자:Korguard가 위키백과를 통하여 하려는 사항에 대한 개관[편집]

위키백과를 통하여 신조어의 생성, 항목의 세분화, 항목별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특히 경호와 가장 인접한 부문인 테러, 암살, 경찰 등을 중심으로 예로 듭니다.

신조어의 생성[편집]

신조어의 생성에 대한 개관[편집]

존재하는 데 명명되어 있지 않은 사물들을 신조어로 명명할수 있습니다. 테러와 암살에서의 신조어생성을 예로 듭니다.

테러에 대한 신조어의 생성[편집]

테러는 존재여부에 따라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 신조어를 생성할수 있습니다.

발생국가에 따른 테러의 종류

  • 내국테러 : 내국에서 발생하는 테러.
  • 외국테러 : 외국에서 발생하는 테러.

선악에 따른 테러의 종류

  • 애국테러 : 애국을 목적으로 하는 테러.
  • 매국테러 : 매국을 목적으로 하는 테러.

전자는 발생국에 따라 테러를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볼 때 1986년 김포국제공항 폭탄 테러는 내국테러에 해당하고 아웅 산 묘역 테러 사건은 외국테러에 해당합니다. 후자는 테러목적에 따라 테러를 분류하는 방식인데 기준이 불분명합니다.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볼 때 훙커우 공원 사건은 애국테러에 해당하고 대한항공 858편 폭파 사건은 매국테러에 해당합니다.

암살에 대한 신조어의 생성[편집]

암살은 존재여부에 따라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 신조어를 생성할수 있습니다.

암살자의 국적에 따른 암살의 종류

  • 내국인암살 : 내국인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암살.
  • 외국인암살 : 외국인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암살.

암살자와 피암살자의 관계에 따른 암살의 종류

  • 측근암살 : 측근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암살.
  • 비측근암살 : 비측근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암살.

전자는 암살자의 국적에 따라 암살을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에이브러햄 링컨 암살 사건은 내국인암살이고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은 외국인암살입니다. 후자는 암살자의 국적에 따라 암살을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10.26 사건은 측근암살이고 육영수 저격 사건은 비측근암살입니다.

항목의 세분화[편집]

항목의 세분화에 대한 개관[편집]

각 항목들의 종류에 따라 해당 항목을 세분화한 항목을 생성할수 있습니다. 경찰관과 해양경찰서 항목의 세분화를 예로 듭니다. 전자는 명칭을 누구나 명명해서 세분화할수 있지만 후자는 명명되어 있지 않아 해당 명칭을 명명해야 합니다.

경찰관 관련 항목의 세분화[편집]

경찰관은 임용방식에 따라 여러 항목별로 세분화할수 있습니다.

임용방식에 따른 경찰의 종류

  • 공개채용경찰관 : 공개채용에 의하여 임용된 경찰관.
  • 특별채용경찰관 : 특별채용에 의하여 임용된 경찰관.

전자는 순경공개채용경찰관, 경위공개채용경찰관 등 채용방식에 따라 세분화할수 있습니다. 후자는 경찰특공대특별채용경찰관, 경찰헬리콥터조종사특별채용경찰관 등 채용출신에 따라 세분화할수 있습니다.

해양경찰서 관련 항목의 세분화[편집]

해양경찰서는 관할구역에 따라 여러 항목별로 세분화할수 있습니다. 바다를 관할하는 해양경찰서는 바다가 위치한 행정구역에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할구역에 따라 1곳의 해양경찰서가 1개의 관할구역만 관할하기도 하며 1곳의 해양경찰서가 2개의 이상의 관할구역을 관할하기도 합니다.

  • 1곳의 기초자치단체가 1개의 관할구역인 해양경찰서 : 서귀포해양경찰서
  • 2곳이상의 기초자치단체들이 관할구역인 해양경찰서 : 통영해양경찰서

해당 해양경찰서들의 명칭을 명명해서 세분화한 명칭으로 불러야 합니다.

위키백과에서의 항목별 광고[편집]

위키백과에서의 항목별 광고에 대한 개관[편집]

위키백과의 각 항목들마다 해당 항목에 맞는 상품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경호, 경비 및 이와 관련이 있는 부문인 테러, 암살 관련 항목에서의 광고를 예로 듭니다.

위키백과에서의 경호 항목별 광고[편집]

경호원 항목에서 경호원을 지원하는 경호회사 및 보안회사, 경호원지망생이 진학할수 있는 경호학과 및 관련 대학입학시험학원 등의 경호원관련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의 경비 항목별 광고[편집]

경비원 항목에서 경비원을 지원하는 경비회사 및 보안회사, 경비원을 구인하는 용역회사 등의 경비원관련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의 테러 항목별 광고[편집]

테러와 관련된 오락관련 상품광고 및 경호 및 경비 관련 광고로 분류해서 할수 있습니다.

  • 테러와 관련된 오락관련 상품광고 : 테러와 관련된 게임과 영화 등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 테러와 관련된 경호 및 경비 관련 광고 : 테러위험을 느끼는 분들에 대한 해당 경호 및 경비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전자는 게임의 경우 카운터-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 영화의 경우 월드 트레이드 센터 (영화)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후자는 테러위험을 느끼는 분들에 대한 경호회사, 경비회사, 보안회사에서의 관련 경호 및 경비상품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의 암살 항목별 광고[편집]

암살과 관련된 오락관련 상품광고 및 경호 및 경비 관련 광고로 분류해서 할수 있습니다.

  • 암살과 관련된 오락관련 상품광고 : 암살과 관련된 게임과 영화 등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 암살과 관련된 경호 및 경비 관련 광고 : 암살위험을 느끼는 분들에 대한 해당 경호 및 경비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전자는 게임의 경우 하프라이프 (비디오 게임), 영화의 경우 더 파크랜드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후자는 암살위험을 느끼는 분들에 대한 경호회사, 경비회사, 보안회사에서의 관련 경호 및 경비상품의 광고를 할수 있습니다.

사용자:Korguard가 위키백과에 새롭게 하려는 분류[편집]

사용자:Korguard가 경호학도로서 여러 부문을 접하다보니까 대한민국에는 있거나 없는 사물들이 있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사물들 대부분이 백과사전의 항목들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백과사전의 항목들을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사물과 존재하지 않는 사물로 분류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사물들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름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 대한민국에서 시작하여 존재하는 사물 : 밤나무, 온돌, 한글, 막대풍선
  • 대한민국에서 시작하여 존재하였으나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사물 : 고대 한국어, 이두
  • 어디에서 시작하였는 지 알려지지 않는 데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사물 : 돈, 재벌, 육군, 징병, 미복잠행
  • 어디에서 시작하였는 지 알려지지 않는 데 대한민국에 존재하다가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는 사물 : 군주, 왕권, 노예, 노예매매, 독립운동
  • 외국에서 시작하여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사물 : 대통령, 철도, 자전거
  • 외국에서 시작하여 대한민국에 존재하다가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는 사물 : 의원내각제, 국제철도, 전차(電車), 민주화운동
  • 대한민국에 존재한 적이 없는 사물 : 밀림, 사막, 핵무기, 핵실험

사용자:Korguard의 위키백과에 대한 의문입니다[편집]

사용자:Korguard의 위키백과에 대한 궁금사항입니다[편집]

현재 경제적으로 매우 안좋습니다[편집]

현재 우리나라는 불황입니다[편집]

모두들 잘 아시지만 우리나라는 IMF사태이후 불황이 지속되어 일자리가 적습니다. 따라서 특히 대기업 취업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그러므로 20대 구직자들은 박근혜 前 대통령과 같은 금수저가 아니면 구직활동을 하느라 고생합니다. 이것은 과학고등학교나 외국어고등학교 등 1류 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전자공학과 등 1류 대학교의 인기학과를 나와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분들 상당수도 행정고시를 치르어 5급 공무원(특히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의 경우 재정경제직)이나 변리사(특히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등 전문직이 되려고 하므로 경쟁률이 높아 무지 고생해야 합니다. 그런데 위키백과에서 활동량이 많거나 관리자로 활동하면 취업을 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의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학등록금이 많습니다[편집]

또한 모두들 잘 아시지만 우리나라는 미국 다음으로 등록금 2위로 높은 나라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대학생들인 20대 연령자들의 부모님들도 불황속에 상당수가 실직하거나 수입이 적어 고액의 자녀 대학 등록금을 대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대학생들은 학자금대출을 받아 고액대학등록금을 납부하느라 빚더미에 앉습니다. 대학졸업후에도 취업들이 잘 안되어 대학생시절 받은 학자대출금을 받기 어려워서 살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위키백과에서 특히 자신의 전공(행정학과 학생이 행정관련 항목을 대거 집필하여 공무원시험공부에 도움이 되거나 금속공학과 학생이 금속관련 항목을 대거 집필하여 금속회사에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등)에 대한 집필량이 많으면 해당 공부를 많이 해서 취업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의문입니다

위키백과에서의 활동에 대한 의문입니다[편집]

그런데 위키백과의 열성사용자들은 얼마나 경제적으로 부유한지 의문입니다[편집]

계속되는 극심한 불황에도 위키백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이분들은 얼마나 금수저여서 취업걱정이 얼마나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특히 관리자들은 상당수가 평일 낮이나 주말 밤에도 활동을 많이 하십니다. 취업들을 안하셨거나 아니면 3교대 근무 등으로 그 시간에 자유시간이 활동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만약 직장인들이 근무시간에 노상 위키백과활동을 하다가 적발시 해고되면 다른 일자리를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위키백과에서의 활동이 얼마나 취업 등에 도움이 되는 지 의문입니다[편집]

위키백과에서의 활동이 얼마나 취업 등에 도움이 되는 것에 대한 의문은 크게 활동량과 관리자경력으로 구분됩니다.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는 영역에 대한 공부를 얼마나 할수 있는 지 의문입니다. 사회복지학과 학생이 위키백과의 사회복지 부문에서 대거 활동하면 사회복지공무원이 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의문입니다. 식품공학과 학생이 위키백과의 식품 부문에서 대거 활동하면 식품회사에 취업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의문입니다. *위키백과에서 관리자로 활동하면 모니터링업종에 얼마나 취업이 잘되는 지 합니다. 위키백과에서 관리자로 활동하면 주로 하는 일이 위키백과모니터링입니다. 이 경력을 살려서 모니터링관련 직종 특히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모니터링직종에 취업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의문입니다.

이 의문에 대한 공통적인 의문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키백과에서 활동량이 많거나 관리자로 활동하면 그 내역을 구체적으로 나열해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등재하면 어느 업종이나 직장에 취업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궁금합니다

사용자:Korguard의 인생관입니다[편집]

효도는 따로 없습니다[편집]

자신의 부문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최대의 효도입니다[편집]

효도는 크게 연령에 따라 두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미성년자

싸움질하는 등 말썽을 부르지 않는 게 최대의 효도입니다.물론 이보다 공부를 잘하는 것은 최대의 효도입니다. *성년자

자신이 맡은 부문에서 최선을 다하여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게 최대의 효도입니다. 물론 부모님이 살아계실때 결혼을 하여 자녀를 낳아서 손주를 보게 해드리는 것은 더욱 더 큰 효도입니다.

전자는 시대가 어떻게 바뀌어도 변함이 없는 데 후자는 계속되는 불황으로 취업이 안되고 결혼못하여 자녀를 못낳으면서 어쩔수 없는 불효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성년자인 자녀가 자신을 경제적으로 부양(생활비를 대거나 집을 사드리는 등)하지 않아도 잘되는 것만으로 자녀복이 좋은 것입니다. 성년자가 되어 좀 거창하게 효도를 잘 하는 방법입니다.

*의사

공부잘해서 의과대학졸업-인턴-레지던트 수료후 의사되는 것만으로도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입니다. 꼭 피부과, 성형외과 등 수익이 높은 전문의 아닌 산부인과, 흉부외과 등 수익이 낮은 전문의가 되어도 불효하는 것이 아닙니다.

*법조인

공부잘해서 사법시험합격-사법연수원 수료 혹은 법학전문대학원졸업 후 법조인되는 것만으로도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입니다. 판사, 검사, 변호사 중 어느 쪽이 되어도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은 같습니다.

*운동선수

오승환과 같은 세계적인 야구선수가 되는 것만으로도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입니다.

*가수

정은지와 같은 세계적인 가수가 되는 것만으로도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문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능력이 워낙 좋고 되기까지 고생스러워서 어렵습니다. 1980년대에서 IMF사태까지는 대학교입학해서 졸업후 대기업에 입사하는 게 최대의 효도였습니다. 물론 이 당시에는 30세가 되기도 전에 결혼하여 자녀를 낳아 손주까지 하게 해 드려 하기 싫어도 효도를 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IMF사태이후 취업이 안되어 경제난으로 결혼못하여 자녀를 못낳으면서 하기 싫어도 불효를 할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불법 내지 반사회성활동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은 효도가 아닙니다[편집]

그렇다고 성년자인 자녀가 무조건 자신이 맡은 부문에서 최선을 다하여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게 효도가 아닌 불효일수도 있습니다. 바로 불법 내지 반사회성활동에서 최선을 다하여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 이들이 돈많이 벌어도 이들의 부모님들이 기뻐하기는 커녕 슬퍼하시게 됩니다.

불법으로 돈많이 벌어서 불효를 하는 사례입니다. *상습강도강간범

남자는 상습강도강간범을 예로 듭니다. 대한민국에서 강도강간은 범죄로서 해당 행위를 하면 형사처벌받습니다. 상습강도강간을 하여 여자를 범하는 쾌락을 누리면서 돈을 벌면 형사처벌박지만 동시에 부모님들이 매우 속상해하시므로 불효입니다. *매춘부

여자는 매춘부를 예로 듭니다. 대한민국에서 성매매는 범죄로서 매춘부를 하면 형사처벌받습니다. 매춘부로서 성매매를 하여 돈을 벌면 형사처벌박지만 동시에 부모님들이 매우 속상해하시므로 불효입니다. 반사회성활동으로 돈많이 벌어서 불효를 하는 사례입니다.

*조직폭력배

남자는 조직폭력배를 예로 듭니다. 대한민국에서 조직폭력배는 불법이지만 폭력 등 범죄를 안하면 합법적으로 활동할수 있습니다. 조직폭력배가 되어 사채업을 하면서 채무자들을 위협하는 식입니다. 이것은 반사회성활동으로 아들이 이렇게 해서 돈벌면 부모님들이 매우 속상해하시므로 불효입니다. *접대부

여자는 접대부를 예로 듭니다. 대한민국에서 접대부는 합법인데 이들은 이 남자 저 남자에게 몸만지게 해주면서 돈많이 법니다. 딸이 이렇게 해서 돈벌면 부모님들이 매우 속상해하시므로 불효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법이나 반사회성활동을 한다고 불효가 아닐수 있지만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바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인데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이 운동들을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과거에 이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이 있을 때 자녀가 자신보다 먼저 가도 이분들의 부모님들은 오히려 그러한 자녀를 자랑스러워하셨습니다. 이에 비하여 중국에서는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이 모두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데 이들의 부모님들께는 오히려 효도가 될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불법도 효도가 된 적이 있습니다[편집]

독립투사들은 과거에 효도를 하였습니다[편집]

*우리나라에서의 독립투사들은 효도를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05(을사조약체결직후) ~ 1945년(광복)까지 40년 동안 독립투사들이 독립운동을 하였습니다. 이 당시 수많은 독립투사들이 생계도 버리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애쓰느라 빈곤하거나 목숨을 내놓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부모님들 상당수는 당시에도 독립된 조국을 실현하려는 자녀들을 자랑스러워 하였습니다. 안중근의 어머니는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 암살후 사형선고를 받았을때도 아들에게 받아들이게 해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1945년 8월 15일에 광복으로 독립하면서 이러한 독립운동을 할 기회도 사라졌습니다. *중국에서의 독립투사들은 효도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위구르, 티베트 등에서는 독립을 원하여 위구르족, 티베트족 등 일부 소수민족들이 중국에서 독립하려는 독립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독립투사는 티베트의 독립투사 레비야 카디르가 대표적입니다. 레비야 카디르와 같은 중국의 독립투사 부모님들께는 자녀가 자기네 지역을 독립시키기 위해 애쓰는 효자 내지 효녀인 것입니다.

민주투사(야당투사)들은 과거에 효도를 하였습니다[편집]

*우리나라에서의 민주투사(야당투사)들은 효도를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48(대한민국정부수립직후) ~ 1997년(김대중의 대통령당선)까지 49년 동안 민주투사(야당투사)들이 민주화운동을 하였습니다. 이 당시 수많은 민주투사(야당투사)들이 보수정당(자유당, 민주공화당, 민주정의당, 민주자유당, 신한국당 등) 등 여당 아닌 야당을 택하여 권력과 맞서왔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부모님들 상당수는 당시에도 조국의 민주화를 실현하려는 자녀들을 자랑스러워 하였습니다. 박종철의 부모님들은 군부이자 독재정권인 전두환정부에 항거하다가 고문당해 숨진 아들을 내내 자랑스러워합니다. 하지만 1998년 12월 18일에 김대중의 대통령당선으로 한국역사상 최초로 국민선거에 의한 정권교체가 되어 민주주의가 완성되면서 이러한 민주화운동을 할 기회도 사라졌습니다. *중국에서의 민주투사(야당투사)들은 효도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독재국가여서 주로 한족(漢族)들이 중국의 민주주의발전을 위한 민주화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민주투사(야당투사)는 류샤오보가 대표적입니다. 류샤오보와 같은 중국의 민주투사(야당투사)들 부모님들께는 자녀가 자국의 민주주의발전을 위해 애쓰는 효자 내지 효녀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