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마굽타 정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라마굽타의 정리에서 넘어옴)

기하학에서 브라마굽타 정리(Brahmagupta定理, 영어: Brahmagupta's theorem)는 두 대각선이 직교하고 원에 내접하는 사각형의 두 대각선의 교점에서 한 변에 내린 수선은 대변을 이등분한다는 정리이다.[1]:59, §3.2, Theorem 3.23 사실 임의의 내접 사각형의 각 변의 중점에서 대변에 내린 수선은 한 점에서 만난다. 이 점을 내접 사각형의 반중심이라고 한다. 이 경우 브라마굽타 정리는 직교대각선 내접 사각형의 반중심은 두 대각선의 교점이라는 내용이다.

정의[편집]

직교대각선 내접 사각형 의 두 대각선 , 의 교점을 라고 하고, 를 지나는 수선, 와의 교점을 , 라고 하자. 브라마굽타 정리에 따르면, 다음이 성립한다.

즉, 직교대각선 내접 사각형의 반중심은 두 대각선의 교점이다.

증명[편집]

외접원의 호 의 두 원주각 의 크기는 같다. 또한, 는 모두 직각이므로, 는 모두 의 여각이다. 또한, 맞꼭지각 의 크기는 같다. 즉,

이다. 따라서

이다. 마찬가지로

를 보일 수 있다.

일반화[편집]

내접 사각형 의 대각선 , 의 중점을 , 이라고 하고, 두 대각선의 교점을 라고 하자. 그렇다면, 이 내접 사각형의 반중심은 삼각형 수심이다.[2]:39, §4.2 두 대각선이 직교할 경우 삼각형 에서 직각을 갖는 직각 삼각형이며, 이 삼각형의 수심은 두 대각선의 교점 이다. 즉, 브라마굽타 정리는 이 명제의 특수한 경우이다.

역사[편집]

인도의 수학자 브라마굽타가 발견하였다.[1]:59, §3.2

각주[편집]

  1. Coxeter, H. S. M.; Greitzer, S. L. (1967). 《Geometry Revisited》 (영어). Buehler, George H. 삽화.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ISBN 0-88385-619-0. 
  2. Honsberger, Ross (1995). 《Episodes in Nineteenth and Twentieth Century Euclidean Geometry》. New Mathematical Library (영어) 37. Washington: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ISBN 0-88385-639-5.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