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트 볼차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베르나르트 플라치두스 요한 네포무크 볼차노
Bernard Bolzano.jpg
출생 1781년 10월 5일(1781-10-05)
신성 로마 제국 신성 로마 제국 보헤미아 왕국 프라하
사망 1848년 12월 18일 (67세)
오스트리아 제국 오스트리아 제국 보헤미아 왕국 프라하
소속 프라하 카렐 대학교
출신 대학 프라하 카렐 대학교
지도 교수 프란츠 요제프 리터 폰 게르스트너(독일어: Franz Josef Ritter von Gerstner)
주요 업적 볼차노 정리
볼차노-바이어슈트라스 정리

베르나르트 플라치두스 요한 네포무크 볼차노(독일어: Bernard Placidus Johann Nepomuk Bolzano, 1781년 10월 5일 ~ 1848년 12월 18일)은 체코수학자철학자, 논리학자이다.

생애[편집]

프라하의 상인 가정에서 태어났고, 모국어는 독일어였다. 1796년 이래 철학·수학을 배우고, 가톨릭 신학을 연구, 1805년 사제(司祭)에 서품되었다. 이후 프라하 대학의 종교학 교수가 되었으나 이단이라 하여 1819년 면직을 당했고, 저서의 출판도 금지되었다. 이 때문에 그의 저서는 익명(匿名)으로 나가고 외국 출판물이 많다.

업적[편집]

수학에서, 볼차노는 볼차노 정리로 유명하며, 카를 바이어슈트라스와 함께 볼차노-바이어슈트라스 정리를 발견했다. 또한, 무한(無限)의 역설(逆說)을 생각했다.

볼차노의 주저는 4권의 〈지식학(知識學)〉(독일어: Wissenschaftslehre, 1837)으로 '명제 자체(命題自體)' '표상(表象) 자체' '진리 자체'라는 세 개의 개념을 기본으로 한다. 명제 자체는 사고나 판단의 내용이지만 결코 현실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초월적인 의미이다. 표상 자체는 그 요소이며, 진리 자체는 객관적인 진리로 명제 자체의 일종이다. 이 논리주의는 후설에 영향을 미쳤다.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