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비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하비라(महावीर, 기원전 599년기원전 527년)은 인도자이나교 창시자이다. 이름의 뜻은 '위대한 영웅'으로, 한역(漢譯)은 대웅(大雄)이다. 원래 이름은 바르다마나로 육사외도 중 한 사람인 니간타 나타풋타( Nigantha Naptaputta ) 의 종파에 들어가 깨달음을 얻은후에 마하비라(大勇), 지나(勝者) 등으로 존칭된다. 크샤트리아 계급 출신으로 비하르 주 바이샬리 근처에서 태어났다. 자이나 전통에 따르면 그는 24번째 마지막 티르탄카라였다. 그는 또 교재에 비라 또는 비라프라부, 산마티, 아티비라와 그나푸트라로 알려져 있다.

석가모니와 거의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브라만교에 만족하지 못하여, 스스로 신종교를 창시하였다.

30세에 출가하고, 12년간 고행하여 큰 깨달음을 얻었다. 그 후 72세로 죽을 때까지 갠지스 강 유역 각 도시에서 교화 활동을 행하였다.

그의 교리는 물질을 영혼으로부터 멀리하고 살생을 금하였다. 철학적으로는 만유(萬有)를 생명과 비생명으로 분류해서 다원적 실재론을 전개한 데에 그 특색이 있고, 그 논증에는 일종의 상대론을 이용, 후에 7종의 원리를 세워서 세계의 경과를 설명하였다.

자이나교는 불교와 같은 지방에서 발달되어 지금도 서북 인도에 100여만 명의 신도가 있다

바깥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