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싱 (의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드레싱의 원래 포장(왼쪽)과 사람의 손목에 붙인 모습(오른쪽).

드레싱(dressing, 순화어:상처 치료, 상처 치료약)은 상처의 치유 속도를 빠르게 하고 상처난 부위에 더 위해를 가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상처에 붙이는 멸균 거즈나 압박대[1], 행위 자체를 말한다. 드레싱은 상처 부위에 바로 닿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드레싱을 부위에 고정시키는데 주로 사용되는 붕대와는 구별한다. 현대의 수많은 드레싱은 자체 접착제가 있다. 드레싱 과정 동안 무균 상태 유지가 필요하다.[2]

의학 목적[편집]

드레싱은 상처의 종류, 심각도, 위치에 따라 수많은 목적이 있지만 공통이 되는 목적은 회복을 빠르게 하면서 위해를 가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것이다. 드레싱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드레싱의 사용[편집]

드레싱을 적용하는 것은 응급처치의 기술이지만 수많은 사람들은 특히 사소한 상처에 대해서는 특별한 훈련 없이 실천할 수 있다. 드레싱을 바꾸거나 적용하는 일은 간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First Aid Equipment, Supplies, Rescue, and Transportation〉. 《Hospital Corpsman》. Naval Education and Training Command. 2003. 3–1쪽. 
  2. Pickering, Dianne; Marsden, Janet (2015). “Techniques for aseptic dressing and procedures”. 《Community Eye Health》 28 (89): 17. PMC 4579997. PMID 26435590. 2020년 7월 2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